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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계측 데이터 역해석을 통한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의 작용하중 평가
Evaluation of shield TBM segment acting load through monitoring data back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6, 2017년, pp.905 - 913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안창윤 (현대산업개발 토목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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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시 고려하는 하중은 자중, 연직하중, 수평하중, 지반반력, 수압, 뒤채움 주입압, 부력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토압과 수압은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시 콘크리트 강도, 세그먼트 라이닝의 두께 및 철근량 등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쉴드터널 시공단계별 계측결과를 토대로 세그먼트 라이닝에 발생하는 휨모멘트 계산하였으며, 이를 역해석 결과와 비교분석을 통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 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sign segment lining, loads such as self weight, vertical load, horizontal load, ground reaction, water pressure, backfill grouting pressure et al. have to be considered. Earth pressure and water pressure are the major factor to design segment lining such as concrete strength, segment thicknes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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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 및 수압을 분석하기 위하여, 세그먼트 라이닝 제작 단계에서 철근에 변형율계(strain gauge)를 설치하였다. 쉴드터널 시공 단계별 계측 결과를 토대로 세그먼트 라이닝에 발생하는 휨모멘트를 계산하였으며, 이를 역해석 결과와 비교 분석을 통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 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계측을 통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에 발생하는 휨모멘트 산정 후 역해석을 통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석하기 위하여 세그먼트 제작 시 철근망에 변형율계를 설치 현장 계측을 수행하였으며, 각 계측지점별 계측결과는 Fig. 5~9와 같다. 6번 세그먼트의 계측결과는 공사 중 계측기 연결선 망실로 인하여 계측이 수행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2 ring-beam 모델을 이용하여 세그먼트 라이닝 발생하는 휨 모멘트를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 및 수압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장 계측을 수행하였다. 또한 계측 결과를 토대로 세그먼트 라이닝에 발생하는 휨 모멘트 계산 및 현장 조건 등을 고려한 역해석 결과와 비교분석을 통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 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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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그먼트 라이닝설계 시 고려하는 하중과 그 하중의 모델링 형태는?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 시 고려하는 하중은 자중, 연직하중, 수평하중, 지반반력, 수압, 뒤채움 주입압, 부력 등이 있으며, 이 하중들은 연직방향 하중, 수평방향 하중, 반력의 형태로 모델링 된다. 이외에도 시공 중의 추력 및 시공 시 하중, 완공후의 내부 시설물 자중(제트팬 및 기타시설물 등) 및 지반침하 영향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Lee and Moon, 2016).
RC 세그먼트란 무엇인가? 쉴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은 재질에 따라 RC 세그먼트와 강재 세그먼트 등으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RC 세그먼트는 공장이나 현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precast)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설치되는 터널 라이닝으로서, 쉴드터널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체이다. 특히, 쉴드터널 세그먼트는 쉴드 TBM의 추진을 위한 반력 지지구조물로서의 역할과 공사 중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이고 영구적인 터널 라이닝의 역할도 하게 된다(Lee et al.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토압 및 수압의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이 가운데 토압과 수압은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하중 가운데 콘크리트 강도, 세그먼트 라이닝의 두께 및 철근량 등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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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Working Group 2 (2000), "Guidelines for the design of shield tunnel lin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5, No. 3, pp. 307-311. 

  2.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6), "Standard specifications for tunneling -2006: Shield Tunnels", pp. 39-55. 

  3. Kim, H., Kim, H., Shin, K., Ahn, S. (2017),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egment lining design solved by beam-spring model in the shield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Association, Vol. 19, No. 2, pp. 179-194. 

  4. Lee, G.-P., Hwang, J.-H., Shin, H.-S., Hong, S.-K. (2010), "Mechanical behaviour of waterway culvert structure assembled by precast segments",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Association, Vol. 12, No. 2, pp. 193-200. 

  5. Lee, G.P., Park, Y.T., Choi, S.W., Bae, G.J., Chang, S.H., Kang, T.S., Lee, J.S.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mechanical behavior of shield segment with high-strength concrete and high-tension rebar",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Association, Vol. 14, No. 3, pp. 215-230. 

  6. Lee, H.-S., Moon, H.-K. (2016), "Numerical study on the connection type of inner-slab in double deck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Association, Vol. 18, No. 5, pp. 441-451. 

  7. Ove Arup & Partners Ltd (2012), "Steel fibre reinforced precast concrete segmental tunnel lining designdesk study report", pp.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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