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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고객의 브랜드신뢰도, 브랜드애착, 재방문의사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rand identity of starbucks coffee speciality store on brand trust of customers, brand attachment,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159 - 167  

이정숙 (동의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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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고객의 브랜드신뢰도, 브랜드애착, 재방문의사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342부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하였고, 연구 결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신뢰도에 정(+)적인 영향이 검증되었다. 또한 브랜드신뢰도는 브랜드애착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 구축의 정도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애착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애착은 재방문의사에 정(+)적인 영향과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적절한 구축은 재구매의사와 구전의도로 이어져 고정고객 확보로 연결되어 브랜드 수익 창출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커피 브랜드의 경영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적절한 구축과 마케팅적 전략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brand identity of coffee specialty stores on customer 's brand trust of customers, brand attachment,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A survey was conducted and 342 copies were used in the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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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들은 이에 대해 브랜드신뢰도와 그에 따른 재방문 및 구전의도까지 연계된 심리구조를 파악하는 데에 집중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신뢰도에서 더 나아가 고객이 브랜드애착을 갖게 되고 또 강화되었을 경우에 그것이 고객의 재방문의사와 구전의도를 얼마나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신뢰도 및 브랜드애착 그리고 고객의 재방문의사 및 구전의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브랜드신뢰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신뢰도와 브랜드애착 간에 메시지프레이밍의 조절효과와 브랜드애착이 재방문의사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그림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신뢰도의 관계를 설명하고 브랜드신뢰도와 브랜드애착 간의 관계 및 브랜드애착이 재방문의사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신뢰도 그리고 브랜드애착에 이르는 연쇄적인 관계와 브랜드애착이 소비자가 갖는 브랜드 재방문의사와 구전의도에 끼치는 영향에서 나타나는 결과를 파악해 봄으로써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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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인 접촉의 반복으로 호의적인 감정 생성 시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 효과는? 브랜드신뢰도를 가진 소비자들은 선행연구 정자영(2013)[40]의 논문에서도 보듯이 자신들이 체험한 브랜드경험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경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접촉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렇게 형성된 호의적인 감정을 통해 소비자는 이전보다 더 브랜드에 정서적으로 쉽게 몰입할 수 있게 되며, 일반적인 소비자들보다 특별한 감정을 가지는 브랜드애착의 상태에 도달하기 쉬워진다.
브랜드애착의 의의는? 커피업계의 선두주자인 스타벅스의 경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확립과 함께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높게 형성 되어있는 것은 물론이고 여기서 더 나아가 다른 브랜드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소비자의 브랜드애착이 형성되어있다. 브랜드애착은 고객 이탈을 막는 아주 중요한 기제인데, 이는 소비자의 재방문의사 및 구전의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며, 소비자가 브랜드애착 관계에 몰입하면, 애착이 형성된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로 대체할 가능성이 줄어든다[3]. 이러한 환경에 발맞추어 기업들 역시 소비자들을 더 세밀히 관찰, 연구하고 있고 이 같은 관찰과 연구 결과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업들은 나날이 달라지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여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신속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재구축을 달성하는 동시에 브랜드신뢰도 및 재방문의사를 강화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4].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포함해야 하는 것은?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쉽게 지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을 용이하게 하는[5] 브랜드전략의 핵심으로 볼 수 있다[6].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목표 및 비전, 차별화된 요소, 브랜드의 본질, 브랜드의 가치와 그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는 상징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에 대한 연상 및 이미지 등을 포괄하는 더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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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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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 S. Choi and Y. J. Kown, "The effects of brand of green color emotion and logo types on the image of starbuks company."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3, No. 7, pp. 207-224, 2011. 

  3. Eun-Jong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nsistency in the brand characteristics,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the visual identity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attachment: Focusing on the coffee shop brand ''starbuks.". Hong Ik University School of Industrial Arts, 2010. 

  4. Woo-Seok Jung, "Customer classification and repurchase prediction based on he statistical model.". The Graduate School of Inje Universi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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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 N. Kapferer, The new strategic brand management, Kogan pag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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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J. Y. Jung. "The effect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es on revisit inten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brand tru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9, pp. 289-304, 2013. 

  41. H. Jan and H. Y. Kim and B. S. Kim. "Effects of application attributes of coffee chains on consumer's re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1, pp. 137-146, 2017. 

  42. H. K. Shin and H. G. Baek and G. S. An. "Study on the curriculum standards model of green coffe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103-12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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