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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분양시장의 투자자와 실수요자 특성 연구 - 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to Analyse the Characteristic of New Condominium Buyers with the object of Investment and Owner-Occupation : The Case of Busan and Gyeong Nam Area 원문보기

지적과 국토정보 = Journal of cadastre & land informatix, v.47 no.2, 2017년, pp.91 - 105  

한광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김태용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  노승한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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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분양시장에서 투자자와 실수요자를 구분하여 파악하는 것은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마케팅범위를 확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실수요자의 범위와 특성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면 비용을 절약하여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분양시장에 참여하는 시장참여자를 투자자와 실수요자로 분류한 뒤 그 특성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활용된 자료는 국내 상위10대 건설회사 중 한곳으로부터 제공받은 주택분양관련 자료이다. 이 자료는 부산 및 경남지역에서 분양한 5,549세대의 주택정보 및 계약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분석결과 투자자는 실수요자에 비해 더 먼 거리에서 접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가격이 낮을수록 투자자의 참여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과 경남으로 지역을 구분하여 분석할 경우 경남은 표본전체 모형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부산은 일부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다. 부산이 상이한 분석결과를 나타낸 것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인구특성의 변화현상과 관련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결과들은 시장에 따라 투자자의 특성이 다름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identify new apartment buyers with the object of investment and owner-occupation because it may determine the scope of marketing and marketing strategies. Establishing an more effective marketing scope and strategies should result in maximizing profits and reducing expenses.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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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분양권전매를 기준으로 투자수요와 실수요를 구분하고 두 수요자군의 특징 특히, 수요범위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기존연구에 대해 가지는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계약자 정보 분석을 통해 투자자와 실수요자의 특성차이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열ㆍ신봉승(2011)의 분류를 차용하여 최종계약 전 전매가 발생하여 최종계약자가 변동된 경우의 최초계약자를 투자자, 최초계약자와 최종계약자가 동일한 최초계약자를 실수요자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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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마케팅(Pre-Marketing)단계란? 사전마케팅(Pre-Marketing)단계는 모델하우스를오픈하기 전 시장을 재파악하여 분양전략을 수립하는 단계로 상품인지도와 기대심리를 형성하고, 가망수요를 확보하는 단계이다(김미라 외 2010). 사전마케팅을 통해 확보한 잠재고객과 관련된 정보는 분양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단계는 매우 중요하다(백민석ㆍ신종칠 2013).
사전마케팅을 통해 확보한 잠재고객과 관련된 정보는 왜 중요한가? 사전마케팅(Pre-Marketing)단계는 모델하우스를오픈하기 전 시장을 재파악하여 분양전략을 수립하는 단계로 상품인지도와 기대심리를 형성하고, 가망수요를 확보하는 단계이다(김미라 외 2010). 사전마케팅을 통해 확보한 잠재고객과 관련된 정보는 분양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단계는 매우 중요하다(백민석ㆍ신종칠 2013).
객관적인 수치자료를 활용해 수요자범위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의 지역적 범위를 정해야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수립된 마케팅전략의 효율성은 사업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분양전략수립 과정에서 수요범위를 과다하게 예측하여 마케팅의 지역적 범위를 필요 이상으로 확장할 경우 사업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객관적인 수치자료를 활용해 수요자범위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의 지역적 범위를 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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