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6, 2017년, pp.647 - 656
Digital storytelling provides students with opportunities to plan and compose a story, and create a storytelling material using various digital technologies. Through digital storytelling activities, students can enhance competencies such as creativity, communication, critical thinking and collabor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 모형의 4단계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학생들이 스토리의 프로슈머가 되어 스토리의 기획 및 구성은 물론 기획한 스토리를 디지털 자료로 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은 '활동 준비', '스토리 기획 및 구성', '스토리텔링 자료 제작', '자료 발표 및 평가' 등과 같은 4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대한 활동 지침들을 제공하였다. 또한 각 단계별 활동을 돕기 위하여 스토리 기획서, 스토리 테이블, 팀간 평가지, 개별 성찰지 등의 양식들을 제공하였다. | |
전통적인 스토리텔링 대비 DST의 장점은? | DST는 디지털 세대들에게 스토리를 기획·구성하고,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결과물을 제작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가운데,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중시되는 창의성,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력, 협동과 같은 역량들을 신장시킬 수 있다[23][27][29]. 전통적인 스토리텔링과 비교할 때, DST는 학생이 스토리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생산자가 되도록 하여 최근 관심을 받는 메이커 운동의 또 다른 측면에서 생산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
DST의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가? | 구체적으로 DST는 ‘학습 몰입 유도’, ‘상상력과 창의력 신장’, ‘논리적 사고력 향상’, ‘사회적·감성적 발달’, ‘상호 협력과 공동체 학습 지원’, ‘테크놀로지 사용 능력 신장’ 등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첫째, DST는 풍부한 학습 자원을 제공하며 학생이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가운데 스토리에 쉽게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고, 동기와 흥미를 자극하여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몰입하도록 도울 수 있다[7][10][19][34]. |
Baek, Y., Han, S., Park, J., Kim, J., Choi, M., Byun, H., Park, J., Kang, S., & Yoon, S.(2015). Educational Strategy and Educational Technology in the Smart Age. Seoul: Hakjisa.
Choi, H.(2012). Cultural Contents, Meeting Storytelling. Seoul: SERI.
Choi, S.Y.(2009). Opportunities for digital storytell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on second life. Paper presented at the HCI 2009 Conference.
Choi, Y., & Kim, S.(2005). Storytelling and Narrative. Seoul: Geulnurim.
Dale, E.(1969).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New York: The Dryden Press.
Dick, W., Carey, L., & Carey, J.O.(2011).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Ellis, G., & Brewster, J.(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s. London: Penguin Books.
Heo, H.(2006). Development of Multimedia contents using storytelling as narrative think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2(1), 195-224.
Heo, H., & Jo, M.(2017). Storytelling-based Learning. In H. Heo, M. Kim, M. Jo, O. Lee, & M. Kim(Eds.). Exploration of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formation Education. KyoungGi: Kyoyookbook.
Hong, S.(2015). Designing and applying Project Based Learning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based on storytelling. Social Studies Education. 54(2), 49-63.
Hwang, S.(2009). Factors constructing storytelling and creation of good storytelling. Excellence Marketing for Customer, 43(12), 33-38.
Jo, M., Kim, M., Kim, M., Lee, O., & Heo, H.(2015). The Design of e-Learning Contents. KyoungGi: Kyoyookbook.
Johnson, D.W., & Johnson, R.T.(1999). Learning Together and Alone.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Johnson, L., Adams Becker, S., Estrada, V., & Freeman, A.(2014). NMC Horizon Report: 2014 K-12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Johnson, L., Adams Becker, S., Estrada, V., & Freeman, A.(2015). NMC Horizon Report: 2015 K-12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Kim, M.J., & Chung, H.J.(2017). The Study of Features and Implications of Coding Education Contents for Kids Based on Digital Storytel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3(1), 21-31.
Kim, S., & Lee, H.(2013). Understanding Media. Seoul: Minumsa.
Kwon, H.(2008). The Effects of Digital Storytelling on the Achievement and Attitude in Mathematic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3), 139-170.
Lambert, J.(2013). Digital Storytelling: Capturing Lives, Creating Community(4th ed.). New York: Routledge.
Lee, C., Kwon, J., & Park, B.(2011). The Power of a Story!. Seoul: Golden Fish Co.
Lee, I., Go, W., Jeon, B., Kang, S., Jeon, K., Bae, J., Han, H., & Lee, J.(2003). Digital Storytelling. Seoul: Golden Bough Co.
Lee, J.(2011). Digital Storytelling in Art Education.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25(3), 123-146.
Lee, J.M., Park, S.H., & Kang, M.S.(2011). Design a e-learning contents prototype based on storytelling for improve problem in cyber hom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1(2), 1-28.
Lee, S., Yang, H., Hwang, J., & Kim, S.(2016). A Study on the Culture of Students in the Digital Generation. KEDI.
Moon, K.H., & Kim, H.P(2015). The Effects of Robot Education Program Applied with Storytell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ies and Interests about Robo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1). 1-15.
Nam, C.W., & Ka, E.A.(2014). Developing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Digital Storytelling-based Instruction.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30(4), 679-715.
No, H., Park, S., & Choi M.(2012). Educational Strategy and Educational Technology. KyoungGi: Kyoyookbook.
Ohler, J.B.(2013). Digital Storytelling in the Classroom(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Park, J.(2014). A study of digital storytelling based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9(5), 119-128.
Park, J., & Kim, C.(2012). An effect of storytelling-based robot programming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211-222.
P21(2007).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Shim, Y.S.(2014). Study on the method of storytelling teaching-learning using Prezi.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46, 224-231.
Yang, Y.(2012). Teaching English Through Storytelling in Children's English Education. Story&ImageTelling, 4, 101-124.
Yoh, K.(2005). Market society, cultural literacy, media literacy. The Journal of Criticism and Theory, 10(1), 83-1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