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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항 신항 최적의 교통망 수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Optimal Transportation Networks in Busan New Por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1, 2017년, pp.125 - 132  

박호교 (부산항만공사 건설실) ,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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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은 항만의 대형화 및 하역장비의 현대화와 상해, 싱가포르 등 경쟁항만과의 중심항만 선점 필요성 등 세계해운항만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물류중심항만(Hub Port)으로 건설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북컨테이너 부두 및 남컨테이너 부두 등 23선석 운영 중에 있으며, 장래 서컨테이너 부두, 남컨테이너 부두 등에 2020년까지 45선석 규모로 확장될 계획이다. 또한 기 준공된 북컨 외에 웅동지구 1,2단계, 서컨 1,2단계, 남컨 항만배후부지 등 항만배후단지 개발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발계획을 반영한 장래 교통수요를 예측하여 부산 신항의 교통체계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부산항 신항의 교통체계 문제점은 부산항 신항 제2배후도로와 연계되는 남북축 도로의 주요교차로의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장래 증가될 교통량 대비 신항로(북컨 임항도로)의 용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부산항 신항 제1진입도로와 국도2호선이 직접 연결되지 않아 신항북로 등으로 우회교통량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신항의 원활한 교통처리를 위한 3가지 교통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첫째, 부산 신항 제2배후도로와 연계되는 서"컨"남북간 교통축에 대한 주요교차로 운영 및 부교차로의 우회전 진입,진출만 허용하는 방안, 둘째, 존 보도 및 중앙분리대 공간을 활용한 신항로(북"컨"임항도로) 차로 확장방안, 셋째, 부산항 신항 제1진입도로에서 지방도 1042호선 직결 진출입램프 설치하여 국도2호선 방면 연계방안이다. 이러한 개선방안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Micro Simulation Package인 Vissi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project of Busan New Port aims to be Logistics Hub Port but there are too many things to deal with ; enlargement of harbour, interport competition, modernization of harbour loading equipment and so on. At present, 23 berths of North and South container quay are in operation and 22 b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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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산항 신항건설은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에 따른 항만의 대형화와 하역장비가 현대화하고 상해, 싱가포르 등 경쟁항만의 대대적인 항만확충 및 중심항만 선점경쟁이 시작된 세계 해운항만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90∼95’년 항만물동량 연평균 증가율 약 14%에 따른 만성적인 체선, 체화 발생과 물류비 증가, 항만 경쟁력 저하로 정기선의 기항 기피가 우려되는 국내 항만여건을 개선하고, ‘95년 시설확보율 49% 수준(하역능력 220만TEU 대비 처리실적 450만 TEU)으로 배후지 협소, 시내교통체증, 체선·체화 등으로 항만서비스가 크게 낙후된 기존 부산항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추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신항 및 항만배후단지의 기능을 충족하고 급증하는 교통량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 「컨」부두 주변 일대의 교통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산항 신항의 교통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항 신항과 관련하여 수집한 현장실사 자료를 토대로 교통체계의 문제점과 개발계획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항 신항의 교통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항 신항과 관련하여 수집한 현장실사 자료를 토대로 교통체계의 문제점과 개발계획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기본방향은 부산항 신항 개발계획과 주변개발예정지역을 반영한 토지이용계획, 교통시설계획, 교통운영계획 간의 상호 연계성과 사전진단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연계교통체계를 수립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기준년도는 2015년으로 하고 시간적 범위는 2016~ 2025년으로 하며, 부산항 신항을 중심으로 교통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교통수요예측은 당해 지역에 새로운 시설이 입지함으로써 발생 하는 교통상의 제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예측․분석하여 교통영향을 비교․분석하고 사업시행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부산항 신항은 동북아 물류중심항만(Hub Port)으로 부상하기 위해 현재 북컨 및 남컨 등 23선석 운영 중에서 장래 서컨, 남컨 등 45선석 규모로 확장될 계획이며, 이와 동시에 웅동지구 2단계, 서컨1, 2단계 항만배후단지 등 항만배후단지 개발이 추진되어, 이에 따른 교통량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신항의 교통시설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교통체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부산항 신항의 원활한 교통처리를 위해서 1)서「컨」교통축개선방안 2)북「컨」임항도로 차로 확장방안 3)부산항 신항 제1진입 도로에서 국도2호선 연계방안(진출입램프 연결) 등 3가지의 교통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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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 신항건설의 목적은 무엇인가? 부산항 신항건설은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에 따른 항만의 대형화와 하역장비가 현대화하고 상해, 싱가포르 등 경쟁항만의 대대적인 항만확충 및 중심항만 선점경쟁이 시작된 세계 해운항만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90∼95’년 항만물동량 연평균 증가율 약 14%에 따른 만성적인 체선, 체화 발생과 물류비 증가, 항만 경쟁력 저하로 정기선의 기항 기피가 우려되는 국내 항만여건을 개선하고, ‘95년 시설확보율 49% 수준(하역능력 220만TEU 대비 처리실적 450만 TEU)으로 배후지 협소, 시내교통체증, 체선·체화 등으로 항만서비스가 크게 낙후된 기존 부산항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추진되었다.
부산항 신항은 어떻게 구분될수 있는가? 부산항 신항은 북컨테이너부두, 남컨테이너부두, 서컨테이너부두와 다목적부두로 구분되어 있으며, 컨테이너부두와 항만배후단지, 배후산업단지가 연계된 항만 클러스터 형성을 통한 항만물류 업무 중심지 조성을 위해 총 9,443천m2의 북컨, 웅동, 서컨, 남컨 항만배후단지 개발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부산항 신항의 교통체계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개선방안은? 이에 부산항 신항의 원활한 교통처리를 위해서 1)서「컨」교통축개선방안 2)북「컨」임항도로 차로 확장방안 3)부산항 신항 제1진입 도로에서 국도2호선 연계방안(진출입램프 연결) 등 3가지의 교통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Busan Metropolitan City (2011). Busan metropolitan city traffic maintenance basic plan (2012-2031) (in Korean). 

  2. Changwon City (2013). Changwon city traffic maintenance basic plan (in Korean). 

  3. Cowie, J. (2002). "Acquisition, efficiency and scale economies : An Analysis of the British bus industry." Transport Reviews, Vol. 22, No. 2, pp. 147-157. 

  4. Available at: http://www.busan.go.kr 

  5. Available at: http://www.busanpa.com 

  6. Available at: http://www.gsnd.net 

  7. Available at: https://www.spidc.go.kr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Guidelines for assessing investment in transport facilities (5th change)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Road capacity handbook (in Korean). 

  10.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MOT) (2013). 2nd comprehensive port development complex plan and port complex designation (change) (in Korean). 

  11.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MOT) (2013). Busan port basic plan change notification (in Korean). 

  1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KOTI) (2014). National traffic survey and DB construction project in 2014 (nationwide)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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