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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60 레일의 미세조직과 기계적 물성 평가
Investigation of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KR60 Rail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7 no.12, 2017년, pp.652 - 657  

최욱진 (충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조희재 (충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윤경민 (충남대학교 철도연구소) ,  민경환 (충남대학교 철도연구소)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수열 (충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continuous welded rail is increasing because of its many advantages, including vibration reduction, enhanced driving stability, and maintenance cost savings. In this work, two different types of continuous welded rails were examined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repeated wheel-rail cont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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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대레일로 이용되는 KR60 규격의 레일에 대하여 제작 시의 미세조직과 결정구조를 레일 단면 내 위치 별로 분석하였고, 각 위치에서 기계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KR60 레일이 실제 노선에서 장기간 사용된 마모레일에 대해서도 제작시 레일과 동일한 위치에 샘플을 채취하여 구조 및 기계적 물성을 측정함으로써, 열차 주행에 따른 기계적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대레일로 이용되는 KR60 규격의 레일에 대하여 제작 시의 미세조직과 결정구조를 레일 단면 내 위치 별로 분석하였고, 각 위치에서 기계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KR60 레일이 실제 노선에서 장기간 사용된 마모레일에 대해서도 제작시 레일과 동일한 위치에 샘플을 채취하여 구조 및 기계적 물성을 측정함으로써, 열차 주행에 따른 기계적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 레일의 단면 내 위치에 따른 미세조직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두부, 복부, 저부를 포함한 총 4개의 위치를 레일의 중립축을 따라 선정하였고, 각 위치에서 샘플을 채취하여 미세조직을 분석하였다(Fig. 1(a)).
  • 본 연구에서는 KR60 규격의 신레일과 마모레일의 미세조직, 결정구조, 기계적 물성을 비교 분석하였고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1(a)). 열차운행에 의한 마모가 레일 미세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동일한 위치에서 신레일과 마모레일의 조직을 비교 분석하였다. 시험 편은 4% Nital을 이용하여 에칭한 후 광학 현미경 Olympus BX51M을 사용하여 1000배율로 미세조직을 관찰하였고 그 후 동일한 시편을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하여 10000배율의 고해상도 사진을 촬영하였다.

대상 데이터

  • KR60신레일과 마모레일의 미세조직은 페라이트와 펄라이트가 섞여있는 조직으로 위치별 결정구조가 모두 BCC 구조였다. 다만 마모레일의 두부 표면인 1번 위치에서의 결정립은 equiaxial이 아닌 한쪽 방향으로 길게 늘어난 형태를 보였고, 인장물성 및 경도가 다른 위치들보다 높은 강도 및 경도 특성을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KR60 규격의 제작 시 레일(신레일)과 실제 노선에서 사용 후 교체된 마모 레일을 사용하였다. 레일의 공칭조성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 열차운행에 의한 마모가 레일 미세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동일한 위치에서 신레일과 마모레일의 조직을 비교 분석하였다. 시험 편은 4% Nital을 이용하여 에칭한 후 광학 현미경 Olympus BX51M을 사용하여 1000배율로 미세조직을 관찰하였고 그 후 동일한 시편을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하여 10000배율의 고해상도 사진을 촬영하였다. 레일의 결정구조는 Rigaku D/MAX2500를 사용하여 30~110도 범위에서 X-ray diffraction (XRD) 패턴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신레일과 마모레일 단면 내에서 위치에 따른 인장 거동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두부, 복부, 저부를 포함한 총 4개의 위치에서 인장 시험편을 제작하였다(Fig. 1(b)).

