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127 - 13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some directions and alternatives for reforming the school education system, which is one of the core policy agendas of the Korean society that has met the upcom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nd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Korean school education i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자리 축소 문제를 어떻게 예측하고 있나? | 따라서 지능정보화사회에서는 상상 이상으로 생산관계와 사회시스템 변화의 주기가 빨라지게 되고, 산업, 고용, 생활양식에 적지 않은 충격이 가해진다. 대체로 일자리 축소 문제가 많이 거론되고 있는데,자동화와 인공지능으로 15개 국가에서 5년간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되어 순수하게 500만개의 일자리가 줄어들게 되고[3], 10-20년내에 현재 직업의 47%가 자동화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5]. 또 2011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65%는 그들이 대학을 졸업할 때(2027년) 현재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는 놀라운 예측도 있다[6], 특히, 보스톤컨설팅그룹[7]은 산업용 로봇 채택에 가장 적극적인 한국은 2025년까지 제조업 노동력의 40%를 로봇으로 대체하고, 향후 10년간 인력의 33%를 감축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 |
지능정보사회의 특징은? | 디지털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기반으로 사이버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한 지능형의 가상-물리시스템(cyber-physical system)이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3]. 즉, 이러한 지능정보사회의 특징은 지능의 외부화2), 생산성 폭발, 플랫폼 사회3), 자기조직화 사회 등의 특징을 지닌다[4]. 따라서 지능정보화사회에서는 상상 이상으로 생산관계와 사회시스템 변화의 주기가 빨라지게 되고, 산업, 고용, 생활양식에 적지 않은 충격이 가해진다. | |
다가온 지능정보사회에서 산업 고용의 변화는 어떻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나? | 종래 산업혁명기에서는 각자가 주어진 영역에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과업을 충실히 도모하면 그것으로 충분하였지만 다가온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자아실현을 원하는 독립 노동자들이 4차 산업혁명기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기존의 장르를 파괴하여 서로의 삶에 해결사가 되는 초상식사회로 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8]. 따라서 이러한 사회에서 종래의 은행, 증권, 보험, 세무, 구매 등과 같은 일상적이며, 매뉴얼에 의존하는(routine & manual) 직업들의 비중이 낮아지고, 비일상적이며 인간관계적(non-routine & interpersonal)인 직업들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3]. |
T .J. Kang et al.,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201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MSIP), "Press Release about Comprehensive Plan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MSIP, 2016.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6.
J-S. Hwang, "Paradigms of the Intelligent Society : Analysis and Policy Implications", Informatization Policy, Vol. 23, No. 2, pp. 3-18, 2016.
C. B. Frey & M. Osborne,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http://www.oxfordmartin.ox.ac.uk/downloads/academic/The_Future_of_Employment.pdf. 2013.
R. Rosen, "Project Classroom: Transforming Our Schools for the Future" The Atlantic, 2011.
H. Sirkin, M. Zinser, & J. Rose, "The robotics revolution: The next great real in manufacturing" Boston Consulting Group, 2015.
K. H. Kim,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rend in Technology," Paper Presented in the Future Education Forum, Organized by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cience(KERIS), KERIS, 2016.
Y. U. Harari, "Homo Deus: A Brief History of Tomorrow," Translated by M. J. Kim, Gimm-Young Publishers, Inc, 2017.
Pressian, "The Author of Sapiens told 80-90% of school education useless",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35917, 2016.4.26.
K. S. Noh, K. G, Kim, & J. B, Byun, "A Study on the Competence Model of Smart Work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5, pp. 215-224. 2011.
J. Y. Chung, "A Study for Redesigning School Education System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4. No. 4, pp. 49-71, 2016.
D. H. Kim, K. H. Han, D.H. Jang, "Milestone for 2030 Future Society Talent and Core Scientific Competencies,"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6.
eSchool News, "Five things students say they want from education," http://www.eschoolnews.com/2011/07/28/five-things-students-say-they-want-from-education/3/ 2011.7.28.
Education Reform Panel, "Plan and Execution for Advancement of Education Reform in Korea," Hansun Foundation, 2007.
K. Robinson, "Creative schools," Translated by M. N. Chung, 21st Century Books, 2015.
I-H. Lee, "An Analysis of School Change of A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Free Semester Poli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33-42, 2016.
Joongang SUNDAY,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Without Change of Education, There is No Future," http://news.joins.com/article/21278404 2017.2.19.
Ministry of Education(MOE), "2017 Practical Qualification Handbook," MOE, 2017.
P. Sahlberg, "Finnish lessons," Translated by E.J. Lee, Purunsup, 2015.
Y-H. Hong, Y-W. Im, "An analysis of factors which affect teachers' self-confidence in using technology for mathematics class," Vol. 10, No. 11, pp. 565-577, 2012.
K. S. Lee, M. S. Kim. D. K, Kim, "Characteristics of Finnish Teacher Education Program and Its Impli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2, No. 2, pp. 217-236, 2012.
D. Tyack, & L, Cuban, "Tinkering toward Utopia"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