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 공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과정 탐색을 위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for Exploring Topic-Specific PCK Progression on Elementary Teachers' Instruction of 'Earth Revolu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4, 2017년, pp.405 - 427  

이정아 (서울대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scribe various teaching cases about 'earth revolution' in terms of PCK; knowledge of curriculum, knowledge of teaching strategies and knowledge of assessment. Based on these various cases we suggested PCK progressions about 'earth revolution'. For these, we recorded 'solar sys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 공전 수업은 수준별로 어떤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지구 공전 수업은 다음의 수준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수준 1은 계절별 별자리의 종류를 강조하는 수업이다. 수준 2는 계절별 별자리가 변화하는 원인이 지구 공전 때문임을 언급하는데 그치는 수업이다. 수준 3은 지구 공전에 의해 계절별 별자리 변화가 생김을 원리임을 다루는 수업, 계절별 별자리의 관측 결과를 분절적으로 보여주는 수업이다. 수준 4는 계절별 별자리의 변화가 지구 공전에 의한 상대적 운동의 결과임을 강조하는 수업, 지구 자전과 지구 공전에 의한 현상을 구분하는 수업, 계절별 별자리의 위치 변화를 연속적인 변화로 다루는 수업이다. 수준 5는 지구의 공전과 자전을 함께 고려하여 계절별 별자리의 위치와 방향을 설명하는 수업, 계절 별자리 위치 변화의 경향성을 강조하는 수업이다.
학습발달과정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 2011; NRC, 2007). 학습발달과정은 교사의 적절한 교수활동이 뒷받침되어야 일어나는 교육적 활동이라는 점에서 최근 들어 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영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Furtak et al.
학습발달과정은 무엇인가? 학습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은 과학의 핵심개념, 과학적 설명, 과학 탐구의 실행에 대한 이해와 능력이 적절한 과학교수활동에 의해 발전되고 정교화되는 과정을 기술한 가설이다(Duschl et al., 2011; NRC,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bell, S. K. (2008). Twenty years later: Doe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emain a useful ide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405-1416. 

  2. Adadan, E. & Oner, D. (2014). Exploring the progression i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epresentations: The case of "Behavior of gas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4(6), 829-858. 

  3. Alonzo, A. C. & Steedle, J. T. (2009). Developing and assessing a force and motion learning progression. Science Education, 93, 389-421. 

  4. Baxter, J.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miliar astronomical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5), 502-513. 

  5. Black, P. & Wiliam, D. (1998). Assessment and classroom learning. Assessment in Education, 5, 7-74. 

  6. Byun, J., Jung, J., Moon, B. & Jeong, J. (2004). High school student conceptions on the motion of the earth and the moo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7), 519-531. 

  7. Carter, K. (1990). Teachers' knowledge and learning to teach.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291-310. 

  8.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9. De Jong, O., Van Driel, J. H. & Verloop, N. (2005). Preservi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using particle models in teaching chemis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8), 947-964. 

  10. Duncan, R. G., Castro-Faix, M. & Choi, J. (2014). Informing a learning progression in genetics: Which should be taught first, Mendelian inheritance or the central dogma of molecular bi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0(10), 1-28. 

  11.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7(2), 123-182. 

  12. Furtak, E. M. (2012). Link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natural selection to teachers' enactment of formative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9), 1181-1210. 

  13. Gunckel, K. L., Covitt, B. A., Salinas, I. & Anderson, C. W. (2012).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in socioecological syst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7), 843-868. 

  14. Jang, M., Cheong, C. & Jeong, J. (2001). Preconceptual and conceptual change about seas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2(4), 268-277. 

  15. Jeong, J, Jung, J., Moon, B. & Moon, S. (2004). Tenth graders' ideas concerned with earth's rotation according to interest and learning styl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7), 532-544. 

  16. Jin, H. & Anderson, C. W. (2012). A learning progression for energy in socioecological syst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9), 1149-1180. 

  17. Ko, M., Nam, J. & Lim, J. (2009). Two case studies of the develoment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Association Science Education, 29(1), 54-67. 

  18. Lee, J., Lee, K., Park, Y., Maeng, S. & Oh, H. (2015). A case study on spatial thinking revealed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 on solar system and sta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2), 179-197. 

  19. Lee, K. (2009). An analysis of earth science teacher's topicspecific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case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0(3), 330-343. 

  20. Lee, K. & Lee, J. (2016). Exploring topic-specific PCK progression for elementary teachers instruction of astronomy: Focusing on the topic of planet size and distance in solar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4), 629-641. 

  21. Lee, K., Maeng, S., Partk, Y., Lee, J. & Oh, H. (2016).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in elementary grades: Focusing on construct validity and consequential valid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77-190. 

  22. Lee, K. & Lim, J. (2010). Acquisition of 9th grade students' conception of Earth's rotation according to individual difference of the spatial sensibility.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1(3), 267-275. 

  23. Lehrer, R. & Schauble, L. (2009). Images of learning, images of progres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731-735. 

  24. Maeng, S., Lee, K., Park, Y., Lee, J. & Oh, H.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progression for astronomical system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8), 703-718. 

  25.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CK. In Gess-Newsome J. & Lederman N. G.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95-132. 

  26. Mohan, L., Chen, J. & Anderson, C. W. (2009). Developing a multi-year learning progression for carbon cycling in socio-ecological syst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 675-698. 

  2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8. Noh, T., Lee, J. & Kang, H. (2012). A case study on the changes in teaching professionalism of beginning science-gifted education teachers through mentoring in the aspec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Association Science Education, 32(7), 1187-1203. 

  29. Plummer, J. D. & Krajcik, J. (2010).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Elementary levels from an Earth-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768-787. 

  30. Schneider, M. R. & Plasman, K. (2011). Science teacher learning progressions: A review of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evelopmen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1(4), 530-565. 

  31. Sinclair, J. M. & Coulthard, M. (1975). Towards an analysis of discourse: The English used by teachers and pupil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32. Todd, A. & Kenyon, L. (2016). Empirical refinements of a molecular genetics learning progression: The molecular constru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3(9), 1385-1418. 

  33.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cience Curriculum. [2007 개정 과학교육과정], Seoul. 

  34. Van Driel, J. H., De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CK. Science Education, 86(4), 572-590. 

  35. Wiser, M. & Smith, C. L. (2008). Learning and teaching about matter in grade K-8: When should the atomicmolecular theory be introduced? In Vosnaidou S.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 conceptual change. New York; London: Rout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