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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용카드 추천을 위한 다중 프로파일 기반 협업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for Credit Card Recommendation based on Multiple User Profil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4, 2017년, pp.154 - 163  

이원철 (경일대학교 경영학과) ,  윤협상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  정석봉 (경일대학교 철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ve filtering, one of the most widely used techniques to build recommender systems, is based on the idea that users with similar preferences can help one another find useful items. Credit card user behavior analytics show that most customers hold three or less credit cards without dupli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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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n이 많아지면 재현율은 올라가고 정확도는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확도와 재현율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F1 값을 사용 하여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신용카드 추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콜드스타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신용카드는 온라인 쇼핑과는 달리 보유 상품의 수가 제한적이고 그 수요가 지속적․반복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다는 특징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 맞춤형 신용카드 추천을 위하여 콜드스타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중 프로파일 기반의 협업필터링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학습과 정과 적용과정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추천시스템의 콜드스타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중 고객프로파일 기반 협업필터링 추천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협업 필터링 기법에서 각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나 구매내역 등의 단일 프로파일을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본 연구에 서는 고객의 금융거래 정보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다중 고객프로파일을 구성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기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 소재 A은행의 신용 카드 자료를 확보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다중 프로파일 기반의 추천기법은 단일 프로파일 및 베스트셀러 기반 추천기법과 비교하여 높은 추천 정확도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협업필터링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신용카드 추천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신용카드 추천은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과는 다르게 개인별 신용카드 보유 개수가 대략 3개 이하로, 반복적인 구매나타 상품(카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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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드사 별로 많은 수의 카드 상품을 보유함으로 알 수 있는 카드사의 전략은 무엇인가? 카드사의 공통적인 전략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카드를 출시하여 가입 고객 수와 카드 이용액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에 의해 카드사 별로 많은 수의 카드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신용카드란 무엇인가? 신용카드는 소비자에게 편리한 휴대와 신용공여를 통해 미래의 소득으로 현재의 지출을 가능케 하는 현금대체 지급결제수단으로써 이용도가 높은 금융상품이다. 2016년 말 현재, 신용카드 발급매수는 20,412만 매(체크카드 포함)이며, 이용실적은 746조 원으로 소득공제율이 확대 시행된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9].
카드사의 마케팅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카드사는 더 좋은 혜택과 다양한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반적인 카드사의 마케팅 활동은 각종 포인트 제공, VIP서비스, 편의서비스, 할인혜택, 결제서비스, 카드 자동 납부 등 각종 혜택과 편의성을 갖춘 카드 상품 개발과 각종 이벤트 실시, 광고, 프로모션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12]. 신한카드 외 7개의 전업카드사는 카드모집인의 오프라인 영업, TM (Tele marketing), DM(Direct marketing)방식을 주로 활용 하였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과 사용인구의 증가로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맞춤카드 찾기, 내게 맞는 카드 찾기 등의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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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Ahn, H.J., A new similarity meas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to alleviate the new user cold-starting problem, Information Sciences, 2008, Vol. 1, No. 78, pp. 37-51. 

  2. Ali, K. and Stam, W.V., Tivo : Making show recommendations using a distributed collaborative filtering architecture,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Washington, USA, 2004, pp. 394-401. 

  3. Bell, R., Koren, Y., and Volinsky, C., The Bellkor 2008 Solution to the Netflix Prize, 2008. 

  4. Bennet, J. and Lanning, S., The Netflix Prize, Proceedings of the KDD CUP and Workshop, 2007. 

  5. Cho, Y.H., Park, S.K., Ahn, D.H., and Kim, J.K., Collaborative Recommendations using Adjusted Product Hierarchy : Methodology and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2004, Vol. 29, No. 2, pp. 61-77. 

  6. Choi, J.S., Kim, D.Y., Han, I.S., and Kim, Y.C., A Study on Data Analysis in on/off-line Shopping mall,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ssociation, 2011, Vol. 12, No. 2, pp. 71-88. 

  7. Credit FINANCE Association, http://www.crefia.or.kr. 

  8. Das, A., Datar, M., Garg, A., and Rajaram, S., Google news Personalization : Scalable online Collaborative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World Wide Web Conference, 2003, Budapest, Hungary, pp. 271-280. 

  9.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http://www.fss.or.kr. 

  10. Jeong, S.B., The Relationship between Structure Attributes of Product Networks and Performance of integrated Internet Shopping Malls,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2015, Vol. 30, No. 3, pp. 97-106. 

  11. Kim, C.-J. and Choi, K.-S., A Mobile Web's Recommendation Technique based on XPD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 Vol. 14, No. 11, pp. 5856-5865. 

  12. Kim, K.H. and Lee, B.W., A Marketing Study of Credit Card with Aging Society, The Credit Card Review, 2012, Vol. 6, No. 1, pp. 87-105. 

  13. Kim, K.-J. and Ahn, H., Collaborative Filtering with a User-Item Matrix Reduction Technique for Recommender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2011, Vol. 16, No. 1, pp. 107-128. 

  14. Kim, K.-J. and Ahn, H., User-Item Matrix Reduction Technique for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009, Vol. 16, No. 1, pp. 97-113. 

  15. Kim. M. and Cho, Y., A Multimodal Profile Ensemble Approach to Development of Recommender System Using Big Data, Th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 2015, Vol. 21, No. 4, pp. 93-100. 

  16. Lee, J.S. and Park, S.D.,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Movi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Genre-wise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 2007, Vol. 13, No. 4, pp. 65-78. 

  17. Lim, C.-H., On-line Recommendation Service Algorithm using Human Sensibility Ergonomics,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27, No. 1, pp 38-46. 

  18. Linden, G., Smith, B., and York, J., Amazon.com recommendations : 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IEEE Internet Computing, 2003, Vol. 7, No. 1, pp. 76-80. 

  19. Nam, K.W., Park, S.S., Shin, Y.K., and Jang, D.S.,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Web-based Recommendation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Spring Joint Meeting, Pohang, Korea, 2008, pp. 86-97. 

  20. Niwattanakul, S., Singthongchai, J., Naenudorn, E., and Wanapu, S., Using of Jaccard Coefficient for Keywords Similarit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Multi Conference of Engineers and Computer Scientists, 2013, 

  21. Park, J.H., Cho, Y.H., and Kim, J.K., Social Network : A Novel Approach to New Customer Recommendation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2009, Vol. 15, No. 1, pp. 123-140. 

  22. Park, S. and Pennock, D., Applying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s to movie search for better ranking and browsing, Proceedings of 13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California, USA, 2007, pp. 550-559. 

  23. Piotte, M. and Chabbert, M., The Pragmatic theory solution to the Netflix grand prize, Netflix prize documentation, 2009. 

  24. Sarwar, B., Karypis, G., Konstan, J., and Riedl, J., Analysis of Recommendation Algorithm for E-Commerce, Proceedings of the ACME-commerce conference, Minnesota, USA, 2000, pp. 158-167. 

  25. Schein, A.I., Popescul, A., Ungarnd, L.H., and Pennock, D.M., Methods and Metrics for Cold-Start Recommendations,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Tampere, Finland, 2002, pp. 253-260. 

  26. Schonberger, V.M. and Cukier, K., Big data : a revolution that will transform how we live work and think, John Murra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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