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 대상으로-
Factors Affecting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Graduates of Social Welfar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1 = no.85, 2017년, pp.90 - 100  

윤숙자 ,  변은경 (경남정보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university students and provide data to increas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The subjects of university students in D and G city at the time, data collection was f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개 도시의 2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의 정도와 양성평등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양성평등의식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으로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양성평등의식 정도를 파악하고, 양성평등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양성평등의식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양성평등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역할 고정관념과 이성통제로 나타났고,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은 사회복지의 다양한 영역에서 대상자를 만나고 중재자의 역할을 하기 위해 양성평등의식을 높이는 중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성역할 고정 관념, 자아존중감, 상대통제, 양성평등의식의 정도를 파악하고, 양성평등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를 통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의 양성평등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D, G시 소재한 3개 대학의 사회복지전공 학과장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료수집에 대한 허락과 동의를 얻었다. 대상자는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으로 연구목적과 절차를 설명한 후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발적으로 연구참여에 대한 동의를 서면으로 받은 다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적갈등은 어떤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가? 즉, 허용적인 대학 분위기와 개방적인 성문화를 접하지만 성교육이나 성보호 제도는 미비하고 안전한 성행동 실천은 매우 낮아 부주의하고 무책임한 성행동으로 건강문제를 초래하는 것이다(Yoo, Moon Sook⋅Park, Jee Won & You, Mi-Ae, 2012). 특히 이성교제에서 각자의 성적 관심이나 성행동의 요구수준이 다를 때 성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고, 성적갈등은 원하지 않는 성관계의 응낙, 데이트 성폭력과 같은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Ahn, Gwi-Yeo-Roo, 2006). 이는 1970년대 후반 이후 서구 여성운동의 영향과 함께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경제 활동 참여가 증가되면서 여성의 권익증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들이 마련되면서 양성평등의 가치관이 확산되었지만 가부장적인 권위를 중심으로 한전통적인 가족문화의 영향을 오랜 기간 받아왔기 때문에 여성에 대한 평가는 남성에 비해 낮게 인식하는 성차별에 근거하고 있다(Kim, So Jung, 2013).
대학생에게 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은 자유로운 이성교제가 허용되어 성행동이 자유로워지는 시기지만 그로 인한 성에 대한 문제도 많이 발생한다. 즉, 허용적인 대학 분위기와 개방적인 성문화를 접하지만 성교육이나 성보호 제도는 미비하고 안전한 성행동 실천은 매우 낮아 부주의하고 무책임한 성행동으로 건강문제를 초래하는 것이다(Yoo, Moon Sook⋅Park, Jee Won & You, Mi-Ae, 2012). 특히 이성교제에서 각자의 성적 관심이나 성행동의 요구수준이 다를 때 성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고, 성적갈등은 원하지 않는 성관계의 응낙, 데이트 성폭력과 같은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Ahn, Gwi-Yeo-Roo, 2006).
성의식이란 무엇인가? 성 정체성과 성의식의 형성은 성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할 때 특히, 대학생 시기에 양성평등 적인 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성의식은 성에 관한 주요개념으로 남성과 여성의 능력과 속성이 차이가 있으면 그것을 인정하고 상호보완하면서 함께 살아가는 것이다. 또한 성의식은 자신의 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며 인격형성이나 이성관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부부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Lee, Ju Yeon⋅Ha, Sang Hee & Chung, Hye Jeong, 2005) 성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hn, Gwi-Yeo-Roo(2006). Research review about psycho-social risk markers related to dating violenc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4), 709-726. 

  2. An, Yoon Jung(2014).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role orientation, consciousness of gender equality, and work hop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0), 167-193. 

  3. Brines, Julie(1994). Economic dependency, gender and the division of labor at home,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0(3), 652-688. 

  4. Chang, Hee Suk & Cho, Hyun Gak(2001). The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dating violence among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8, 179-204. 

  5. Cho, Gyoo Yeong & Kim, Yun Hee(2014). Factors influencing sexual assertiveness of wome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5), 2795-2806. 

  6. Chung, Eun Sook(2015). Sexual consciousness, gender egalitarianism and awareness levels of sexual harassment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679-4688. 

  7. Ehrensaft, Miriam K & Vivian Dina(1999). Is partner aggression related to appraisals of coercive control by a partner?, Journal of Family Violence, 14(3), 251-266. 

