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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1 = no.81, 2017년, pp.21 - 28
PURPOSES : This paper presents a finite element model to accurately represent the soil-post interaction of single guardrail posts in sloping ground. In this study, the maximum lateral resistance of a guardrail post has been investigated under static and dynamic loadings, with respect given to sev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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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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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연방도로청(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의 과제로 수행된 결과를 통해 제시한 지반모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그러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Lewis(1997)가 미국연방도로청(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의 과제로 수행된 결과를 통해 제시한 지반모델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 모델은 미국 내 도로지반, 특히 가드레일 설치장소에서의 평균개념의 토질상수를 의미한다. 흙의 항복응력은 MohrCoulomb의 파괴포락선에 따르며, MAT 147로 *MAT_FHWA_SOIL 재료카드(Reid 2004)로 불린다. | |
노측용 가드레일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인가? | 노측용 가드레일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지주와 지반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고려할 수 있는 해석모델이다. 다시 말하면, 평지부(horizontal ground)의 지반모델에 사용되었던 Winkler의 탄성스프링모델(Winkler, 1867)이나, 지반 깊이에 따라 지반지지력(p)에 대한 횡방향 변위(y)에 대한 비선형 곡선을 구하여 스프링계수를 찾아내는 p-y 곡선법(Matlock 1970; O’Neill 1983; Reese 1984)을 비탈면에 바로 적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 |
지반은 어떠한 골재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 국내외를 막론하고 비탈면에 대한 지지력 시험을 통한 데이터가 많이 없기 때문에 실험결과로 부터 스프링계수를 찾아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지반은 크게 모래(sand), 점토(clay), 실트(silt), 자갈(gravel) 등 다양한 골재로 구성되어 있고, 배수(drained) 상태나 비배수(undrained) 상태에 따라 점착력과 마찰각이 달라지므로 흙의 역학적 계수(mechanical property)를 결정하기가 매우 어려운 재료이다. 그러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Lewis(1997)가 미국연방도로청(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의 과제로 수행된 결과를 통해 제시한 지반모델을 적용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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