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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계열에 따른 개인의 성격과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Creative Behavior according to Major in Univers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4, 2017년, pp.53 - 58  

장하수 (조선대학교 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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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의 성격(성격 5요인)이 창의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대학에서 특수 전공으로 인식되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들과 비예체능계열 대학생들 간의 개인 특성이 창의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C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체능계열 150명, 비예체능계열 15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했으며, 이중 유효 설문지 275부(91.7%)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성격 5요인 중 신경성(정서안정성)을 제외한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이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응답자의 전공을 예체능 계열과 비예체능 계열로 세분화하여 추가분석을 진행한 결과, 예체능 계열의 경우는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이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주었고, 비예체능 계열의 경우는 외향성과 개방성만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차이는 전공에 따른 습관의 차이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기존의 선행연구 결과와도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search the effect of individual personality (big five personality) on creative behavior. In particular, we tried to find out how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the students who are perceived as unique majors in university and students who are in non-art, music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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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훈련이 이뤄지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개인의 특성이 창의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학에서 특수 전공으로 인식되고 있는 예체능계열의 대학생들과 비예체능계열 대학생들 간에 개인특성에 따른 창의적 행동의 차이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인의 성격 5요인과 창의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성격 5요인 중 신경성(정서안정성)을 제외한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이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훈련이 이뤄지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개인의 특성이 창의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학에서 특수 전공으로 인식되고 있는 예체능계열의 대학생들과 비예체능계열 대학생들 간에 개인특성에 따른 창의적 행동의 차이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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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창의성의 의미는? 창의성의 영역특수성과 영역일반성을 논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창의성이 무엇인가?’이다. 일반적으로 창의성을 ‘새롭고, 질적 수준이 높으며 적절한 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3]이라 했을 때, 새롭다는 것은 어느 정도이며, 질적수준이 높다는 것은어느정도인가는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4].
창의성 연구의 주된 영역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부터 이어져 온 창의성은 1950 년 Guilford(1950) 연구를 기점으로 본격화되었다[1]. 창의성 연구의 주된 영역은 창의성 발현의 주체, 창의성 평가의 대상, 창의성 발현의 영역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2].
창의성 개념 정립이 어려운 이유는? 그러한 결과는 다양한 원인에서 찾을 수 있으나, 창의성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될 수 있는 개념 정립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즉 창의성의 개념 내지는 본질을 정의할 때, 창의적인 결과 물,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 또는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개인의 특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yung-Gee. Park and Hyun-Suk.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port from and Integrative Creative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20, No.1, p.156, 2006. 

  2. Seung-Eun. Choi, Hye-Mi. Eom, Hyeon-Sun. Shin, Bong-Sun. Heo, Yun-Ji. Kim and Hyo-Geun. Kim, Creative and Creative Management, Sigma Insight, p.44, 2014. 

  3. Sternberg. R. J, Kaufman, J. C and Pretz, J. E, The Creativity Conundrum, Psychology Press, New York, p.1, 2002. 

  4. Kaufman. J. C and Baer. J, in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Edited Sternberg. Robert. J, Grigorenko. Elena, L. and Singer. Jerome. L,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15, 2004. 

  5. Jea-Yang. Cho, "Impact of Leader's Personality on Creativity of Hotel Front Officer and Job Satisfactory",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No 4, p.457, 2014. 

  6. Kaufman. J. C, Jonathan. A. P and Bear. J. Essentials of Creativity Assessment, Wiley & Sons, 2008. 

  7. Mi-Young. Kim, The Relationship among Big Five Personality Traits, Leader-Member Exchange(LMX), Empowerment, and Job Performance for Executive Secretaries in Large Korean Firms,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p.37, 2015. 

  8. Kaufman. J. C, Jonathan. A. P and Bear. J. Essentials of Creativity Assessment, Wiley & Sons, 2008. 

  9. Jea-Yang. Cho, "Impact of Leader's Personality on Creativity of Hotel Front Officer and Job Satisfactory",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No 4, p.460, 2014. 

  10. Kaufman. J. C, Jonathan. A. P and Bear. J. Essentials of Creativity Assessment, Wiley & Sons, 2008. 

  11. Runco. M. A, in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Edited Sternberg. Robert. J, Grigorenko. Elena, L. and Singer. Jerome. L,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50, 2004. 

  12. Hwa-Ja. Lee, A study on factors that influence the creative behavior and performance of people in advertising industry, Ph. D.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02. 

  13. Byung-Hee. Lee, Confirmation of the Domain-General Structure Model of Creative Behavior, Ph. D.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pp.30-31, 2008. 

  14. Costa. P. T, McCrae. R. R and Kay, G. G, "Persons, Places, and Personality : Career Assessment using th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3, No.2, pp.123-139, 1995 

  15. Runco's. M. A, Plucker. J. A and Lim. W,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Integrity of a Measure of Ideational Behavior", Creativity Research Journal, Vol.3-4, No.13, pp.393-400, 2001. 

  16. Simonton. D. K, Contemporary Psychology, Vol.39, No.1, pp.12-13,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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