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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 분쟁처리시스템 지속사용의도에 대하여 IT기업과 비IT기업 간의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nalysis of Difference between IT and Non-IT Companies on the Consumer Dispute Resolution System's Continuous Use Intention -Focusing on Korea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203 - 212  

정수용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신용태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한정훈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  이성훈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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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위한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은 중소기업들이 소비자와의 분쟁에서, 인터넷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피해처리 방법 및 법률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을 사용하는 중소기업 사용자들 대상으로 소비자분쟁처리 시스템의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환경요인이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소비자분쟁시스템의 정확성, 편리성, 비용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정확성, 편리성 또한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사용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최종적으로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IT기업과 비IT기업 간의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 지속사용의도에 관하여 차이분석을 하였고 두 집단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에 대한 각각의 품질을 우선순위에 맞게 보완 및 유지한다면 기존의 시스템보다 더욱 향상된 시스템으로 유지,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factors that have the influences on the intentions to use the consumer dispute settlement system for the small- and medium-sized corporations. The consumer dispute settlement system is a general Internet information portal service which enables the small- and medium-sized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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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소비자 피해와 그에 따른 해결책 및 사전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피해처리시스템의 시스템요소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반 산업과 IT산업 종사자들이 소비자피해처리시스템 사용 시 중요시 여기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소비자 피해와 그에 따른 해결책 및 사전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피해처리시스템의 시스템요소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반 산업과 IT산업 종사자들이 소비자피해처리시스템 사용 시 중요시 여기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 IS 성공모형, TOE이론, 기술수용모형 등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소비자분쟁 처리시스템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들을 알아보고자 IS성공모델과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모형을 정립하고 분석을 통해 현실 적용성을 높이고자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1, H2-1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정확성과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H2-2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정확성과 신뢰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H4-1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편리성과 유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H4-2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편리성과 유연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비용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비용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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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임대 서비스란 무엇인가? 데이터센터에 IT장비와 소프트웨어 등을 상주시키고 인터넷망을 통해서 서비스 가입고객에게 소프트웨어 및 IT인프라,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소프트웨어 임대 서비스(Application Service Provider, ASP)라고 한다[3]. ASP의 특징으로는 기업이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회사에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에 따른 일정한 요금을 지불하면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자 요구에 따라 중앙데이터 센터에서 제공하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할 수가 있다.
소비자 피해가 기업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보편적으로 상품이나 용역의 공급과정에서 발생한다. 소비자는 피해가 발생하게 되면 해당 상품 및 기업에 대한 불만을 가지게 되며, 해당 상품이나 용역에 대한 불매 및 부정적인 입소문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기업에서 적절한 해결책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기업에 대한 불신과 부정적인 이미지의 파급효과가 극대화 된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를 크게 하락시킴과 동시에 매출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피해 처리를 위해서 전담부서 및 고객 상담실 등을 통해 관리 하고 있다.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따라서 시스템의 활용을 크게 높이기 위해서는 연구결과에 나온 요소들을 부각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특히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분쟁처리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분쟁처리 정보가 정확하게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자분쟁처리 시스템 사용 시 쉽고, 분쟁처리 관련 정보들을 조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금 시스템보다 더 쉽고,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로 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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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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