  8. Eom, Hye Jeong & Chung, Hye Jeong(2006). Effect of primary triad experience on self-esteem and dating relationship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2), 137-152. 

  9. Gang, Moon. Hae(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4), 404-413. 

  10. Jeon, Byong-Je(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University Journal, 11(1), 107 -124. 

  11. Jeong, Sook-Nam & Heo, Gyun(2015). An empirical study on the status of local government official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focused on Gyeongsangnam-do officia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4), 1953-1963. 

  12. Kabeer, Naila(2003). Gender mainstreaming in poverty eradication and the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A handbook for policy-makers and other stakeholders, London: Commonwealth Secretarial. 

  13. Kang Kyung-Seok.Park Yeon-Hee(2008). The effect of parents' awareness of gender-equity on young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7(1), 41-54. 

  14. Kim, Dong Il(1999). Sex of sociology, Seoul: Moonumsa. 

  15. Kim, Eun Joo.Kim, Geum Myun.Choi, Kyung-Won.Kim, Sang Suk & Lim, Ji Young(2014). Gender identity, gender equality, and self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ociety Home Care Nursing, 21(1), 60-68. 

  16. Kim, Hyun-Ji & Jun, Eun-Mi(2013). Differences between gender role attitude and sexual autonomy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2), 975-990. 

  17. Kim, So Jung(2008). A study on gender difference of gender-role stereotyp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36, 129-149. 

  18. Kim, So Jung(2013). Factors affecting gender-role stereotyp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4(1), 89-111. 

  19. Kim, Young Hee & Kang, Hye Won(2009). A study on gender equalitarianism of kyounggi university students, Citizen and Humanities, 16, 127-164. 

  20. Kim, Young Hee.Lee, Su Yeon & Kim, Hye Young(2002).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on adolescents: KGES-A. Seoul :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1. Kim, Yu Soon & Lee, Ki Young(2002). Social work students' perceptions on Korean family law, attitudes on gender-role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work education,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9, 9-29. 

  22. Lee, Eun A(2006). The relationships of the middle-aged married men and women's gender-role attitude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9(1), 25-41. 

  23. Lee, Ju Yeon.Ha, Sang Hee & Chung, Hye Jeong(2005). The relationship of individual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sexual attitude and sexual behavior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0, 149-172. 

  24. Lee, Young Ran.Kim, Kyung Mi & Choi, So Eun(2013).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nd gender egalitarianism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1), 40-50. 

  25. Noh, Myung In & Park, Young Sook(2013). Cadets' gender egalitarianism, self-esteem and collective self-esteem,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1(2), 91-101. 

  26. Oh, Suk Hee.Kang, Hee Soon & Kim, Yun Hee(2010). Analysis of rape myths acceptance and gender role stereotype among female and 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4(2), 249-257. 

  27. Ossana, Shelly. M..Helms, Janet & Leonard, Mary M(1992). Do womanist identity attitudes infiuence college women's self-esteem and perceptions of environmental bia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0, 402. 

  28. Park, Chai-Soon & Yeoum, Soon Gyo(2015). Th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lf-actualization, gender equality, awareness, and marriage value in unmarried wom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3), 1633-1651. 

  29. Park, Hyun-Sik.Kim, Se-Won.Song, Jeong-Ok & Bea, Ji-Yeon(2008). In factors which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public servant in charge of public welfare affects social welfare,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26, 71-88. 

  30.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31. Seo, Jeong Im & Park, Myung Sook(2007). The effects of the movie therapy program on gender egalitarianism and gender stereotype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Korean Educational Forum, 6(2), 105-123. 

  32. Woo, Min Jung & Lee, Eun Young(2011).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and their self-estee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2), 99-119. 

  33. Yang, Nan-Mi & Lee, Jee-Yon(2008). The effect of rape myth on the sexual assertiveness and control disposition-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gender equality awarenes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Asian Women, 47(1), 39-65. 

  34. Ye Eun Hwa(2016). Correlation between stereotype of gender role and sense of gender equality in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Gyeonggido, 2016. 

  35. Yeun, Eun Ja.Kwon, Hye Jin & Kim, Hyun Jeong(2012). Subjectiv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wareness of gender equality: an application of Q-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3), 342-350. 

  36. Yoo, Moon Sook.Park, Jee Won & You, Mi-Ae(2012). The relationships among gender egalitarianism, sexual attitudes and sexual harassment myths amo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16(1), 14-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