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물질(유류·HNS) 해양사고 인명 및 환경피해 위험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isk Analysis of Human Loss and Environmental Damage Caused by Hazardous Materials (Oil and HNS) Marine Accidents원문보기
유류와 위험 유해물질(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이하 HNS)을 포함하는 위험물질의 해상운송 중에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위험물질 해양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위험물질 해양사고 자료(2002~2014)를 수집하여 인명 및 환경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사고원인 규명 및 적절한 예방대책이 필요한 우선 안전관리분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명위험도는 선박 수리 및 탱커세정(tank cleaning)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발 및 인명사고 중 질식 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환경위험도는 충돌, 좌초 등에 의한 유출사고로 인해 발생하였다. 또한 비포장 상태의 위험화물을 선박에 적재 중 취급부주의로 인하여 유출사고가 일어났다. 다수의 사고는 적합한 안전장비 미착용, 취급 부주의 등 인적오류로 인한 사고로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주기적인 교육 훈련을 통하여 사고 저감이 가능하다. 위험물질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질 자체 고유의 특성상 유해성과 위험성을 지닌 위험물질(유류와 HNS)에 대한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유류와 위험 유해물질(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이하 HNS)을 포함하는 위험물질의 해상운송 중에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위험물질 해양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위험물질 해양사고 자료(2002~2014)를 수집하여 인명 및 환경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사고원인 규명 및 적절한 예방대책이 필요한 우선 안전관리분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명위험도는 선박 수리 및 탱커세정(tank cleaning)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발 및 인명사고 중 질식 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환경위험도는 충돌, 좌초 등에 의한 유출사고로 인해 발생하였다. 또한 비포장 상태의 위험화물을 선박에 적재 중 취급부주의로 인하여 유출사고가 일어났다. 다수의 사고는 적합한 안전장비 미착용, 취급 부주의 등 인적오류로 인한 사고로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주기적인 교육 훈련을 통하여 사고 저감이 가능하다. 위험물질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질 자체 고유의 특성상 유해성과 위험성을 지닌 위험물질(유류와 HNS)에 대한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Accidents associated with hazardous materials, including oil and HNS, in maritime transportation show increasing trend. Therefore, preventive countermeasures for such accidents should be provi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level of risk on human loss and potential damage to environment...
Accidents associated with hazardous materials, including oil and HNS, in maritime transportation show increasing trend. Therefore, preventive countermeasures for such accidents should be provi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level of risk on human loss and potential damage to environment, using data on domestic marine accidents carrying hazardous materials (2002~2014), and identify high-risk accident types for urgent risk management which needs findings of accident causes and proper mitigation measures. High-risks on human loss are explosion and suffocation, occurred in process of ship maintenance and tank cleaning. On the other hand, high-risk on environmental damage is spill caused by ship accidents (collision, grounding and etc.). Especially, spill occurs during loading operation of oil and HNS onboard a ship. Strict operation supervision/management and safety education/training on a regular basis could prevent accidents, because human factors such as not wearing safety gear and careless cargo handling cause most of the marine accidents.
Accidents associated with hazardous materials, including oil and HNS, in maritime transportation show increasing trend. Therefore, preventive countermeasures for such accidents should be provi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level of risk on human loss and potential damage to environment, using data on domestic marine accidents carrying hazardous materials (2002~2014), and identify high-risk accident types for urgent risk management which needs findings of accident causes and proper mitigation measures. High-risks on human loss are explosion and suffocation, occurred in process of ship maintenance and tank cleaning. On the other hand, high-risk on environmental damage is spill caused by ship accidents (collision, grounding and etc.). Especially, spill occurs during loading operation of oil and HNS onboard a ship. Strict operation supervision/management and safety education/training on a regular basis could prevent accidents, because human factors such as not wearing safety gear and careless cargo handling cause most of the marine acci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둘째, 인명위험 뿐만 아니라 환경위험까지 고려하여 위험물질 해양사고의 위험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때 인명위험에 사망자뿐만 아니라 부상자를 고려하였으며, 이를 위해 미국 교통부 MAIS(Maximum Abbreviated Injury Scale) 기준에 따라 부상의 정도에 따라 사망자로 환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유류 및 HNS 등 위험물질 해양사고 자료(2002~2014)를 수집하여 인명 및 환경위험도를 분석하여, 사고원인 규명 및 예방대책이 필요한 우선 안전관리분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난 13년간(2002~2014) 국내 주요 항만과 해상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인명 및 환경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사고 저감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분석으로서 질식 및 유출사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사고 유형별 발생 특징을 파악하여 사고 예방 및 대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발생한 위험물질 해양사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명손실과 환경피해에 대한 위험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NFPA 704 Code는 화학물질의 물리적인 위험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4가지 분야(보건, 화재, 반응 및 특수)로 나누어 0에서 4 사이로 표시한다(OSHA, 2013). 본 연구에서는 환경피해를 산출하기 위해서 각 물질의 보건 분야 위험성을 활용하였다. 보건 분야 위험등급은 물질이 인체에 접촉 또는 노출 시, 장애 또는 부상을 입을 위험성을 나타낸다.
