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와의 관계분석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Self-esteem, and 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4 no.3, 2017년, pp.171 - 178  

김주현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최경혜 (강원대학교 간호대학원) ,  박복순 (한중대학교 간호학과) ,  윤성자 (경동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주 (우송정보대학 간호과) ,  장경실 (강릉아산병원) ,  최형진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  김경희 (강릉아산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attempted for the purpose of grasping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self-esteem, and 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with a total of 287 university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5 to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수준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정도에 대하여 조사하고, 양성평등의식은 일반적으로 성별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점을 감안하여 성별 양성평등의식 수준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의 관계를 규명해 봄으로써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 향상,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에 대한 양성문화 정착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우리사회의 양성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자유로운 이성교제가 허용되고, 중 · 고등학생일 때에 비해 자신에 대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대학생시기에 양성평등의식 향상이 중요하다.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을 위해서는 먼저 대학생들의 양성평등의식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신건강의 주요 요소인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수준을 파악하고, 이러한 의식수준과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파악,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 향상방안 마련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양성평등에 관심이 늘어난 이유는? 오늘날 사회는 세계화의 경쟁 속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느 특정한 성의 발달된 능력보다는 성적 구별 없이 모든 사람들이 각자 갖고 있는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는 양성평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Woo & Lee, 2011). 양성평등은 남녀의 성(性)에 의한 법률적 · 사회적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남녀평등(男女平等)이라고도 한다.
양성평등을 주장하게 된 원인은? 양성평등은 남녀의 성(性)에 의한 법률적 · 사회적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남녀평등(男女平等)이라고도 한다. 양성평등을 주장하게 된 원인은 현실적으로 남녀차등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며, 여성이라는 이유로 남자와 차별되고 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지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광복 후 제헌헌법에서 양성평등을 규정 ․ 보장하여 참정권의 양성평등이 실현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ang, S. J. (2000). Korean preventive medicine. stress. In Chang S. J(Ed.), Health data collection and standardization of measurement( pp. 92-143). Seoul: Gyechukmunwhasa. 

  2. Chung, E. S. (2015). Sexual consciousness, gender egalitarianism and awareness levels of sexual harrassment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679-4688. https://doi.org/10.5762/kais.2015.16.7.4679 

  3. Doosan Encyclopedia. (2017). Gender egalitarianism, Retrieved January 10, 2017, http://www.doopedia.co.kr/search/encyber/new_totalsearch.jsp 

  4. Gang, M. H. (2010). Relationship between eating behavior and selfesteem of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4(1), 126-134. 

  5. Goldberg, D. (1978). Manual of the general health questionnaire. Windsor, Australia: NFER. 

  6. Je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Journal of Yonsei Medicine, 11, 107-130. 

  7. Jeon, M. K., & Oh, K. O. (2017). Prediction structure model of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251-262. https://doi.org/10.14400/JDC.2017.15.2.251 

  8. Kim, W. K. (2007). A study on gender equality and gender awaren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9. Kim, E. J., Kim, G. M., Choi, K. W., Kim, S. S., & Lim, J. Y. (2014). Gender identity, gender equality, and self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21(1), 60-68. 

  10. Kim, M. H. (2006). The relations of elementary student's gender equalitarianism and self 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Sunchon. 

  11. Kim, Y. H., & Jung, K. A. (1999).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KGES,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2. Kim, Y. H., & Kang, H. W. (2009). A study on gender equalitarianism of Kyonggi university students. Citizen and Humanities, 16(1), 127-164. 

  13. Lee, S. H., & Kim, S. J. (2012). The degree of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 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3), 453-464. https://doi.org/10.5932/jkphn.2012.26.3.453 

  14. Lee, Y. R., Kim, K. M., & Choi, S. E. (2013).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nd gender egalitarianism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1), 40-50. https://doi.org/10.12799/jkachn.2013.24.1.40 

  15. Leiblum, S., Wiegel, M., & Brickle, F. (2003). Sexual attitudes of US and Canadian medical students: The role of ethnicity, gender, religion and acculturation. Sexual and Relationship Therapy, 18(4), 473-491. https://doi.org/10.1080/14681990310001609813 

  16. Noh, M. I., & Park, Y. S. (2013). Cadets' gender egalitarianism, self-esteem and collective self-esteem.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1(2), 91-101. 

  17.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2, December 17). Closing the gender gap: Act now, Retrieved January 10, 2017, from https://http://www.oecd.org/gender/closingthegap.htm 

  18. Park, Y. B., & Cho, K. J. (2004). A study on the awareness of ender equality and personality traits in students in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0(4), 442-450. 

  19. Park, Y. R., & Jang, E. H.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49-558. https://doi.org/10.7475/kjan.2013.25.5.549 

  20.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1. Sarokhani, D., Delpisheh, A., Veisani, Y., Sarokhani, M. T., Manesh, R. E., & Sayehmiri, K. (2013). Prevalence of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tudy. Depression Research and Treatment, 1-7. https://doi.org/10.1155/2013/373857 

  22. Sim, M. Y., Ahn, S. A., & Lee, D. N. (2014). Subjectivity study on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university students. Social Science Research, 30(3), 1-22. 

  23. Son, A. L., & Chun, S. S. (2005). Comparing sexual attitude, sexual initiation and sexual behavior by gender in Korean college students. Health and Social Science, 18, 73-100. 

  24. Son, J. A., & An, C. S. (2017). The effect of public servant'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n self-esteem,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ed on the six local self-governments in the east coast regions of Gangwon Province-. Journal of Korean Island, 29(1), 111-130. 

  25. Statistics Korea. (2016a). 2016 Women's lives through statistics. Seoul: Author. Retrieved June 28, 2016,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1/index.b oard?bmoderead&bSeq&aSeq354777&pageNo2&row 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26. Statistics Korea. (2016b). 2016 Work-home compatibility index. Seoul: Author. Retrieved December 13, 2016,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1/index.b oard?bmoderead&bSeq&aSeq358035&pageNo1&row 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27. Woo, M. J., & Lee, E. Y. (2011).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and their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2), 99-119. http://doi.org/10.18023/kjece.2011.31.2.005 

  28. Woo, M. S. (2008). A study on marital intimacy of middle-aged men an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29. Yang, D. K., & Kim, J. I. (2016). The effects of gender egalitarianism on perceived seriousness of sexual harassment and sexually harassing behaviors. Women's Studies, 91(2), 73-96. 

  30. Yoo, M. S., Park, J. W., & You, M. A.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gender egalitarianism, sexual attitudes and sexual harassment myths amo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Maternal and Child Health, 16(1), 14-22. http://doi.org/10.21896/jksmch.2012.16.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