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학습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의지통제와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관계 분석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Volition Control in Mathematics Learning and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f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6 no.4, 2017년, pp.435 - 452  

최리연 (마산합포초등학교) ,  류현아 (진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correlation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volition control in mathematics learning of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his study has carried out a survey for 371 male and female students in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Gyeongnam. We analyze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학학습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의지통제와 부모의 양육태도 중에서 부정적인 방식으로 알려진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 여러 하위요인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의지통제를 바르게 이끌어내기 위한 부모의 바람직한 학습개입 및 양육방식의 방향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에서의 의지통제와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수학학습에서의 의지통제와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수학학습에 있어서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도 향상을 도울 수 있으며(장인실, 이성규, 2009; 김선희, 2012; 문화선, 2015),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에 있어서 여러 방해요소에도 불구하고 성취를 이루는 학습자의 내부적 힘, 즉 의지에 의해 형성된다(Zimmerman, 1989).
  • 수학학습에 있어서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도 향상을 도울 수 있으며(장인실, 이성규, 2009; 김선희, 2012; 문화선, 2015),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에 있어서 여러 방해요소에도 불구하고 성취를 이루는 학습자의 내부적 힘, 즉 의지에 의해 형성된다(Zimmerman, 1989). 학령기 아동의 의지통제는 교사나 부모 등의 권위자의 통제에 많이 의존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수학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을 지속시키기 위해 작용하는 의지통제와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선행연구(정택용, 2011; 박정미, 2010; 박지영,2010)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방식은 자녀의 가치관, 성격, 자기통제력, 공격성, 심리 사회적 적응 등에 많은 영향을 준다. 부모의 양육방식 중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의 정서적 안정성 및 사회적 적응력 형성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의 정서적 발달 전반에 걸림돌이 된다. 선행연구(정택용, 2011; 박정미,2010; 박지영, 2010)에서는 주로 부정적 양육방식에 해당되는 부모의 통제적인 양육방식에 주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목표 도달이나 과제성취를 위해 의지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의지는 학습 상황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세우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 전반에서 작용하는 심리적 기제가 바로 의지인 것이다. 따라서 학습 목표 도달이나 과제성취를 위해서 의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녀의 정서적·심리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주장을 지지하는 연구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가? 이를 뒷받침하듯 여러 연구(장계림, 2010; 류현정,2011; 이종희, 2012; 오연경, 임정하, 2017)에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녀로 하여금 과도한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게 하여 자녀의 건강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동이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할수록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컴퓨터 게임 등에 몰입하게 되어 인터넷 게임 중독 등의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이 높으며 또래관계가 부정적이고, 학습적인 면에 있어서도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습 몰입의 수준이 낮아진다고 주장되었다.
의지통제란? 의지통제란 하고자 하는 어떤 행위를 의도한 이후에 여러 경쟁적인 방해요소에도 불구하고 처음의 의도에 따라 행동하도록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Kuhl, Kazen-Saad, 1989)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김선희 (2012). 자기조절학습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Kim, S.H. (2012). The effects of the self-regulated learning in the mathematics class to the academic achievement levels,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2. 김영남 (2014). 부모의 양육태도 및 유아-부모 의사소통 방식이 유아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Kim, Y.N. (2014). Effect of parents' upbringing attitude and young children-parent communication method on young children's communication ability.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3. 김영상 (2001). 意志調整및 感情調整 戰略의 適用이 學業成就와 敎科 自己效能感에 미치는 影響.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Kim, Y.S. (1997). Effects of instruction of volition & emotion r egulation st 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self-ef ficacy of subject-matter.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4. 김정남 (1997). 부모의 양육 태도에 대한 부모-자녀 간의 일치정도와 자녀 성격특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Kim, J.N. (1997). The relationship of the personality of children and the degree of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toward the educational attitude of par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5. 김진선 (2004).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Kim, J.S. (2004). The influences of SRL strategy training on SDL ability,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6. 김혜진 (2014).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귀인성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Kim, H.J. (2014). The effect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attributional style and aggression.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남혜경 (2006).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활동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Nam, H.K. (2006). The effects of a project learning activity us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류현정 (201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통제가 인터넷 게임중독에서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Ryu, H.J. (2011).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al control and risk of Internet game addiction.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9. 문화선 (2015). 자기조절학습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Mun, H.S. (2015). The impa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10. 박선경 (2017).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분노사고와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 아동가족치료연구 15, 17-31. (Park, S.K. (2016). The effect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adolescents' anger thought and anger expression : mediating effects of self-concept clarity. The Study of Child-Family Therapy, 15, 17-31.) 

