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6, 2017년, pp.388 - 401
최숙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송나윤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design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educational program for teaching in science museum. Three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at a college of education in Seoul participated. The educational program was compos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관 활용 수업의 역할은? | 과학관은 대표적인 비형식 교육기관으로 교육적, 문화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자원 중 하나이다. 과학관 활용 수업은 학생들이 과학 개념을 이해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학생들이 흥미가 있거나 관심 있는 분야를 스스로 탐색하고 생소한 과학 분야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1−5 또한 과학관 활용 수업은 과학에 대한 학습 열정을 고취시키는 데도 중요한 기여를 한다. | |
과학관 활용 수업의 문제점은? | 그러나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과학관 전시물과 그 원리를 직접 설명하는 등 비형식 학습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9,12 과학관에서의 체험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려는 노력도 부족하여 단순한 일회성 체험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13−15 또한 과학관 활용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은 활발하게 일어나지만 단순히 인상 깊었던 전시물을 묻는 질문에 그쳐 전시물의 내용과 학습 개념을 연결 지으려는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16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를 위한 과학관 활용 수업 관련 연수가 이루어지고 있고, 일부 과학관에서는 과학관을 방문하는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지침서나 활동지 등을 제공하고 있다. | |
맥락적학습모형 중 사회문화적 맥락에는 무엇이 있나? | 사회문화적 맥락에는 집단 내 사회적 상호작용과 타인에 의해 촉진된 상호작용이 있다. 집단 내 상호작용은 지식을 공유하고, 논의를 통한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다. |
Anderson, D.; Lucas, K. B.; Ginns, I.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40, 177.
Chang, H.-S.; Choi, K.-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06, 6, 425.
Kwon, Y.-Y.; Jeong, E. Biology Education 2015, 43, 412.
Tran, L. U. Science Education 2007, 91, 278.
Jarvis, T.; Pell,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5, 42, 53.
Allen, S. In Learning conversations in museum; Leinhardt, G.; Crowley, K.; Knutson, K., E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ew Jersey, U.S.A., 2002; p 259.
DeWitt, J.; Osborne,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 685.
Griffin, J.; Symington, D. Science Education 1997, 81, 763.
Kisiel, J. F.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3, 14, 3.
Julyan, C.; Duckworth, E. In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Fosnot, C. T., Ed.; Teachers College Press: New York, U.S.A., 1996; p 107.
Griffin, J. Science Education 2004, 88, S59.
Kim, J.; Oh, Y.; Choi, K.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2, 12, 261.
Adam, J. D.; Gupta, 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7, 54, 121.
Wallace, C. 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3, 24, 811.
Anderson, D.; Lawson, B.; Mayer-Smith, J. Teaching Education 2006, 17, 341.
Luehmann, A. L. Science Education 2007, 91, 822.
Arellano, E. L.; Barcenal, T. L.; Bilbao, P. P.; Castellano, M. A.; Nichols, S.; Tippins, D.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1, 38, 502.
Harrington, H. L.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95, 11, 203.
Pang, J.; Kim, S.; Choi, J. The Mathematical Education 2009, 48, 61.
Falk, J. H.; Dierking, L. D. LeArning from Museums: Visitor experiences and the making of meaning; AltaMira Press: CA, U.S.A., 2000.
Song, J. W.; Kim, C.-J.; Kim, H.-B.; Yoo, J.; Lee, K. H.; Chae, H. K. The Study Book for Inquiry Learning of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Connected with Exhibits of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Gyeonggi, 2009
Guisasola, J.; Solbes, J.; Barragues, J.; Morentin, M.; Moreno,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2085.
Tal, R.; Bamberger, Y.; Morag, O. Science Education 2005, 89, 920.
Borun, M.; Chambers, M.; Cleghorn, A. Curator 1996, 39, 123.
Lucas, K. B. Science Education 2000, 84, 524.
Price, S.; Hein, G. 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1, 13, 505.
Kang, C.-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014, 21, 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