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사회자본이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on Occupational Aspiration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237 - 247  

안관수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황재연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콜맨(Coleman)의 사회자본을 근거로 대학생의 사회자본(부모-자녀관계, 인적 네트워크, SNS 활용)이 진로포부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사회자본의 하위변인 부모의 직업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은 진로포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계적 다중회귀 모형으로 확인한 결과 사회자본인 부모와 자녀의 관계, 사회활동을 통해 얻은 인적네트워크, 사회관계망 서비스의 활용 및 정보의 도움 정도는 직업포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사회계층 이동에 대학생의 사회자본의 소유 및 획득 과정이 중요한 성취지향가치관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on Occupational Aspiration in University Students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parent-child relationship, human network, and SNS use) on the occupational aspiration level in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Coleman's Social Capital Concept.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대학생의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가족 내 사회자본인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가족 외 사회자본인 인적 네트워크,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활용이 직업포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종범ㆍ최동선ㆍ오창환[29]은 부모의 직업과 어머니의 학력이 직업포부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경제적 배경을 어떤 요인으로 구성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직업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자본 요인으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외에도 부모-자녀의 관계, 사회적 네트워크에 해당하는 인적네트워크와 사회관계망 서비스 활용 등을 선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콜맨[11]이 분류한 사회자본 즉,가족 내사회자본과 가족 외 사회자본으로 구분하여 이러한 사회자본의 하위 변인들이 직업포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의거하여, 이 연구는 대학생의 사회자본(부모-자녀관계, 인적 네트워크, SNS활용)이 진로포부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콜맨의 사회자본 분류를 근거로 부모-자녀관계를 가족 내 사회자본으로, 대학생이 사회활동을 통해 획득한 인적네트워크와 사회회관계망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획득한 사회적 관계를 가족 외 사회자본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사회에서 대학서열주의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 이러한 현실은 좋은 학벌이 계층이동에 중요한 통로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에서 대학서열주의는 교육부에서 실시한 대학진학률과 사교육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2016년 교육부 자료에 의하면 2016년 대학 진학률이 69.
본 논문에서 대학생의 사회자본을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분석한 연구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먼저, 상관분석을 통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구성요인 중 부모의 학력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으나, 부모의 직업은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변인으로 선정된 부모와 자녀의 관계, 사회활동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 사회관계망 서비스의 활용은 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위계적 다중회귀 모형으로 확인한 결과 사회자본인 부모와 자녀의 관계, 사회활동을 통해 얻은 인적네트워크, 사회관계망 서비스의 활용 및 정보의 도움 정도는 직업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독립변인인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인 부모의 직업, 학력은 직업포부와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대학생의 사회자본이 진로포부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실험의 결과는 무엇인가?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사회자본의 하위변인 부모의 직업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은 진로포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계적 다중회귀 모형으로 확인한 결과 사회자본인 부모와 자녀의 관계, 사회활동을 통해 얻은 인적네트워크, 사회관계망 서비스의 활용 및 정보의 도움 정도는 직업포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사회계층 이동에 대학생의 사회자본의 소유 및 획득 과정이 중요한 성취지향가치관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M. R. Kim, "How do students experience different university life according to different social class of family in Korea", The study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24, No, 2, pp. 25-65, 2014. 

  2. http://kess.kedi.re.kr/index. 

  3. H. N. Phang, K H. Kim, "Opportunity and Inequality: Educational Stratification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36, No. 4, pp. 193-222. 2002. 

  4. K. S. Shum, D. H. Seol, "Occupational Aspirations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and Cultural Capital",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y Society, Vol. 33, No. 2, pp. 33-59, 2010. 

  5. J. H.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Cultural Capital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Educ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Ph.D. thesis, 2012. 

  6. G. S. Lee, Y. B. Kang,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eference job and Vocational Values of the youth". Korea Youth Development Institute. 2006. 

  7. B. S. Yu, S. Y. Shin, "The effects of parents-children communication styles according to family background on teacher-students relationships and occupational aspiration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3, No. 4, pp. 51-78, 2012. 

  8. S. Y. Shin, K. K. Kim. "The effects of family background on occupational aspir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within family",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8, No. 1, pp. 121-141, 2012 

  9. J. Y. Kim, B. S. Yu, "The effects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on the levels of children's occupational aspiration: focusing on the mediation process and interaction effec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25, No. 2, pp. 23-46, 2015. 

