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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6, 2017년, pp.87 - 109
홍우현 (연세대학교 아동 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 가족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on cooperating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motivation to become a teacher.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399 student teachers studying child care and education at two-year or four-year coll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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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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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영유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존재인 이유는 무엇인가? | 교사는 영유아에게 학습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그들의 흥미와 능력을 파악하여 탐색을 돕고 호기심을 채울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맡고 있기에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Berns, 2013). 그에따라 현재 영유아 교사의 중요성이 상당히 강조되고 있는데, 2013년부터 만 0∼5세 영유아 무상 보육이 전면 실시됨에 따라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논의는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김명순, 2015. | |
보육교사의 질적 강화를 위한 노력은 어느 단계에서부터 선행되어야 하는가? | 보육교사의 질적 강화를 위한 노력은 현직 교사의 전단계인 예비보육교사 단계에서부터 선행되어야 하는데, 예비보육교사의 현장 경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보육실습이다. 보육실습이란 어린이집 교사가 되고자 준비하는 학생이 필수적으로 현장을 직접 경험해보는 교육과정이며(김명순 등, 2013a), 이러한 과정은 교직 선택과 전문성 발달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임승렬, 1995; Howell, 2004). | |
2013년부터 만 0∼5세 영유아 무상 보육이 전면 실시됨에 따라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논의는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5). 이는 어린이집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속도에 비해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과 우수한 교사 양성, 지속적인 재교육에 대한 의지는 뒤처진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김명순, 2014). 게다가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의 2014년도 신규 취득자 수를 살펴보면 약 60% 정도가 학점은행제와 사이버 대학을 통한 것으로 보육교사의 양적 확대에 따른 질적인 강화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김명순,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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