데이터처리

  • 변형율은 신율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변형율 속도 10-4/s를 사용하여 시편이 파단날 때까지 인장시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레일 각 위치에서의 경도는 Vickers hardness 장치를 사용하여 1.3mm의 간격으로 측정한 후 평균 경도 값을 구하였다.
  • 시험 편은 4% Nital을 이용하여 에칭한 후 광학 현미경 Olympus BX51M을 사용하여 1000배율로 미세조직을 관찰하였고 그 후 동일한 시편을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하여 10000배율의 고해상도 사진을 촬영하였다. 레일의 결정구조는 Rigaku D/MAX2500를 사용하여 30~110도 범위에서 X-ray diffraction (XRD) 패턴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1(b)). 변형율은 신율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변형율 속도 10-4/s를 사용하여 시편이 파단날 때까지 인장시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레일 각 위치에서의 경도는 Vickers hardness 장치를 사용하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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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레일의 장점은? 장대레일은 25m의 정척레일 여러 개를 용접을 통해서 200m 이상의 하나의 레일로 만든 레일을 말하며 이러한 장대레일은 진동 저감, 주행 안정성, 보수 주기 향상에 따른 보수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많아 고속 주행 시 장대레일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추세이다. 레일의 미세조직에 대한 연구는 두부 표면이나1) 구름 접촉 피로에 의해 발생하는 백층(White Etching Layer)의 구조에 관하여 일부 연구가 진행되었고2,3) 주로 레일의 피로 수명 평가나4) 결함 측정과 같은 거시적인 물성 평가에 대한 연구가5) 좀 더 활발하게 보고되었다.
KR60 규격의 신레일과 마모레일의 미세조직 변화가 일어난 이유는? 1) KR60레일의 미세조직은 주로 페라이트와 펄라이트가 섞여 있으며, 신레일의 경우 위치별 미세조직이 대체로 비슷한 형상을 보였지만 마모레일은 두부 표면에서 방향성을 갖는 한쪽방향으로 늘어난 모양의 조직을 보여주었다. 이는 열차 주행에 의하여 휠-레일 간의 마찰 압력에 의한 미세조직에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보이며 두부 표면에서 두 레일 모두 다른 위치에 비하여 펄라이트 내부 층상 간격의 감소가 나타났다.
장대레일이란? 장대레일은 25m의 정척레일 여러 개를 용접을 통해서 200m 이상의 하나의 레일로 만든 레일을 말하며 이러한 장대레일은 진동 저감, 주행 안정성, 보수 주기 향상에 따른 보수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많아 고속 주행 시 장대레일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추세이다. 레일의 미세조직에 대한 연구는 두부 표면이나1) 구름 접촉 피로에 의해 발생하는 백층(White Etching Layer)의 구조에 관하여 일부 연구가 진행되었고2,3) 주로 레일의 피로 수명 평가나4) 결함 측정과 같은 거시적인 물성 평가에 대한 연구가5) 좀 더 활발하게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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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 Jiraskova, J. Svoboda, O. Schneeweiss, W. Davesb and F. D. Fischer, Appl. Surf. Sci., 239, 132 (2005). 

  2. H. W. Zhang, S. Ohsaki, S. Mitao, M. Ohnuma and K. Hono, Mater. Sci. Eng., 421, 191 (2006). 

  3. J. Ahlstrom and B. Karlsson, Wear, 232, 1 (1999). 

  4. H. A. Aglan and M. Fateh, Int. J. Damage Mech., 15, 393 (2006). 

  5. D. F. Cannon, K.-O. Edel, S. L. Grassie and K. Sawley, Fatigue Fract. Eng. Mater. Struct., 26, 865 (2003). 

  6. A. M. Khourshid, Y. X. Gan and H. A. Aglan, J. Mater. Eng. Perform., 10, 331 (2001). 

  7. M. C. Kim and T. K. Kang, J. Korean Soc. Railway, 11, 272 (2008). (in Korean) 

  8. J. M. Hyzak and I. M. Bernstein, Metall. Mater. Trans., 7, 1217 (1976). 

  9. H. Sunwoo, M.E. Fine, M. Meshii and D. H. Stone, Metall. Mater. Trans., 13, 2035 (1982). 

  10. A. Fernandez-Vicente, M. Carsi, F. Penalba, E. Taleff and O. A. Ruano, Mater. Sci. Eng., A335, 175 (2002). 

  11. A. R. Marder and B. L. Bramfitt, Metall. Mater. Trans., 7, 365 (1976). 

  12. K. Nakase and I. M. Bernstein, Metall. Mater. Trans., 19A, 2819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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