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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4, 2017년, pp.433 - 45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s for the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by examining these characteristics of German textbooks. As a result, German mathematics textbooks were free for unit order and names of units. German mathematics textbooks de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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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교과서 분석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 따라서 교과서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과서 개선은 중요하다. 교과서의 질적 향상과 교과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외국 교과서 분석이다. 다른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비교 분석은 국제적인 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이정은, 2011). | |
우리나라 교과서 제작의 자율성 확대 부분에서 독일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 첫째, 우리나라 교과서 제작의 자율성 확대 부분에서 그 효율성과 가능성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내용의 영역 및 용어와 기호,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까지 제시되어 있고, 거의 모든 교과서에서 교육과정 지침에 따라 그 내용과 구성이 거의 동일하다. 반면, 독일은 교과서마다 교육 내용과 다루는 방식이 다양한 점에 미루어 학습자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수준과 내용의 교과서 제작과 학교에서의 활용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면밀한연구를 수행해볼 필요가 있다. | |
독일의 교육 동향을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어떠한가? | 또한 학생들은 창조적으로 그리고 자기 확정적으로 상황을 다루는데, 그 상황 안에서 수학적 도구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 수학적 도구들을 가지고 의사소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이를 보면 독일의 교육 동향이 우리나라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문제해결, 추론 등의 수학 교과 능력을 높이는 것과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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