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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6, 2017년, pp.657 - 664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play-based software education instruction strategy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as a method of software education. The play-based instruction strategy is a teaching-learning strategy in which the presented code is navigated through play, and the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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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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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SW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정보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SW교육의 목표가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신장에 집중하면서 컴퓨팅 사고는 SW교육의 중심에 섰다. | |
MIT 대학의 미디어랩과 K. Brennan이 제안한 창의 컴퓨팅 수업 전략은 무엇인가? | Brennan이 제안한 창의 컴퓨팅 수업 전략이다. 창의 컴퓨팅 가이드북에서 제시한 CT 요소 즉 개념(CT Concept), 실습(CT Practice), 관점(CT Perspective)을 신장시키기 위해 놀이와 게임을 적용한 디자인기반 학습(Design-based Learning)을 제시하였다[6]. DBL학습의 전략은 컴퓨팅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디자인하고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것을 산출하며 산출물을 타인과 공유하여 성찰의 과정으로 되돌아보기의 네 단계로 제시되어 있다[6]. | |
자넷 윙의 컴퓨팅 사고력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Wing)의 연구에 의해 전 세계에 확산 되었다. 자넷 윙이 제시하는 컴퓨팅 사고력은 주어진 문제를 수립하고 해결방법을 설계(추상화)하여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표현(자동화)하는 사고 과정으로 정의하였다[3]. 컴퓨팅사고력은 컴퓨터과학자 뿐만 아니라 누구나 가져야 하는 기초 소양Literacy)이며 읽기, 쓰기, 셈하기와 함께 모두가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이라고 제언하였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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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 Kim, S. K. Han(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19-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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