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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고도 측정용 FMCW 레이다 신호처리 프로세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FMCW Radar Signal Processor for Drone Altitude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6 = no.87, 2017년, pp.554 - 560  

임의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부) ,  진소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부) ,  정용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부) ,  정윤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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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또는 무인기의 정밀 자세제어를 위해서는 정확한 고도계가 필수적이며, 지상으로부터의 고도측정 정확도로 인해 레이다 고도계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크기, 무게 및 전력소모 등에 제한으로 인해, 드론에 장착 가능한 레이다 고도계는 PD (pulse Doppler) 방식에 비해 낮은 복잡도를 갖는 FMCW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방식이 적절하며, 특히, 짧은 송신시간으로 인해 드론 자체 움직임 (ego-motion)에 대응 가능한 fast-ramp FMCW 레이다가 보편적으로 활용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fast-ramp FMCW 레이다 시스템을 위한 드론 고도 측정용 레이다 신호처리 프로세서 (RSP; radar signal processor)의 설계 및 구현 결과를 제시한다. 설계된 RSP는 Verilog-HDL을 이용하여 RTL 설계 후, Altera Cyclone-IV FPGA device를 활용하여 구현 및 검증되었다. 구현 결과, 총 27,523의 logic elements, 15,798개의 register, 138 Kbits의 memory로 구현 가능하며, 50MHz의 동작주파수로 100Hz의 실시간 고도측정이 가능함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te altimetry is required for the reliable flight control of drones or unmanned air vehicles (UAVs), and the radar altimeter is commonly used owing to its accuracy for the ground level. Due to the limitation for size, weight and power consumption, the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FMCW)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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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드론 고도 측정용 레이다 신호처리 프로세서의 설계 및 구현 결과를 제시하였다. 드론 고도 측정을 위해 드론의 자체 움직임에 강인한 특성을 보이는 fast-ramp FMCW 레이다를 사용하였고, 50 MHz의 동작주파수로 100 Hz 단위의 고도 측정이 수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또한, fast-ramp 방식 FMCW 레이다는 전파 송신 시간이 드론의 움직임에 비해 매우 짧아 드론의 자체움직임(ego-motion)에 강인한 특성이 있어 드론 고도 측정에 적합한 특성을 갖는다 [7], [8]. 이에 본 논문에서는 fast-rampFMCW 레이다 시스템을 위한 드론 고도 측정용 레이다 신호처리 프로세서 (RSP; radar signal processor)의 설계 및 구현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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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론 등의 무인기의 정밀 자세제어를 위해 무엇들이 활용되는가? 드론 혹은 무인기의 정밀 자세제어를 위해서는 정확한 고도측정이 필수적이며, 일반적으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압 고도계, 레이다 (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시스템이 활용된다. GPS의 경우, 실내 혹은 산간지역 등 GPS 수신감도가 낮은 지역에서는 고도측정이 부정확하며[1], 특히, 민간 GPS의 경우 10m 정도의 상당히 큰 오차를 갖는 단점이 있다 [2].
fast-ramp 방식 FMCW 레이다 시스템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레이다 시스템은 크게 PD (pulse Doppler) 방식 레이다와FMCW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방식 레이다로 분류되며, FMCW 레이다는 선형 주파수 변조 (linear FM) 된 전파를 연속적으로 송신하기 때문에 PD 레이다에 비해 방출되는 전력이 작으며[5], 수신된 비트 신호 (beat signal)의 대역폭이 수 MHz 정도로 낮아 PD 레이다에 비해 구현 복잡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6]. 또한, fast-ramp 방식 FMCW 레이다는 전파 송신 시간이 드론의 움직임에 비해 매우 짧아 드론의 자체움직임(ego-motion)에 강인한 특성이 있어 드론 고도 측정에 적합한 특성을 갖는다 [7], [8]. 이에 본 논문에서는 fast-rampFMCW 레이다 시스템을 위한 드론 고도 측정용 레이다 신호처리 프로세서 (RSP; radar signal processor)의 설계 및 구현 결과를 제시한다.
GPS의 단점은 무엇인가? 드론 혹은 무인기의 정밀 자세제어를 위해서는 정확한 고도측정이 필수적이며, 일반적으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압 고도계, 레이다 (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시스템이 활용된다. GPS의 경우, 실내 혹은 산간지역 등 GPS 수신감도가 낮은 지역에서는 고도측정이 부정확하며[1], 특히, 민간 GPS의 경우 10m 정도의 상당히 큰 오차를 갖는 단점이 있다 [2]. 또한, 기압 고도계의 경우, 해수면을 기준으로 측정되므로, 산간지역과 같은 고지대에서는 측정치가 부정확하다는 단점이 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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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J. Seok, D. H. Yoon, C. S. Lim. "Suggestion on the SBAS augmentation message providing system for the the low-cost GPS receiver of drone operation," The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1, No. 3, pp. 272-278, 2017. 

  2. A. Cho, Y. S. Kang, B. J. Park, C. S. Yoo, S. O. Koo. "Altitude integration of radar altimeter and GPS/INS for automatic takeoff and landing of a UAV," i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CAS), 2011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1429-1432, 2011. 

  3. A. Moses, M. Rutherford, and K. Valavanis. "Radar-based detection and identification for miniature air vehicles," in Control Applications (CCA), 2011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 933-940, 2011. 

  4. P. Bezousek, M. Hejek, and M. Pola. "Effects of signal distortion in a FMCW radar on range resolution," in Microwave Techniques (COMITE), 2010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 113-116, April. 2010. 

  5. J. H. Choi, J. W. Choi, and S. C. Kim. "The study of DoA estimation in frequency domain in automotive radar ayste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41, No. 1, pp. 12-22, Jan. 2016. 

  6. E. G. Hyun, and J. H. Lee. "Hardware architecture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FMCW radar signal processing algorithm," in Design and Architectures for Signal and Image Processing (DASIP), 2014 Conference on. IEEE, pp. 1-6, 2014. 

  7. E. G. Hyun, Y. S. Jin, and J. H. Lee. "Moving and stationary target detection scheme using coherent integration and subtraction for automotive FMCW radar systems," in Radar Conference (RadarConf), 2017 IEEE. IEEE, 2017. 

  8. Y. K. Kwag, M. S. Choi, J. H. Bae, I. P. Jeon, J. Y. Yang. "Airborne pulsed Doppler radar development," The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10.2, pp. 173-18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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