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가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Positive Thinking on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435 - 444  

김수올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 주관적 행복감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가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6년 4월 4일부터 2016년 4월 22일까지 D 시에 위치한 4년제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에 동의한 26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와 ANOVA, Pearson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관적 행복감은 자기효능감(r=.448, p<.001), 긍정적 사고(r=.677,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 미치는 요인은 자기효능감(${\beta}=.023$, p<.01), 긍정적 사고(${\beta}=.610$, p<.001) 이었으며, 이들 요인들은 주관적 행복감을 48.7% 설명하였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적 사고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향후 대상자를 확대하여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을 설명할 수 있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self-fficacy and positive thinking on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In this study, 265 data was collected from nursing students of D-city in South Korea from April 4 to 22, 2016.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1.0 S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인의 능력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인 자기효능감과 같은 상황에서도 스트레스를 덜 받는 긍정적 사고가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 및 주관적 행복감의 정도를 파악하고,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 및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와 관련하여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 정서가 높은 사람들의 특징은? 최근 행복과 관련이 있는 주요 변인으로 인간 본성의 회복에 초점을 둔 긍정적 사고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3]. 긍정적 정서가 높은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을 잘 받아들이고[21], 학교생활에도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2].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긍정적 사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3].
행복이란? 삶에 대해 느끼는 개인의 긍정적인 감정 상태인 행복은[1], 최근 삶의 목적이 되고 있고[2], 긍정 심리학의 등장으로 인해 행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3]. 행복은 흔히 주관적 행복감(subjective happiness)으로 표현되며 주관적 안녕감, 심리적 안녕감, 삶의 만족도, 삶의 질, 웰빙 등과 같은 개념으로도 사용되고 있다[4].
간호대학생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겪는 어려움은? 간호대학생의 경우 다른 전공 학생들보다 임상실습 및 환자 간호에 대한 부담감, 고민 없이 주위의 권유 등을 이유로 전공을 선택하여 전공에 대한 적성 불일치로 인해 다양한 측면으로 스트레스에 노출[15]되고, 국가고시에서 오는 과중한 스트레스[16]를 경험한다. 이러한 이유로 임상 실습 환경에 대해 긴장하고 심해지면 불안, 우울함이 나타나는 등 일반대학생보다 행복감이 낮고[17], 심리적 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J. I. Park, C. U. Park, H. J. Seo, Y. S. Youm,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44, No. 2, pp.121-154, 2010. 

  2. M. H. Nam, M. R. Lee,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363-374, 201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363 

  3. Dalai Lama.Howard C. Cutler. "(The)art of happiness in a troubled world", Seoul: Maumsup, 2012. 

  4. H. S. Park, "Stress, yangsaeng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femal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the republic of Korean",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471-481, 2014. 

  5. G. V. Ostir, K. S. Markides, S. A. Black, J. S. Goodwin, "Emotional well-being predicts sussequent functional independence and survival",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 48, pp.473-478, 2000. 

  6. Lyubomirsky, S. "Why are some people happier than others? The role of cognitive and motivational processes in well-being",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 56, No. 3, pp.239-249, 2001 

  7. B. L. Fredrickson, M.. Tugade, C. E. Wauugh, G. R. Larkin, "What good are emotions in crisis? a prospective study of resilience and emotions following the terrorist attack on the united states on september 11th 2001",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4, pp.356-376, 2003. 

  8. W. C. Compton,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Belmont, CA: Thomson Wadsworth. 2005. 

  9. J. H. Kim, "The effect of happiness on health",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6, No. 2, pp.123-141, 2008. 

  1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Health Statistics 2015 :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p.30-113, 2016. 

  11. S. Y. Lee, Y. Y. Kim, J. S. Lee, "The convergent effect of self-esteem, depression, and social support on suicidal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8, pp.323-331, 2017. http://dx.doi.org/10.14400/JDC.2017.15.8.323 

  12. Y. H. Kim., M. S. Yang, H. R. Park. "A study on a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mediating effect of mental heal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291-301,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291 

  13. W. H. Jun, K. S. Cha, K. L. Lee, "Factors affecting subjective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276-284, 2015.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76 

  14. S. H. Lee, B. Y. Chung, S. H. Kim, "Influence on subjective happine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9, No. 1, pp.115-126, 2015. 

  15. E. Y. Kim, "A study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9, pp.385-395, 2017. 

  16. H. Y. Jung,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 259-268,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7.259 

  17. J. G. Kim, H. S. Park,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Vol. 1, pp.545-559, 2015. 

  18. G. Y. Jo, H. S. Park,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 No. 1, pp.160-169, 2011. 

  19. K. H. Jo, "Percep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ward happiness: A q-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178-189, 2011. 

  20. E. M. Kim, Y. H. Yang, H. Y. Lee, M. Yu,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kore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294-303, 2016. 

  21. O. R. Lightsey, Jr, G. Boyraz, "Do positive thinking and meaning mediate the positive affect - life satisfaction relationship?",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Vol. 43, No. 3, pp.203-213, 2011. 

  22. S. O. Kim, "Influence of Positive Thinking and Subjective Happiness on School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30, No. 3, pp.365-404, 2016. http://dx.doi.org/10.5932/JKPHN.2016.30.3.395 

  23. S. O. Kim, S. M. Kim, Predictors of positive thinking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3, pp.1717-1727, 2016. 

  24. Chung, Y. L., Kim, S. O.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Vol. 16, No. 1, pp. 125-144, 2012. 

  25. Kim, M., O. Study of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6, pp. 609-617, 2016. 

  26. M. Sherer, J. E. Maddux, "The self efficacy scale: contra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663-667, 1982. 

  27. H. J. Kim, Y. H. Oh, G. S. Oh, D. W. Suh, Y. C. Shin, J. Y. Ju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the positive think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1, No. 4, pp.767-784, 2006. 

  28. S. Lyubomirsky, H. Lepper,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46, No. 2, pp.137-155, 1999. 

  29. E. Y. Chin, M. I. Lee, Y. L. Kim, "Study on meta-cognition, self-efficiency,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317-326, 2017. http://dx.doi.org/10.14400/JDC.2017.15.4.317 

  30. M. J. Park, W. H. Jun,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hop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2, No. 1, pp.34-41, 2016. 

  31. H. S. Park, Y. J. Bae, S. Y. Jeong,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1, No. 4, pp.621-631, 2002. 

  32. S. Y. Yun, M, S. Kim, "A study on the relevance amon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nursing ethics values in nursing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363-372, 201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2.363 

  33. S. R. Lee, "The convergence study of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1, pp.311-320, 2016.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311 

  34. I. O. Moon, G. W. Lee, S. H. Jeong, "Effect of image making programs on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Administration, Vol. 21, No. 1, pp.122-132, 2015. 

  35. J. A. Piqueras, W. Kuhne, P. Vera-Villarroel, A. van Straten, P. Cuijpers, "Happiness and health behaviours in chilean college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BMC Public Health, Vol. 11, p.443, 2011. 

  36. J. I. Kim, , Y. K. Kim, Y. M. J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2(B), pp.1137-1149, 2016. 

  37. B. L. Fredrickson,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Vol. 56, No. 3, pp.218-226, 20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