  10. A. K. Eo, "A Multilevel Analysis on Change of a College Student's Job Aspiration and The Effect of Career Counseling",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3, pp. 1555-1571, 2009. 

  11. Coleman, J.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94, pp. 95-120, 1988. 

  12. W. S. Kim, J. W. Park, "Path Analysis on Family Influences Affecting the Career Aspiration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1, pp. 203-229, 2013. 

  13. D. Y. Lee, A Study on Social Capital and Career Maturity of Children in Family at Each Social Clas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4. J. Y. Hyum,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high school students' family background,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nd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varying relationships according to family structure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15. C. G. Kim. "A Study on the Social Capital Approach for the Prevention of Dropping out from Secondary School",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14, No. 3, pp. 21-39, 2004. 

  16. U. H. Oh. Educational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Social Capital : From Coleman and Beyond, Kyoyook book. 2013. 

  17. Bourdieu, P. The forms of capital. In J. Richardson(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Press. 1986. 

  18. Y. J. Hwang, G. G. Kim, "Determinants of student & quot;s satisfaction with general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16, No. 3, pp. 181-203, 2006. 

  19. M. S. Son, S. H. Lee, "Effects of the parenting attitude on children's social abilities from age 4 to age 6",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2, pp. 49-77. 2008. 

  20. H. K. Shin, W. Y. Kim, "A Study on the Career Decision Level and Its Decision-Related Motiv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Role of Personal Characteristics, Family Backgrounds and Schoo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8, No. 2, pp. 47-83. 2005. 

  21. J. H. Lee, K. K. Kim,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within Family and School on th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3, No. 2, pp. 175-208, 2007. 

  22. Lin, N, M. Dumin, "Access to Occupations through Social Ties" Social Networks, Vol. 8, No. 4, pp. 365-385. 1986. 

  23. Y. S. Lee, J. S. Lee. "Research Examining Factors Affecting Individuals' Intention to Participate in Political Activities", Korea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3, No. 3, pp. 316-339. 2009. 

  24. S. Y. Shin, S. W. Lee, "The Influence of Social Capital : Focusing on Twitter & Facebook Users' Political Participation",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29. No. 4, pp. 191-232. 2012. 

  25. S. S. Lee, "Social Capital as Its Cause and the Point at Issue: Comparison between Twitter and Facebook",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Vol. 24, No. 2, pp. 216-290, 2013. 

  26. L. S, Gottfredson, "Circumspec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8, pp. 545-580. 1981. 

  27. W. H. Sewell, A. O. Haller, A. Portes, "The educational and Early occupational attainment proces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34, No. 1, pp. 82-92. 1969. 

  28. J. S. Ashby, I. Schoon, "Career success: The role of teenage career aspirations, ambition value and gender in predicting adult social status and earning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77, pp. 350-360. 2010. 

  29. J, B, Lee, D. S. Choi, C. H. Oh, "Determinants of Occupational Aspirations Level of High School Students", Jourano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4, No. 4, pp. 25-43. 2012. 

  30. Korean Evaluation Association, Educational evaluation thesaurus, HAKJISA. 2004. 

  31. H. H. Park, Path Analysis between University Hierarchy, Socioeconomic Backgrounds of Parents, Occupational Status, Dong-A University, Ph.D. thesis, 2016. 

  32. K. Y. Jang, Determinants of the first job attainment for college graduates in Korea : Effects of socio­economic status, educational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preparedness, Hanyang University, Ph.D. thesis, 2008. 

  33. H. J. Yoo, W. H. Kim, "The Occupational Status Scores in Korea: Past and Pres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40, No. 6, 2006. 

  34. Y. J. Kim, Stratum Consciousness and Its Determinants among Korean Military Professionals: With focus on field and company-grade officers in the R.O.K Army,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35. J. H.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Cultural Capital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Educ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Gong Ju University, Ph.D. thesis, 2012. 

  36. D. J. Shin, J. Y. Ru, "The Effect of Korea Youth Social Capital On the Employment", Journal of Va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17. No. 4, pp. 102-115, 2014. 

  37. Granovetter, M,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78, No. 6, pp. 1360-1380, 1973. 

  38. J. C. Hel, "A Convergence study the Effect of the social capital discovery program on empowerment and career preparation activity of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6, pp. 219-228, 2016. 

  39. J. Y.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