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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차별, 그리고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the Fast-Food Restaurants' Service Quality, Brand Trust, Brand Distinctiveness,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8 = no.91, 2017년, pp.128 - 136  

장상준 (계명문화대학교 식품영양조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various service quality clues, brand trust, brand distinctiveness and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fast-food restaurant consumers. Using online questionnaires tool in South Korea, a total of 4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390 p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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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 외식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스트푸드 외식분야의 경우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련 연구가 부족하며, 특히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과 브랜드 신뢰와 차별 차원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 요소가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차별, 그리고 재방문의도 간에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차별성을 확보한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가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Choi and Chun(2000)은 외식관련기업의 경우 음식 및 메뉴만의 개발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차별화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품질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차별과 신뢰 간의 영향관계 또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 Kwon and Yoon(2013)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요인과 만족,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를 하였는데, 서비스 품질 요인들 중 직원이 제공하는 인적서비스가 재방문의도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영향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지각하는 다양한 서비스 품질 요소들과 브랜드 신뢰와 차별, 그리고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먼저, 이론적 시사점으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단순히 선택속성과 만족, 그리고 충성도와의 경로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 고객이 지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 품질 요소들과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차별, 그리고 재방문 의도 간의 경로를 동시에 검증하고, 각 요인들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경중을 규명함으로써 이론적 지식기반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다. 다음으로, 기존 선행연구와는 달리 모든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브랜드의 신뢰나 차별,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연구 대상과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 지각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요소들(메뉴, 내부환경, 외부환경, 직원)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차별,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이용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요인들과 브랜드 신뢰, 그리고 브랜드차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나아가 재방문 의도와 같은 결과변수와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분야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해나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보다 실증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이용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요인들과 브랜드 신뢰, 그리고 브랜드차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나아가 재방문 의도와 같은 결과변수와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분야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해나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보다 실증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2008)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메뉴 가격과 외부환경에 속하는 접근 편의성 등이 재방문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 인지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요인들과 브랜드 신뢰, 차별, 그리고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002**)로 유의하게 나타나 채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요인들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차별 간의 모든 영향관계를 검증하지는 못하였으나,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차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신뢰와 재방문 의도가 서로 유의한 영향관계에 있다는 선행연구의 가설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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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차별은 무엇인가? 브랜드 차별은 소비자들의 구매과정과 소비욕구를 파악하여, 타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자사만의 특성을 내세워 차별화하는 기업의 전략 중 하나이다. 사회․경제적인 발전이 거듭될수록 브랜드 차별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성과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자사의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패스트푸드 외식기업이 성장하게 된 이유는? 그 중 패스트푸드 외식시장은 1980년대에 다양한 해외 브랜드의 패스트푸드 외식기업이 국내에 진출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패스트푸드는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의 변화 속에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신속하고 효율적인 한 끼 식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련된 이미지와 유행을 이끄는 이 시대의 문화 코드가 되어 왔다. 이처럼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은 오늘날의 외식산업의 전체를 의미하는 것처럼 통용될 만큼 그 중요성이 높게 인식되어져 왔다(Park, 2008).
브랜드 신뢰란? Hess(1995)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을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브랜드 신뢰’라고 정의하였으며, 브랜드 신뢰를 가진 고객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지속적인 구매를 행하며, 더 나아가 브랜드에 의존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다고 설명하였다(Moorman, Deshpande & Zaltman, 1993). 또한, DelgadoBallester and Luis Munuera-Alemán(2005)은 브랜드 신뢰를 계속적인 소비자들의 니즈 충족시킬 수 있는 품질유지 뿐만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도 고객의 편의와 이익을 우선시할 것이라는 브랜드 의지를 함께 포함하는 의미라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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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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