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위험·유해물질(HNS) 해상운송사고 위험도 분석 및 사고 저감방안 연구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HNS) Risk Assessment and Accident Prevention Measures on Domestic Marine Transport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2 = no.55, 2013년, pp.145 - 154  

조심정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김동진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최강식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류를 포함한 위험 유해물질(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 HNS, 이하 HNS)의 물동량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HNS 해상운송 중에 일어난 사고의 분석과 위험에 관한 연구가 미진하다. HNS는 형태와 종류가 다양하고, 사고발생 시 피해가 심각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사고에 대한 위험도 분석과 저감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ETA를 통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HNS 해상운송사고의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사고유형과 특징을 고찰하고, 시나리오별 확률과 인명피해를 산출하여 F-N curve로 표현함으로써 위험도를 평가한다. 또한 Risk Matrix를 이용하여 고위험군 시나리오를 선정하여 국내에 적용 가능한 현실적인 사고 저감방안을 모색한다. 연구의 결과는 충돌사고의 발생확률이 가장 높은 반면 인명위험도는 발생확률이 낮은 질식, 침몰, 폭발의 사고유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선내에서 안전수칙 및 작업절차를 준수하는 것으로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NS, including crude oil and products, shipments have increased. The risk analysis of HNS has assumed the importance, especially in maritime transportation area. There are various forms and kinds of HNS and the consequences of an accident are serious. In order to provide practical measures for pre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NS 해상운송사고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HNS 해상운송사고는 충돌 등의 사고만으로 발생하는 선박과 항만 자체의 손상뿐만 아니라, 폭발 화재 또는 독극물의 분산에 의하여 인명과 선박 및 장비, 해양, 항만시설에 치명적인 손상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내재된 위험을 억제 또는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발생가능한 잠재적 위험을 예측 하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이 선행되어, 사고의 저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HNS 해상운송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HNS 해상운송사고는 충돌 등의 사고만으로 발생하는 선박과 항만 자체의 손상뿐만 아니라, 폭발 화재 또는 독극물의 분산에 의하여 인명과 선박 및 장비, 해양, 항만시설에 치명적인 손상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내재된 위험을 억제 또는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발생가능한 잠재적 위험을 예측 하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이 선행되어, 사고의 저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탱커선의 특징은? 탱커선은 수송대상화물이 광범위하고, 이러한 물질은 인화성 폭발성 유독성 반응성 등 고유의 성질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탱커선은 일반화물선과는 달리 보통 만재상태로 수송하고, 양하지에서 선적지로 되돌아갈 때는 공선상태로 항해하면서 화물유 탱크세정(Gas free)을 하는 특징을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rslan, O. and D. E. Ismail(2008), SWOT Analysis for Safer Carriage of Bulk Liquid Chemicals in Tanker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54, pp. 901-913. 

  2. Boult, M.(2000), Risk Management of LPG Transport Activities in Hong Kong,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71, pp. 85-100. 

  3. Choi, J. H.(2002), A Comparative Study on Risk Management Systems for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at Sea, in Korea and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8, No. 1, pp. 15-52. 

  4. Cozzani, V., S. Bonvicini, G. Spadoni, and S. Zanelli(2007), Hazmat Transport: A Methodological Framework for the Risk Analysis of Marshalling Yard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47, pp. 412-423. 

  5. Keum, J. S., W. J. Yang and W. J. Jang(2003), A Study on the System Dynamics Analysis for Human Factors in Ship′s Collision Accident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 5, pp. 493-498. 

  6. Keum, J. S. and W. J. Jang(2006), Evaluation of the Navigational Risk Level in Coastal Waterway using Fuzzy Logi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2, No. 1, pp. 53-59. 

  7. Kim, D. J. and S. Y. Kim(2008), A Methodology for Risk Analysis on Ship Accidents at Port Area,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59, pp. 105-121. 

  8. Kim, D. J and S. Y. Kwak(2010), Evaluation of Human Factors in Ship Accidents in the Domestic Sea,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87-98. 

  9. Kim, H. T., S. Na and W. H. Ha(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37-150. 

  10. KOMDI(2012), Korea Maritime Dangerous Goods Inspection and Research Institute,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HNS) Convention, Report, pp. 1-23. 

  11. Korea Coast Guard(2004), Preparedness, Response to Major Pollution, Final Report, pp. 1-85. 

  12. Korea Coast Guard(2007), HNS Accidents Preparedness and Response, Report, pp. 1-12. 

  13. Lee, E. B., J. H. Yun and S. T. Chung(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sponse Resource Model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Based on the Risks of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6, No. 10, pp. 857-864. 

  14. Portela, C.(2005), Maritime Casualties Analysis as a Tool to Improve Research about Human Factors on Maritime Environment, Journal of Maritime Research, Vol. 2, No. 2, pp. 3-18. 

  15. Rao, P. G. and K. V. Raghavan(1996), Hazard and Risk Potential of Chemical Handling at Ports, Journal of Loss Prevention Process Industries, Vol. 9, No. 3, pp. 199-204. 

  16. Reason, J.(1990), Human Erro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Ronza, A., S. Carol, V. Espejo, J. A. Vilchez, and J. Arnaldos(2006), A Quantitative Risk Analysis Approach to Port Hydrocarbon Logistic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A128, pp. 10-12. 

  18. Ronza, A., S. Felez, R. M. Darbra, S. Carol, J. A. Vilchezand and J. Casal(2003), Predicting the Frequency of Accidents in Port Areas by Developing Event Trees from Historical Analysis, Journal of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Vol. 16, pp. 551-560. 

  19. Trucco, P., E. Cagno, F. Ruggeri and O. Grande(2008), A Bayesian Belief Network Modelling of Organisational Factors in Risk Analysis: A Case Study in Maritime Transportation,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Vol. 93, pp. 823-834. 

  20. U. S. Office of the Secretary of Transportation(2008), Departmental Guidance Memorandum, Report, pp. 1-8. 

  21. Yang, Y. L., W. H. Shyu, C. H. Lin and S. F. Hsu(2005), Risk Management of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of Integrated Circuit Product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6, pp. 3386-3400. 

  22. Yang W. J., S. H. Jun and J. S. Keum(2001), Risk Assessment of the Ship′s Collision using Formal Safety Assessment Methodology 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7, No. 3, pp. 61-7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