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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 신장을 위한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 전략
Play-based SW Education Teaching-Learning Strategy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6, 2017년, pp.657 - 664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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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법으로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이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은 주어진 컴퓨터 코드를 놀이 과정을 통하여 구체화하는 노력을 한 뒤 기능을 수정하고 새롭게 재구성하는 수업 전략이다. 우선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초등학생들에게 투입하였다.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컴퓨팅 사고 개념과 컴퓨팅 사고 실습의 역량검사를 분석한 결과, 제안된 교수학습전략이 직접교수법보다 효과적이었으며 컴퓨팅 사고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play-based software education instruction strategy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as a method of software education. The play-based instruction strategy is a teaching-learning strategy in which the presented code is navigated through play, and the fun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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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을 적용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들에게 투입하였다. 이후 검사지와 프로젝트 산출물 평가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딩과 같이 상위 인지기능과 문제해결 역량을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을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으로 현장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직접교수법과의 비교를 통하여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이 컴퓨팅 사고의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밝혀본다.
  •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새로운 교수학습모형으로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이 컴퓨팅 사고의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사전 동질성 검사로 수학교과를 선정한 이유는 컴퓨터과학의 지식과 코딩의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바로 코딩 검사를 하기 어려웠고 컴퓨팅 사고와 밀접한 교과가 수학교과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근거는 미국 과학교사 협회에서 제시한 STEAM교육 연구 분석(http://ngss.nsta.org)에서 제시한 것처럼 컴퓨팅 사고의 기반이 수학에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하였다.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는 [Table 4]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딩과 같이 상위 인지기능과 문제해결 역량을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을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으로 현장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직접교수법과의 비교를 통하여 놀이중심 SW교육 교수학습전략이 컴퓨팅 사고의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밝혀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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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SW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정보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SW교육의 목표가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신장에 집중하면서 컴퓨팅 사고는 SW교육의 중심에 섰다.
MIT 대학의 미디어랩과 K. Brennan이 제안한 창의 컴퓨팅 수업 전략은 무엇인가? Brennan이 제안한 창의 컴퓨팅 수업 전략이다. 창의 컴퓨팅 가이드북에서 제시한 CT 요소 즉 개념(CT Concept), 실습(CT Practice), 관점(CT Perspective)을 신장시키기 위해 놀이와 게임을 적용한 디자인기반 학습(Design-based Learning)을 제시하였다[6]. DBL학습의 전략은 컴퓨팅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디자인하고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것을 산출하며 산출물을 타인과 공유하여 성찰의 과정으로 되돌아보기의 네 단계로 제시되어 있다[6].
자넷 윙의 컴퓨팅 사고력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Wing)의 연구에 의해 전 세계에 확산 되었다. 자넷 윙이 제시하는 컴퓨팅 사고력은 주어진 문제를 수립하고 해결방법을 설계(추상화)하여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표현(자동화)하는 사고 과정으로 정의하였다[3]. 컴퓨팅사고력은 컴퓨터과학자 뿐만 아니라 누구나 가져야 하는 기초 소양Literacy)이며 읽기, 쓰기, 셈하기와 함께 모두가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이라고 제언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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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undy, A. (2007). Computational thinking is pervasive. Journal of Scientific and Practical Computing, 1(2), 67-69. 

  2. E. K. Lee(2009), Robot Programm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Thesis 

  3. J. M. Wing(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4. J. M. Wing(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366(1), 3717-3725. 

  5. J. S. Kim, S. K. Han, S. H. Kim, S. W. Jung, J. M. Yang, E. D. Jang, J. N. Kim(2016),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Software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 KERIS Research Report CR 2015-35. 

  6. K. Brennan, C. Balch, M. Chung(2015). Creative Computing Guide Book, Harvard University 

  7. K. Brennan, M. Resnick(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Canada. 2012(1), 1-25 

  8.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2014). A Basic Study for Introduc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Report 2014. 

  9. M. Y. Ryu, S. K. Han(2015),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11-20.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 Guidelines for Operating Software Education,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port CR 2015-3. 

  11.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0).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National Academics Press. 

  12. S. H. Kim, S. K. Han(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19-326. 

  13. S. J. Jun, S. K. Han(2016), Development of UMC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09-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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