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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개발을 위한 공연예술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사례 고찰
A Case Study on Big Data Analysis of Performing Arts Consumer for Audienc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286 - 299  

김선영 (경희대학교 공연예술학과) ,  이의신 (서울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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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공연예술은 공급과잉과 유통영역의 부재, 뚜렷하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 등으로 인한 침체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객관적으로 제공되는 시장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임으로써 관객개발과 충성도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가 보다 보편적이고 정확한 통계와 공연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먼저 빅데이터의 특징과 분석기술, 그리고 공연예술 소비자 분석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함께 한 신용카드사가 실시한 빅데이터 분석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에 의한 공연예술 소비자 연구의 의미와 한계, 그리고 그러한 한계들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공연 구매자 대상의 카드사 데이터 자체의 불완전성, 기존 이론 검증의 한계, 낮은 활용도, 소비자 성향 및 구매 동인 분석의 한계 등이 도출되었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장르와 공연명 파악이 가능하고 성향이나 구매요인 등을 추출해낼 수 있는 예매처 정보, 설문조사와의 결합과 소셜 데이터와의 매쉬업을 통해 구매동기 등의 정성적 분석을 그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궁극적으로는 공연예술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빅데이터 시대에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며, 어떤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연예술 관객개발을 위한 보다 구체화된 정성적 분석 사례들이 많이 출현하기를 기대하며, 지금의 공연예술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대변해 주는 빅데이터 분석과 가공을 위한 솔루션들이 계속 개발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performing arts has been facing stagnation due to oversupply, lack of effective distribution system, and insufficient business models. In order to overcome these difficulties,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efficiency and accuracy of marketing by using more objective market data, and to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공연예술이 침체기를 맞는 이유는? 국내 공연예술은 공급과잉과 유통영역의 부재, 뚜렷하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 등으로 인한 침체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객관적으로 제공되는 시장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임으로써 관객개발과 충성도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빅데이터의 특징은? 데이터 규모의 방대성, 데이터 처리 및 분석속도, 데이터 종류의 다양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빅데이터에 의한 분석과 인사이트(insight) 도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이미 공공·행정, 의료·건강, 유통·소매,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고객관리가 아닌 다양한 미디어 속의 빅데이터를 분석·활용하여 서비스나 솔루션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빅데이터가 공연예술의 유통 및 마케팅에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은? 정형데이터와 비정형데이터를 포괄하는 빅데이터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관객 분석을 통해 공연예술의 유통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관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공연 평가, 선호도, 연관 소비 행태처럼 복합적인 상관관계에 대한 조사 분석을 광범위하게 시도할 수 있다. 또한 공연 매출에서 발생한 정형(카드이용)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정형(SNS) 데이터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그에 따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정책입안자들에게도 공연예술정책을 결정하는 근거 자료로서 그 효용이 클 것이며, 공연예술 비지니스 관계자들에게도 객관적 시장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여 그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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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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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W Gordon, R Langmaid. Qualitative Market Research. p.29, AshgatePubCo,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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