이를 통해 위험물질 해양사고에 대하여 더욱 정확하고 다각화된 위험도를 산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인적오류 개선 등 사람이 노력하면 중점적으로 사고 예방이 가능한 실효성 있는 저감방안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그러나, 예방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최근 정책 동향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대비, 대응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사고 원인 및 예방에 필요한 안전관리 중점분야를 선정하고자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몇몇 주요 사고 유형의 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사고 저감방안을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위험물질 해양사고의 예방대책 마련이 필요한 안전관리 중점유형을 모색하기 위하여 인명 및 환경피해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하나의 예시로써 질식 및 유출사고에 대한 원인 및 저감방안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생한 위험물질(유류 및 HNS) 해양사고에 대한 두 가지 측면( 인명, 환경)의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다음의 6단계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망자만을 고려하는 기존의 연구를 보완하여 더욱 정확한 인명피해 분석을 위해 부상자의 인체 손상상태에 따라 사망자로 환산하고자 하였으며, 미국 교통부에서 발표하는 MAIS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인명피해를 산출하였다(Cho et al, 2013; Cho and Kim, 2013).
셋째, 몇 가지 주요한 사고 유형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사고 발생 이전 과정을 ETA(Event Tree Analysis)로 도식화함으로써 사고 저감방안을 강구하였다.
위험물질 해상운송사고에 대한 위험도 분석을 위해서 최초사고의 유형은 유출(Spill), 인명사고(Human casualty), 접촉(Contact), 좌초(Grounding), 충돌(Collision), 침몰(Sinking), 폭발(Explosion), 화재(Fire) 등으로 나누었다.
이는 Table 4와 같이 VSL(Value of a Statistical Life)에 따라 6단계로 나누어진다. 이를 가중치로 적용하여 인명피해를 산출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유류 및 HNS를 포함하는 위험물질 독성, 위험성 등 물질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인명피해 또는 해양오염이 발생한 사고만을 대상으로 위험도를 분석하였다.
지난 30년간 중질유 해양오염사고(총3,478건) 통계분석 결과와 '14년 선박 입·출항 빈도 및 기름 물동량을 반영하여 위험지수를 산출하였다.
첫째, 위험물질 해상운송사고에 대하여 사고유형별·연도별 발생빈도 추이를 분석하였다.
위험도가 높게 나타난 사고유형은 사고 원인을 모색하여 사고 저감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정한 몇몇 사고 유형에 대하여 사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저감방안을 도출하였다. 인명위험에서는 인명사고 중 질식, 환경위험에서는 유출을 선정하였다.
환경피해는 NFPA 704 code 물질 고유의 위험성을 활용하여 해양사고의 위험도를 분석(Lee et al, 2012)하는 방식을 응용하여, 사고로 인한 위험물질의 유출량에 각 물질의 위험등급을 곱하여 환경피해를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NFPA 등급은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정보시스템 및 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정보시스템을 이용하였다.
사고 자료는 2002년부터 2014년까지 중앙해양심판원의 재결서를 수집하였으며, 유조선 및 케미컬운반선 등 탱커선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이때 인명위험에 사망자뿐만 아니라 부상자를 고려하였으며, 이를 위해 미국 교통부 MAIS(Maximum Abbreviated Injury Scale) 기준에 따라 부상의 정도에 따라 사망자로 환산하였다.
