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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FC의 예비 개질 반응 메커니즘 연구
Study of reaction mechanism in pre-reforming for MCFC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3 no.2, 2018년, pp.1 - 8  

이우형 (한국화학연구원) ,  박용기 (한국화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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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탄화수소 개질을 위한 예비 개질기에서 에탄반응 메커니즘과 이에 적합한 반응속도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반응 mechanism 분석을 통해 ethane의 개질 반응 중 (CO2+H2,C2H6+H2,C2H6+H2O)3개의 반응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반응 속도 (CO2+H2($r=3.42{\times}10-5molgcat.-1\;s-1$), C2H6+H2($r=3.18{\times}10-5mol\;gcat.-1s-1$), C2H6+H2O($r=1.84{\times}10-5mol\;gcat.-1s-1$)) 를 구하였다. 이를 통해 C2H6+H2O반응이 rate determining step (RDS)임을 확인하고, Langmuir-Hinshelwood model (L-H model)을 통해 이 반응의 반응식을 r=kS*(KAKBPC2H6PH2O)/(1+KAPC2H6+KBPH2O)2 (KA=2.052,KB=6.384,$kS=0.189{\times}10-2$)로 나타낼 수 있었다. 이렇게 얻어진 반응식은 반응 메커니즘을 고려하지 않고 유도된 power rate law와 비교하였으며, power rate law는 좁은 농도 변화 영역 (ethane 약 2.5-4%, water 약 60-75%)에서는 비교적 유사한 fitting이 이루어졌지만, 넓은 농도 변화영역에서는 반응 mechanism을 토대로 얻은 L-H model 반응식이 실험값과 더 유사한 값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action mechanism of ethane and the reaction rate equation suitable for hydrocarbon reforming were studied. Through the reaction mechanism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three reactions (CO2 + H2, C2H6 + H2, C2H6 + H2O) proceed during the reforming reaction of ethane, each re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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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니켈 촉매상에서의 예비 개질 반응 시스템에 적용되는 에탄에 관한 반응 메커니즘과 이에 적합한 반응속도식을 제안하였다. 반응 mechanism 분석을 통해 ethane의 개질 반응 중 (WGS, Hydrogenolysis, C2H6 +H2O)3개의 반응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반응 속도(CO2+H2(r=3.
  • 본 연구에서는 예비 개질기 반응 조건에서 ethane의 반응 pathway 및 속도를 구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장 먼저 power rate law kinetics model [4,5,6]를 이용한 ethane의 반응 속도식을 구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결과물은 분석 컬럼 Carboxen 1000(TCD) 및 Porapak Q(FID)을 이용한 Gas Chromatography(HP 5890 II)와 Plot U, Plot Q, OV-1 (TCD) 컬럼을 이용한 3000A Micro Gas Chromato graphy(Agilent Technologie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Power rate law model을 바탕으로 한 실험에서의 반응 온도는 325~400도 이었으며, Langmuir-Hin shelwood model을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을 때는 350도로 온도를 고정시켜 놓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각 모델식에서의 속도상수 값이나 평형상수, 반응차수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구하기 위해 Lap fit program을 사용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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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CFC용 BOP의 구조 중 stack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은 무엇인가? 그 중 분산전원용이나 발전용으로는 PEMFC 시스템과 함께 MCFC(molten carbonate fuel cell: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개발이 계속 진행 중에 있다. MCFC용 BOP(balance of plant)은 크게 공기처리부, 수처리부, 연료처리부, 그리고 배가스처리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 중 stack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연료처리부이다. 연료처리부의 주요 구성요소로는 정압 기, 탈황기, 가습기, 예비 개질기 등이 있다.
MCFC용 BOP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그 중 분산전원용이나 발전용으로는 PEMFC 시스템과 함께 MCFC(molten carbonate fuel cell: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개발이 계속 진행 중에 있다. MCFC용 BOP(balance of plant)은 크게 공기처리부, 수처리부, 연료처리부, 그리고 배가스처리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 중 stack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연료처리부이다. 연료처리부의 주요 구성요소로는 정압 기, 탈황기, 가습기, 예비 개질기 등이 있다.
예비개질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반응기와 촉매는 무엇인가? 연료처리부 중에서도 예비개질기(pre-reformer)는 중대형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다양한 연료를 이용하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화학반응 공정이며, 이에 대한 설계 기술은 연료전지 시스템뿐만 아니라 탄화수소로부터 수소를 생산/이용하는 수소 스테이션이나 수소 기반 산업 전반에 걸쳐 적극 활용 가능한 핵심기술이다. Pre-reforming은 feedstock 에 포함되어 있는 higher hydrocarbon을 CH4와 H2,carbonoxides로 분해하는 공정으로 주로 Adiabatic fixed bed reactor를 반응기로 사용하며, 촉매로는 매우 활성이 높은 Ni-계열 촉매를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예비 개질기를 연료전지 시스템에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용성은 다음과 같다: 1) 운전온도가 350~550도 정도[Ap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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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 Carrett, K. A. Friedrich and U. Stimming, Fuel Cells, 1 (2001) 5-39. 

  2. Fuel Cell Handbook(7thedition). 

  3. Fuel Processing Technology, 42 (1995) 85-107. 

  4. T.S. Christensen /Applied Catalysis A: General 138 (1996) 285-309. 

  5. P.B. Tettrup, Appl. Catal., 4 (1982) 377. 

  6. Fuel Processing Technology, 83 (2003) 253-261 

  7. lap fit site 

  8. Appl. Catal. A: General, 138 (1996) 285-309. 

  9. Applied Catalysis A:General 332(2007) 310-317. 

  10. G. Kolb, R. Zapf, V. Hessel, H. Lowe, Appl. Catal. A Gwn. 277(2004) 155. 

  11. C. Resini, M.C.H. Delgado, L. Arrighi, L.J. Alemany, R. Marazza, G. Busca, Catal. Commun. 6 (2005) 441. 

  12. T. Sperle et al./ Applied Catalysis A:General 282(2005) 195-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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