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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국도용 SB3등급 전이구간 방호울타리 개발 및 성능평가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SB3-level roadside barrier for highway transition zon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3 - 21  

이정휘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종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품질시험센터) ,  이재혁 ((주)대흥미래기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research, an SB3-level roadside barrier for a highway transition zone that meets the newly established guide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 for Roadside Safety Appurtenance is developed. Its performance is evaluated by a numerical simulation and real-scale vehicle impact te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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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석결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은 충돌 시 발생하는 전이구간의 과도한 후방 변형 및 이로 인한 충돌차량과 콘크리트 방호벽 단부의 충돌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추가의 부재를 적용한 개선 사양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2년 지침에 따라 강성 콘크리트(교량용)와 연성(노측용)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SB3등급의 전이구간용 방호울타리를 개발하였으며, 수치해석 및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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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방호 안전시설이란? 차량방호 안전시설은 차로를 이탈한 차량에 의한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물로, 각종 차량 방호울타리(노측용, 중앙분리대용, 교량용), 전이구간,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시설 등이 포함된다. 이 중 전이구간은 강도가 서로 다른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시설로,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와 강재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차량방호 안전시설에 포함되는 것은? 차량방호 안전시설은 차로를 이탈한 차량에 의한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물로, 각종 차량 방호울타리(노측용, 중앙분리대용, 교량용), 전이구간,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시설 등이 포함된다. 이 중 전이구간은 강도가 서로 다른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시설로,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와 강재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전이구간용 방호울타리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된 이유는? 이후 2012년에 개정된 지침(MLIT, 2012)에는 전이구간에 대한 성능평가 기준이 포함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이구간용 방호울타리의 개발 및 성능평가를 시행하게 되었다. 이 지침에 따라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전이구간의 수치해석적 성능평가가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 기존의 전이구간은 개정된 지침(MLIT,2012)의 성능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KICT, 2013; KECRI, 2015). 따라서, 새로운 성능기준을 만족시키는 전이구간용 방호울타리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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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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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ung, C., Lee, J., and Jung, R. (2015). "Numerical simulations of missile impacts on reinforced concrete plates: IRIS-2010/2012 benchmark project,"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95, pp.747-758, DOI: 10.1016/j.nucengdes.2015.04.031. 

  5. Chung, C.H., Lee, J., Jung, R., and Yu, T.Y. (2016). "Assessment of Impact Resistance Performance of Post-tensioned Curved Wall using Numerical Impact Analysi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Vol. 29, No. 2, pp.161-167. 

  6. Joo, J.W., Kum, K.J., Park, J.J., and Jang, D.Y. (2008). "A Study on Development & Establishment of 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 for Guardrail End Treatments," Int. J. Highw. Eng. Vol. 10, No. 1, pp.123-134. 

  7. Joo, J.W., Jang, D.Y., Ha, J.M., and Park, J.J. (2011). "Study on Improvement Method and Performance Analysis About Occupied Existing Roadside Barriers in Expressway," Int. J. Highw. Eng. Vol. 13, No. 4, pp.9-17. 

  8. Kim, D.S., Kim, K.D., Ko, M.G., and Kim, K.J. (2009). "Impact Condition of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for Longitudinal Barriers of SMART High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9, No. 3, pp.49-57. 

  9. Kim, K.D., Ko, M.G., and Nam, M.K. (2007). "Data Processing and Numerical Procedures Influencing on Occupant Risk Indices," Int. J. Highw. Eng. Vol. 9 No. 4, pp.215-226. 

  10. Kim, K.D., Ko, M.G., Kim, D.S., Joo, J.W., and Jang, D.Y. (2016). "Strategy to increase the speed of a small car impact to a semi-rigid barrier designed for high impact seve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Vol. 21, Iss. 4, pp. 310-322. 

  11.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KECRI) (2015). Computer Simulation of Bridge Rail-to-Guardrail Transition (SB3 Level), Road Kinematics Inc. 

  12.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ICT) (2013). Study on Standard Drawings of End Treatment & Transition Zone for Roadside Safety Features, Road Kinematics Inc. 

  13. LSTC (2012).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California.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LIT) (2012).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 for Roadside Safety Features.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LIT) (2013). Handbook of Real-Scale Structure Impact Test for Roadside Safety Features. 

  16. NCAC (2012). Public Finite Element Model Archive,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www.ncac.gwu.deu), Washington, D.C. 

  17. Noh, M.H., and Lee, S.Y. (2016). "Truck Crash Performance Evaluation of Guardrails Made of PosMac Steels Considering the Ground Bearing Capacity Effect," J. Korean Soc. Adv. Comp. Struc. Vol. 7, No. 4, pp.62-67. 

  18. Park, K.S., Noh, M.H., and Lee, J. (2014). "Impact performance evaluation of MASH TL4 bridge barrier,"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Vol. 19, No. 6, pp.624-638, DOI: 10.1080/13588265.2014.937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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