또한 환경위험은 미국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code의 물질 고유의 위험성(본 연구에서는 보건분야 위험등급)을 활용하여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폭발, 질식사고는 선박수리 및 탱커세정 작업 중에 발생하며, 취급 부주의에 의한 유출사고는 적·양화작업 중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만을 고려했을 경우 침몰이 질식보다 더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지만, 본 연구의 방식으로 산출한 인명피해는 인명사고가 더 위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식사고의 다수는 선박이 항만에서 정박하고 있으면서 탱커세정(tank cleaning)이라는 특수한 작업 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인명사고 중 질식으로 인한 부상자 발생이 잦으며, 이때 의식불명 등 호흡기를 통한 신체 내부의 손상으로 부상의 정도가 인체에 치명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후 위험물질 해양사고 위험도 분석 시, 결과(Consequence)를 인명, 환경, 경제적 피해 등 다양한 관점으로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인명 및 환경피해에 대한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환경피해를 단순 유출량 및 해당물질의 물리적 위험등급만을 고려했다는 한계점을 나타낸다. 특히 외해에서 대량유출보다 연안에서 소량유출시 피해가 훨씬 막대하기 때문에 환경피해 분석을 위해 경제적 피해액을 추산 할 수 있는 연구를 추가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발생한 위험물질 해양사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명손실과 환경피해에 대한 위험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고 유형별 발생 추이와 특징을 살펴보고, 사고원인 분석 및 예방대책이 필요한 안전관리 중점분야를 파악함으로써 국내에 적용 가능한 실질적이며 현실적인 안전관리 방안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인명 및 환경피해에 대한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환경피해를 단순 유출량 및 해당물질의 물리적 위험등급만을 고려했다는 한계점을 나타낸다. 특히 외해에서 대량유출보다 연안에서 소량유출시 피해가 훨씬 막대하기 때문에 환경피해 분석을 위해 경제적 피해액을 추산 할 수 있는 연구를 추가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 2014년 해상물동량은 어떠한가?
전 세계적으로 2014년 해상물동량은 98억 4,170만 톤으로, 이 중 원유가 17억 1,030만 톤(17.37 %)이며 석유 제품은 11억 1,610만 톤(11.34 %)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유류와 HNS를 포함하는 위험물질의 물동량은 전 세계 해상물동량의 1/3에 해당하며, 최근 10년간 약 20 % 증가한 것으로 집계 되었다(UNCTAD, 2015).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대책이 필요한 이유는?
유류와 위험 유해물질(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이하 HNS)을 포함하는 위험물질의 해상운송 중에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위험물질 해양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위험물질 해양사고 자료(2002~2014)를 수집하여 인명 및 환경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사고원인 규명 및 적절한 예방대책이 필요한 우선 안전관리분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HNS의 특징은?
HNS는 해상으로 운송되는 위험하거나 유해한 화학물질을 말한다. 이는 약 6,000여 종으로 다양한 형태를 띠며,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선종으로 운송되는 특징이 있다. 유해액체물질(불산, 암모니아, 황산, 벤젠, 자이렌 등), 액화가스(LNG/LPG등), 산적고체위험물(석회석, 비료, 유연탄 등), 포장위험물(폭약·폭죽, 페인트 등) 등으로 분류된다(IMO, 2014).
참고문헌 (16)
Cho, S. J., D. J. Kim and K. S. Choi(2013),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HNS) Risk Assessment and Accident Prevention Measures on Domestic Marine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n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2, pp. 145-154.
Cho, S. and D. Kim(2013), A Study on Accidents of Hazardous Materials (Oil and HNS) Maritime Transportation in Major Domestic Ports by Formal Safety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8, No. 8, pp. 57-65.
IMO(2014), The 2010 HNS Convention.
Kim, D. J. and S. Y. Kim(2008), A Methodology for Risk Analysis on Ship Accidents at Port Area,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59, pp. 105-121.
Kim, G. and J. M. Il(2009), The Study for Hazardous Material Inci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9, No. 1, pp. 91-97.
Kim, K., J. Gang and M. Lee(2015a), Comparison of Response Systems and Education Courses against HNS Spill Incidents between Land and Sea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6, pp. 662-671.
Kim, Y. R., T. W. Kim, M. H. Son, S. Oh and M. Lee(2015b), A Study on Prioritization of HNS Management in Korean Wa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6, pp. 672-678.
Lee, E. B., J. H. Yun and S. T. Chung(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sponse Resource Model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Based on the Risks of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6, No. 10, pp. 857-864.
Lee, M. and S. Oh(2014), Development of Response Scenario for a Simulated HNS Spill In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n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77-684.
MPSS(2016a), Introduction of new machinery, like HNS responsive vessel, to enhance capability for marine accidents, Press Release, 2016.3.17.
MPSS(2016b), Development of marine pollution risk index by port and sea, Press Release, 2016.4.18.
OSHA(2013), OSHA quick card: Comparison of NFPA 704 and HazCom 2012 Labels.
Park, M. O., H. S. Park, T. Kim, S. Oh and M. Lee(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NS Database for Response System of Marine Spill Accident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1, pp. 52-58.
Seo, J. H. and H. D. Pyo(2014), Improving the Response system for(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Spill of Vessels inn the Marine Environmental Management Act Of Korea,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Vol. 10, No. 12, pp. 147-169.
UNCTAD(2015),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2015, Report.
UNISDR(2009), Terminology in Disaster Risk Deduc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