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자아상태가 진로포부와 직업선택가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 Status on Career Aspiration and Job Choice Valu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655 - 660  

유은경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관광경영학과 학생들의 교류분석 결괴에 따른 자신의 진로에 대한 포부와 직업 선택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경기도 소재 S대학 관광경영학과 재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총45문항으로, 직업선택 가치의 조사항목은 요인분석 결과에 따라 리더십욕구, 전문성향상, 직계향상, 사회적기여, 지적가치산출, 여가보장, 급여수준 등 7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포부와 직업선택 가치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에고그램 구조에서는 성인 자아샹태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직업포부가 크고, 성인자아 활동이 높을수록 직업선택의 가치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류 분석이론을 기초로 한 자아상태 프로파일 분석은 학생들의 진로결정과 향후 직업 선택 및 직업 선택의 가치 적성을 탐색하는데 매우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직업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진로대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 Status on career aspiration and job choice value.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questionnaire, 120 students from the Tourism Management Department of S University in Gyeonggi-do were surveyed. The questionnaire was rec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경영학과 재학생 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포부와 직업 선택의 가치를 알아보고 직업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진로대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류분석에서 인간의 성격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다고 하였는가? 교류분석에서는 인간의 성격이 아버지 자아상태(Father ego-state, 이하 F 자아상태), 어머니 자아상태((Mather ego-state, 이하 M 자아상태), 성인 자아상태(Adult ego-state, 이하 A 자아상태), 자유소아 자아상태(Free Child ego-state, 이하 FC 자아상태), 순응소아 자아상태(Adapted Child ego-state, 이하 AC 자아상태)라는 다섯 가지 관찰 가능한 자아 상태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다섯 가지 자아 상태를 통해 나의 성격을 분석하는 과정을 구조분석(structural analysis)이라고 한다[6,7,8].
성공지향 사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성공지향 사회로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타인의 성공, 실패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며 성공한 삶을 존경하고 자신의 인생 모델로 결정한다[1,2].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학생들의 직업선택과 선택 후의 가치 판단에 큰 영향을 주게 되나 성공한 직업에 대한 정확한 기준과 잣대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포부와 직업 선택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및 결론은 무엇인가? 설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총45문항으로, 직업선택 가치의 조사항목은 요인분석 결과에 따라 리더십욕구, 전문성향상, 직계향상, 사회적기여, 지적가치산출, 여가보장, 급여수준 등 7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포부와 직업선택 가치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에고그램 구조에서는 성인 자아샹태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직업포부가 크고, 성인자아 활동이 높을수록 직업선택의 가치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류 분석이론을 기초로 한 자아상태 프로파일 분석은 학생들의 진로결정과 향후 직업 선택 및 직업 선택의 가치 적성을 탐색하는데 매우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직업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진로대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yung-hee Kim, "The Purchasing Behaviors and Brand Switching Motives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s of Cosmeceuticals", Master of Kyunghee University, 2012. 

  2. Chae-young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Cosmetics Type on Brand Loyalty" Master of Hongik University, 2011. 

  3. Eun-hee Lee,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Interest in Skin Care and Their Preference for Korean Cosmetics", Master of Gachon University. 2012. 

  4. Mong-roh Joo, "A Study of Purchasing Behavior of Korean Cosmetics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s", Master of Sehan University, 2013. 

  5. Eun-ryung Joo, "A study on the Purchasing Patterns of Cosmetics through Electronic Commerce on the Internet", Master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9. 

  6. Joo Yang, "Analysis between Consumption Trends of Consumer in China and Design Marketing", Master of Wonkwang University, 2011. 

  7. Ye Joo, "A Research on Internet Consumer's Fashion Product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between Korea and China", Master of Hanyang University, 2013. 

  8. ZhangYuxing, "A study on the Entry Strategy for Korean Cosmetics to Chinese Market", Master of Sejong University, 2013. 

  9. Yong-chun Hwang, "The Effects of National Image and Product Image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Korean Cosmetics Consumers in Chinese Shijiazhuang city" Master of Gachon University, 2008. 

  10. Chu-yang Ho, "Marketing Promotion Measures for the Korean Cosmetics Firms towards the Chinese Market", Master of Soonchunhyang University, 2013. 

  11. Eun-Hee Lee,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interest in skincare and their preference for Korean cosmetics" Master of Gacheon Univ., 2012. 

  12. Soo-youn Wei, "The Effect of Chinese Internet Fashion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and Buying Tendency on Repurchase and Word of Mouth Intention" Master of Chung-Ang Univ., 2011. 

  13. D. J. Lee & H. S. Lee, "Impact of Transactional Analysis Program on Children's Self Esteem and Teacher-Child Communication at Daycare Centers", The Journal of Korea Transactional Analysis Research, Vol. 1, No. 1, pp.29-49, 2010. 

  14. M. H. Kim & M. H. Kim & Y. H. Lee, "The Effect of Transactional Analysis Program forChanges on Ego States and Life Position of Alcoholics", Transactional Analysis & Psychosocial Therapy, Vol. 6, No. 1, pp.25-47, 2009. 

  15. J. H. Koo, "Eric Berne's Transactional Analysis and the ego state model of psychodynamic theory by Sigmund Freud", The Journal of Korea Transactional Analysis Research, Vol. 2, No. 1, pp.55-68,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