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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의 자녀 인성교육에 대한 경험이야기
Mothers' Stories about Their Experiences on the Child's Character Education in Multicultural familyoma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4, 2017년, pp.93 - 100  

조미영 (한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가 인식하는 자녀 인성교육이 무엇이며, 가정에서의 자녀 인성교육의 실제 및 요구가 무엇인지 심층면담을 통해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자녀 인성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참여자는 강원도 E시에 거주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 6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인지하고 있는 자녀의 인성교육이란 착한 사람 되기, 부모의 말을 잘 듣고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는 아이 되기,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아이 되기 등에 맞게 가정에서 인성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둘째, 가정에서 자녀의 인성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자녀가 바르지 않은 행동을 할 때 '하지마, 안 돼' 등 통제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찰서에 데리고 간다' 등 위협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이라서 버릇이 없어'라는 말 안 듣기, 남편의 교육적 지지받기, 조부모의 지원받기, 교육기관에서의 관심 등의 다양한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at was the child's character education recognized by mother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what was the actual conditions and needs of the child's character education at home through the in-depth interviews, and to suggest the efficient direction of the c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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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어머니가 인지하는 자녀 인성교육이 무엇이며, 가정에서의 자녀 인성교육의 실제 및 요구가 무엇인지 심층면담 기법인 질적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자녀 인성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7년 4월 7일부터 7월 28일까지이며, 강원도 G시와 E시에 거주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 6명을 대상으로 어머니들이 생각하는 자녀의 인성교육과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의 실제 및 요구에 대해 알고 보기 위해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이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자녀의 인성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의 실제는 무엇이며, 자녀의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지알아보고 어머니들의 자녀 인성교육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이에 연구문제에 따른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 연구가 진행되기 전에 사전에 연구참여자가 거주하는 근처의 커피숍에서 만나서 개별적으로 어머니들과 레포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 예비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인성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지가 부족으로 인해 가정에서 실제 인성교육을 함에 있어서 부모역할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예비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어머니가 자녀의 인성교육을 하는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었다.

가설 설정

  • 3.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자녀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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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들의 자녀 인성교육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인지하고 있는 자녀의 인성교육이란 착한 사람 되기, 부모의 말을 잘 듣고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는 아이 되기,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아이 되기 등에 맞게 가정에서 인성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특히, 한국사회는 웃어른을 공경하는 문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자녀의 인성교육도 문화적 맥락에 맞게 교육해야 함을 이야기 하였다. 이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은 자녀의 인성교육은 결국 자녀 개인에서 시작하여 가족과 함께 하는 것 그리고 더 나아가서 친구들 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자녀의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자녀의 인성교육에 대한 실제 경험에 있어서 자녀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부모역할을 하고 있었으나 그 방법적인 측면에서 자녀가 바르지 않은 행동을 할 때 ‘하지마, 안돼’ 등 통제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찰서에 데리고 간다’ 등 위협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다문화가정 어머니 들에게 자녀의 인성교육의 올바른 지도방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과 부모교육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더욱이 맞벌이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인성교육에 시간적,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즉, 부모의 기분이나 심신 상태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다른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일관성 없는 교육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일관성 없는 교육은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인격형성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시기인[5], 영유아기 자녀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맞벌이 부모를 위한 교육지원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이라서 버릇 없어’라는 말을 주변에서 안 들기 위해 올바른 행동을 하는 아이로 자라게 하고 싶다고 하였다. 이는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한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에게는 자녀의 바른 성장은 성공적 이주의 기준이 되므로[8], 자녀의 인성교육은 그들에게 의미가 크다. 또한 주기적인 인성교육정보 지원 받기, 남편의 교육적지지 받기, 조부모의 지원 받기, 교육기관에서의 관심 등의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특히 다문화가정의 남편들은 자녀교육에 수동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17]의 연구결과에 비추어볼 때 다문화 가정의 아버지들이 자녀의 공동양육 및 교육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이란? 이처럼 우리사회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성교육진흥법(2015)의 제정되었고 이를 통해 인성교육의 핵심과 방향에 대한 합의가 마련되면서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인성교육이란 자신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그 핵심 가치 덕목으로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에 초점을 두고 인성교육을 접근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들을 양육과 교육을 주로 맡고 있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한계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엄연한 한국인이며, 미래에 우리나라를 짊어지고 나가야 함으로 어린 시기의 인성 교육의 올바른 접근은 그 의미가 크며,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한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에게는 자녀를 어떻게 올바르게 키웠느냐가 성공적 이주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8]. 그러나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들을 양육과 교육을 주로 맡고 있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대부분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9],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습득이 미비하고 정보교류에 한계가 있다[10]. 특히, 이들은 어린 나이에 결혼하여 부모로서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녀를 출산하고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데 부모역할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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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inister of Justice. Material for Foreign Residents in Korea, 2016. 

  2. National center for multi-culture education. 2017 Statistics on Actual Condition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 2017. 

  3. M. K, Ahn. A Study on the Method of Personality Education Using Fairy tale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Enhancing Respect.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15. 

  4. J. S, Won. Multicultural education in global era. Seoul: SahoiPyoungnon, 2011. 

  5. A. K, Yang, W. D, Jang, H. Y, Choi. The theory of creative personality. Seoul: Dongmunsa, 2016. 

  6. B. H, Yeom An Action Research Study of Implementing A Nature-friendly Outdoor Program for Enhanching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2011. 

  7. D. S, Jun. Teacher's perception and practices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7. 

  8. C. O, Park, E. K, Lee. A Study in regard to the Parents' Acculturation and the View on Children's Education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5, No 6. pp. 422-458, 2011. 

  9. M. H, Kim, H. E, Shin. Exploring Variabl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Preschooler with Multicultural Family Backgroun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9, No. 2, pp.155-176, 2008. 

  10. E. S, Kim. Expectations of Par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Kindergarten Education and Their Difficulties.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11. S. B, Oh. The implication of the 'Kosian' case for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4), 137-157, 2006. 

  12. S. C, Park, H. W, Yoon, Y. D. Cho. A Study on The Realities of Child Education in A Multi-Cultural Family in Korea.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Vol 71. pp. 1-60, 2007. 

  13. N. D, Jo. A Study on the Current Education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Seongnam City. The Anam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8, No 2, pp. 263-293, 2012. 

  14. S. S, Bae, M. O, Suh. The Status of Multicultural School-age Children's Education in Gyeongbuk Province.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Vol 43. pp. 195-224, 2013. 

  15. K. W, Son. The Direction of Character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The Korean Educational Practice Research Societ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Vol 81. pp101-120, 2015. 

  16. Epstein, J. L. Effects on student achievement of teacher's practices of parent involvement. In S. B. Silvern (Ed.), Advances in reading / language research: Vol. 5. Literacy through family, community, and school interaction(pp. 261-276). Greenwich, CT: Jai Press, 1991. 

  17. Y. S, Kim, H. S, Chung, M. H, Lee. Child Education Competence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Policy Issue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18. Bennett, J. M. & Bennett, M. J. "Developing intercultural sensitivity: An integrative approach to global and domestic diversity", In Landis, D., Bennett, J. M. & Bennett, M. J.(ed.). Handbook of intercultural training, London: Sage Publications, 2004. 

  19. K. W, Nam. The image of Elderly perceived by age of 4 and 5 years.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 2, No. 2, pp. 1-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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