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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들의 성능 비교
Performance Comparison of Molten Carbonate Fuel Cell Hybrid Systems Minimizing Carbon Dioxide Emission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1, 2017년, pp.30 - 39  

안지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  윤석영 (인하대학교 대학원) ,  김동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s in fuel cell based power generation systems are on the steady rise owing to various advantages such as high efficiency, ultra low emission, and potential to achieve a very high efficiency by a synergistic combination with conventional heat engines.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of a hyb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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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CFC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이산화탄소포집을 고려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만 이를 반밀폐 순산소연소 사이클로 구성한 사례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밀폐 사이클로 설계된 MC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구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순산소연소 기술 및 연소후 포집 방법을 적용한 시스템 등 총 4가지의 시스템들과 비교분석함으로써 각각의 특징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앞서 언급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후단에 포집 공정을 추가함으로써 이산화탄소의 포집이 가능하다. MEA 공정에서 필요한 열은 저온 열교환기(Low Temperature Recuperator, LTR)로 공급하기 전 공기극 배기가스의 열을 일부 공급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각 시스템은 동일한 비교를 위해 시스템 공급 유량과 연료전지 작동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실제 연료전지를 구현 시 각각의 요구 조건에 따라 셀 내부를 새로 설계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 또한 공기극 입구온도의 이산화탄소 함량이 증가함으로써 다른 시스템들에 비해 전압이 가장 높다. 위 두 가지 요인으로 인해 연료전지 출력이 기준 시스템보다 향상된다. 하지만 낮은 연소가스의 온도는 터빈 입구온도의 저하를 야기하고 또한 작동유체의 비열 증가는 터빈 출구온도의 상승을 초래하여 가스터빈 출력을 저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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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기술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이산화탄소 배출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발전업계에서도 직접적인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5).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기술은 연소후 포집, 연소전 포집 그리고 순산소연소로 구분 가능하다6). 연소후 및 연소전 포집은 가스내 이산화탄소를 분리하기 위해 아민 기반의 흡수식 포집 공정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열기관에서 고효율을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분산발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연료전지가 이 같은 수요에 적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1). 일반적인 열기관은 여러 단계의 에너지변환을 거치기 때문에 고효율을 달성하기 어렵다. 그러나 연료전지는 화학 반응을 통한 직접적인 발전으로 기존의 열기관에 비해 높은 효율을 달성 가능하다.
연료전지는 환경측면에서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그러나 연료전지는 화학 반응을 통한 직접적인 발전으로 기존의 열기관에 비해 높은 효율을 달성 가능하다. 또한 연소반응이 없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SOx, NOx 그리고 미세먼지 같은 불필요한 물질이 배출되지 않는다. 연료전지는 전해질과 작동온도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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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 K. Jun, S. J. Lee, D. H. Lee, M. S. Kim and S. J. Bae, "Trends in Development of Residual Fuel Cell System", Korean Industrial Chemistry News, Vol. 14, No. 2, 2011, pp. 10-25. 

  2. K. S. Oh and T. S. Kim, "Performance analysis on various system layouts for the combination of an ambient pressure molten carbonate fuel cell and a gas turbin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8, No. 1, 2006, pp. 455-463. 

  3. Statistics, IEA, "CO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highlights". International Energy Agency, Paris, 2015. 

  4. R. K. Pachauri, M. R. Allen, V. R. Barros, J. Broome, W. Cramer, R. Christ, and N. K. Dubash, "Climate change 2014: synthesis Report", IPCC, Genova, Switzerland, 2014. 

  5. M. A. Gonzalez-Salazar, "Recent developments in carbon dioxide capture technologies for gas turbine power gen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Greenhouse Gas Control, Vol. 34, 2015. pp. 106-116. 

  6. J. D. Figueroa, T. Fout, S. Plasynski, H. McIlvried, and R. D. Srivastava, "Advances in CO2 capture technology - the US Department of Energy's Carbon Sequestration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greenhouse gas control, Vol. 2 No. 1, 2008, pp. 9-20. 

  7. H. J. Yang, D. W. Kang, J. H. Ahn and T. S. Kim, "Evaluation of design performance of the semi-closed oxy-fuel combustion combined cycl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4, No. 11, 2012, 111702. 

  8. L. Duan, L. Yue, W. Qu, and Y. Yang, "Study on CO2 capture from molten carbonate fuel cell hybrid system integrated with oxygen ion transfer membrane". Energy, Vol. 93, 2015, pp. 20-30. 

  9. L. E. Oi, "Aspen HYSYS simulation of CO2 removal by amine absorption from a gas based power plant," SIMS2007 conference, October 30-31. 2007. 

  10. H. Li and J. Yan, "Preliminary study on CO2 processing in CO2 capture from oxy-fuel combustion," ASME paper, GT2007-27845, 2007. 

  11. J. H. Choi, T. S. Kim and B. H. Kwak, "Performance Prediction and Economic Assessment of Atmospheric Pressure MCFC/Gas Turbine Hybrid System with Indirect Turbine Firing". Transactions of the KSME B, Vol. 38, No. 1, 2014, pp. 31-39. 

  12. H. Ghezel-Ayagh, J. Walzak, D. Patel, J. Daly, H. Maru, R. Sanderson and W. Livingood, "State of direct fuel cell/turbine systems developmen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2, 2005 pp. 219-225. 

  13. H. D. Shin, D. W. Kang, T. S. Kim, M. K. Choi and P. J. Park, "Design Parameter Sensitivity Analysis of a 200kW Class Micro Gas Turbine System".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5 No. 6, 2012, pp. 39-45. 

  14. Aspen Technology, 2011, Aspen One HYSYS, ver. 7.3. 

  15. S. Campanari, G. Manzolini and P. Chiesa, "Using MCFC for high efficiency CO2 capture from natural gas combined cycles: comparison of internal and external reforming", Applied energy, Vol. 112, 2013, pp. 772-783. 

  16. J. M. Amann, M. Kanniche, and C. Bouallos, "Natural gas combined cycle power plant modified into O2/CO2 cycle for CO2 capture",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50, 2009, pp. 51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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