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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461 - 467
한수정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김혜원 (서울여자간호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the subjective happiness, ego-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by type of giver, taker, matcher of nursing students. First, in the result of the type of nursing students, the Taker(43.0%) was the largest, the Matcher (40.1%) was nex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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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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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 중에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해야 한다는 심리적 중압감 및 취업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1], 취업 후에는 질병으로 인해 예민해진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부담감과 병원 내 보건의료인과의 대인관계 어려움, 환자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업무에 대한 긴장감과 책임감, 환자의 간호 요구 증가에 따른 업무량 과다뿐만 아니라 기타 전산 시스템 관리와 기록 등과 관련된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이는 다른 직종에 비해서도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 |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 및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는 성향을 의미하며 자아탄력성이 높은 학생들은 외적인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고도전적인 과제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기 때문에 학교생활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에도 유연하게 반응하고 부정적 정서를 다스릴 수 있는 조절 능력이 높다[8]. 이로 인해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덜 불안해하고 자신감 있게 학교생활에 참여하며[8], 행복감과 학업성취도가 높고[9,10], 대인관계 형성에서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1]. | |
자아탄력성이 학업과 대인관계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 및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는 성향을 의미하며 자아탄력성이 높은 학생들은 외적인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고도전적인 과제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기 때문에 학교생활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에도 유연하게 반응하고 부정적 정서를 다스릴 수 있는 조절 능력이 높다[8]. 이로 인해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덜 불안해하고 자신감 있게 학교생활에 참여하며[8], 행복감과 학업성취도가 높고[9,10], 대인관계 형성에서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1]. 또한, 자아탄력성이 발달과정에서 변화되고 습득되어지는 역동적인 과정임을 고려해볼 때[12], 대학생활 및 취업 상황에서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높은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과업을 수행해야하는 간호대학생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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