  11. 박정미 (2010). 부모양육태도, 자기통제력, 자기주도 학습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Park, J.M. (2010).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styles, self-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12. 박지영 (2010). 부모의 양육태도와 초등학생의 우울 및 공격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Park, J.Y. (2010).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13. 박혜성 (2017).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부적응 완벽주의가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Park, H.S. (2017).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maladaptive perfectionism on academic procrastination mediated by self-regulated learning.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4. 오연경, 임정하 (2017).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 : 희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3), 1-14. (Oe, Y.K. Lim, J.H.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 hope as a mediator,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u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3), 1-14.) 

  15. 이미정, 도현심, 지연경(2011). 부와 모의 통제가 남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자율성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32(5), 67-84. (Lee, M.J. & Doh, H.S. & Chee, Y.K. (2011). The effects of paternal and maternal control on self-esteem in school-age boys and girls: The Mediating Role of Autonomy, Korean J. of Child Stud. 32(5), 67-84.) 

  16. 장인실, 이성규 (2009).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22(4), 327-349. (Chang, I.S, Lee, S.K. (2007).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2(4), 327-349.) 

  17. 이종희 (2012).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관계적 공격석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Lee, J.H. (2012). The effect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 the mediating effect of relational aggression.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18. 장계림 (2010).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Jang, K.R. (2010). The effect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learning commitment through self-determinism.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19. 정연숙 (2015). 초등 수학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에 작용하는 의지통제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Jung, Y.S. (2015).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and moderating effects of volition control working on self-regulated learn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Doctorate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 정윤희 (2016).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대학생 자녀의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Jung, Y.H. (2016).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academic retard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1. 정택용 (2011) 부모의 권위주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Jung, T.Y. (2011). Effects of authoritarian child-rearing attitude of parents on psychosocial adaptation of youth.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2. 최진승, 박경옥, 박금옥(1998). 의지통제방략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학생연구 26, 63-85.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Choi, J.S. & Park, K.O. & Park, G.O. (1998).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volitional control strategies scale on korean students, Research Review 26, 63-85.) 

  23. 황구연 (2010). 구조화된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자기주도 학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중소도시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Hwang, K.Y. (2010). The influence of structured self - 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self - 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focused on the second grade students of middle school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4. 홍세림 (2017). 부모의 부정적양육방식과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련성 : 2005년부터 2016년 3월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Hong, S.R. (2017). The influence of nagative child-rearing behaviors on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s : a meta-analysis on Korea Jounal Papers published since 2005. Master's Thesis, Hanmyang University.) 

  25. Ach, N. (2006). On Volition, Leipzig: Quelle & Mayer Publishing Company, Leipzig. 

  26. Baber. B. K. (1996).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 Revisiting an eglected construct. Child Development, 67, 3296-3319. 

  27. Barber, B. K., & Harmon, E. L. (2002). Violationg the Sel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B. K. Barber(Ed.), Intrusive parenting: 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 15-5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8. Bean. R. A., Baber. B. K., & Crane. D. R. (2006). Parental Support Behavioral control, and Psychological control among African American Youth : The Relationships to Academic Grades, Delinquency, and Depression. Journal of family Issues 27, 1135-1136. 

  29. Corno, L. (1986). The metacognitive control components of self-regulated learn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 333-346. 

  30. Corno, L. (1989). Self-regulated learning : A volitional analysis. In B. J. 

  31. Corno, L., & Kanfer, R. (1993). The role of volition in learning and performance.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19, 301-.41. 

  32. Heckhausen, H. (1991). Motivation and action. New York, NY: Springer-Verlag. 

  33. Kuhl, J. (1985). Volitional mediators of cognition-behaviour consistency: Self-regulatory processes and action versus state orientation. In J. Kuhl & J. Beckmann (Eds.),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ur, 101-128. New York: Springer. 

  34. Kuhl, J. & Kazen-Saad, M. (1989). Volition and self-regulation: Memory mechanisms mediating the maintenance of intentions. In W. A. Hershberger (ED.). Volitional action : conation and control (pp.387-407). Amsterdam: Elsevier Science Publishers B. V. 

  35. Schaefer. E. S. (1965). A configurational analysis of children's reports of parent behavior. Journal of Consultion Psychology, 29, 552-557. 

  36. Zimmerman & D. H. Schunk (Ed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p.111-142). New York: Springer-Verlag. 

  37. Zimmerman, B. J. (1989). Models of self-regulated learning. In B. J.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