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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보사회에서 학교교육체제 혁신 방향과 과제 탐색을 위한 시론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for the Direction and Tasks for Innovating School System in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127 - 136  

장덕호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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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가온 4차 산업혁명시대와 지능정보사회를 맞은 한국 사회의 핵심적 정책 아젠다 중 하나인 학교교육 체제 개혁을 위한 몇 가지 방향과 대안들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 학교교육은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공급자 중심 체제이고, 20세기 초반의 공장제식 학교교육의 특징을 굳건히 하면서 획일적 교육 및 학습 관행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교육계 종사자들의 대학입시에 대한 과도한 추종에 따라 교육현장에서 지식의 도구화와 학습의 탈맥락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따라서 4차 산업혁명기가 요구하는 공감하고 협력하면서도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줄 아는 인간을 양성해내는 데 한계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개혁하기 위한 교육 혁신의 과제로서 다음 몇 가지 사항을 검토하고 제언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수권체계를 선진형 교사수권체계로 변화시키고, 둘째, 교사의 자율성을 잠식하는 관료적 교사단체제를 해체하고 전문적 교사단 체제를 정립하며, 셋째,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과정에서 교과영역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교원양성교육과정의 철저한 개선이 시급하고, 넷째, 과도한 교육행정관료제의 완화와 함께 교육법 체계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며, 다섯째, 학교교육 지원행정을 학습자와 교수자 상호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유도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some directions and alternatives for reforming the school education system, which is one of the core policy agendas of the Korean society that has met the upcom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nd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Korean school education i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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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지능정보사회의 도래로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한 유연한 학습체제가 구축되는 것은 학교교육의 위기라고 할 수 있으나,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기존 학교체제의 문제를 해결한다면 학교체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종의 시론적 연구로서 현 시점에서 지능정보사회의 유연한 대응을 위한 학교교육체제의 근본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본방향과 실천과제를 제언하고자 한다.
  • 교육과정의 유연화 과정에서 반드시 지적할 사항은바로 교원양성, 특히 중등교원양성체제의 문제이다. 무엇보다 교원양성 교육과정이 얼마나 4차 산업혁명기에 적합한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우리나라 교원은 「교원자격검정령」에 의거하여 양성기관별로 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별도의 임용시험을 거쳐 선발된다.
  • 본 연구는 다시 위기적 징후에 대한 효과적 대처가 바로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개혁하는것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주장을 일종의 시론적 관점에서제시한 연구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교육계의 근본적인 문제점 검토를 통해 얻은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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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자리 축소 문제를 어떻게 예측하고 있나? 따라서 지능정보화사회에서는 상상 이상으로 생산관계와 사회시스템 변화의 주기가 빨라지게 되고, 산업, 고용, 생활양식에 적지 않은 충격이 가해진다. 대체로 일자리 축소 문제가 많이 거론되고 있는데,자동화와 인공지능으로 15개 국가에서 5년간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되어 순수하게 500만개의 일자리가 줄어들게 되고[3], 10-20년내에 현재 직업의 47%가 자동화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5]. 또 2011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65%는 그들이 대학을 졸업할 때(2027년) 현재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는 놀라운 예측도 있다[6], 특히, 보스톤컨설팅그룹[7]은 산업용 로봇 채택에 가장 적극적인 한국은 2025년까지 제조업 노동력의 40%를 로봇으로 대체하고, 향후 10년간 인력의 33%를 감축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지능정보사회의 특징은? 디지털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기반으로 사이버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한 지능형의 가상-물리시스템(cyber-physical system)이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3]. 즉, 이러한 지능정보사회의 특징은 지능의 외부화2), 생산성 폭발, 플랫폼 사회3), 자기조직화 사회 등의 특징을 지닌다[4]. 따라서 지능정보화사회에서는 상상 이상으로 생산관계와 사회시스템 변화의 주기가 빨라지게 되고, 산업, 고용, 생활양식에 적지 않은 충격이 가해진다.
다가온 지능정보사회에서 산업 고용의 변화는 어떻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나? 종래 산업혁명기에서는 각자가 주어진 영역에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과업을 충실히 도모하면 그것으로 충분하였지만 다가온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자아실현을 원하는 독립 노동자들이 4차 산업혁명기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기존의 장르를 파괴하여 서로의 삶에 해결사가 되는 초상식사회로 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8]. 따라서 이러한 사회에서 종래의 은행, 증권, 보험, 세무, 구매 등과 같은 일상적이며, 매뉴얼에 의존하는(routine & manual) 직업들의 비중이 낮아지고, 비일상적이며 인간관계적(non-routine & interpersonal)인 직업들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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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T .J. Kang et al.,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2016. 

  2.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MSIP), "Press Release about Comprehensive Plan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MSIP, 2016. 

  3.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6. 

  4. J-S. Hwang, "Paradigms of the Intelligent Society : Analysis and Policy Implications", Informatization Policy, Vol. 23, No. 2, pp. 3-18, 2016. 

  5. C. B. Frey & M. Osborne,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http://www.oxfordmartin.ox.ac.uk/downloads/academic/The_Future_of_Employment.pdf. 2013. 

  6. R. Rosen, "Project Classroom: Transforming Our Schools for the Future" The Atlantic, 2011. 

  7. H. Sirkin, M. Zinser, & J. Rose, "The robotics revolution: The next great real in manufacturing" Boston Consulting Group, 2015. 

  8. K. H. Kim,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rend in Technology," Paper Presented in the Future Education Forum, Organized by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cience(KERIS), KERIS, 2016. 

  9. Y. U. Harari, "Homo Deus: A Brief History of Tomorrow," Translated by M. J. Kim, Gimm-Young Publishers, Inc, 2017. 

  10. Pressian, "The Author of Sapiens told 80-90% of school education useless",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35917, 2016.4.26. 

  11. K. S. Noh, K. G, Kim, & J. B, Byun, "A Study on the Competence Model of Smart Work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5, pp. 215-224. 2011. 

  12. J. Y. Chung, "A Study for Redesigning School Education System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4. No. 4, pp. 49-71, 2016. 

  13. D. H. Kim, K. H. Han, D.H. Jang, "Milestone for 2030 Future Society Talent and Core Scientific Competencies,"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6. 

  14. eSchool News, "Five things students say they want from education," http://www.eschoolnews.com/2011/07/28/five-things-students-say-they-want-from-education/3/ 2011.7.28. 

  15. Education Reform Panel, "Plan and Execution for Advancement of Education Reform in Korea," Hansun Foundation, 2007. 

  16. K. Robinson, "Creative schools," Translated by M. N. Chung, 21st Century Books, 2015. 

  17. I-H. Lee, "An Analysis of School Change of A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Free Semester Poli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33-42, 2016. 

  18. Joongang SUNDAY,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Without Change of Education, There is No Future," http://news.joins.com/article/21278404 2017.2.19. 

  19. Ministry of Education(MOE), "2017 Practical Qualification Handbook," MOE, 2017. 

  20. P. Sahlberg, "Finnish lessons," Translated by E.J. Lee, Purunsup, 2015. 

  21. Y-H. Hong, Y-W. Im, "An analysis of factors which affect teachers' self-confidence in using technology for mathematics class," Vol. 10, No. 11, pp. 565-577, 2012. 

  22. K. S. Lee, M. S. Kim. D. K, Kim, "Characteristics of Finnish Teacher Education Program and Its Impli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2, No. 2, pp. 217-236, 2012. 

  23. D. Tyack, & L, Cuban, "Tinkering toward Utopia"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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