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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디지털 네트워크 시스템 보안 문제점과 사이버 대응 전략
Security Problems in Aircraft Digital Network System and Cybersecurity Strategie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6 = no.87, 2017년, pp.633 - 637  

임인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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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와 항공 네트워크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일반적으로 지상 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이버 공격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항공 교통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는 항공 교통 자원 확보를 위해 디지털 기반 구조로 전환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통신 환경과 정보 통신, 항법, 감시 및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사이버 테러 위협에 노출될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한 무인항공기의 출현은 사이버 테러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차세대 데이터 네트워크 시스템 환경에서 항공기 시스템 및 항공 기반의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사이버 위협의 취약점을 인식하고 항공 선진국의 사이버 보안 표준과 대응 전략을 분석했다. 그리고 국내 항공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사이버 보안 정책에 대한 포괄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보안 환경에 대한 개념과 신속한 대응 전략 수립 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 attacks on aircraft and aeronautical networks are not much different from cyber attacks commonly found in the ground industry. Air traffic management infrastructure is being transformed into a digital infrastructure to secure air traffic. A wide variety of communication environments, inform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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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보안 위협 사례를 알아보고 시스템 보안의 취약성에 따르는 항공기 디지털 통신 시스템 보안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이에 대한 대응 전락으로 항공 선진국인 유럽과 미국의 차세대 항공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 구축에 따르는 사이버 보안의 대응책을 분석하였다.
  • 리스크의 예로 항공기 내부 주요 시스템의 네트워크 연결이 일시적으로 접속 불가 상태가 되어 시스템이 정상 동작이 되지 않도록(원격제어, 혹은 대 단위 트래픽 양성, 신호정보의 위변조) 하여 항공기의 운항에 영향을 주는 예상 시나리오를 고려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의 디지털 네트워크의 다양한 시스템리스크로 인한 사이버 위협 노출 사례와 시스템의 취약성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항공 선진국의 차세대 항공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 구축에 따르는 사이버 보안의 대응책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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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시스템 및 지상 항행 네트워크에서 사이버 보안위협이 증가하는 이유는? 항행 시스템의 백본으로서 통신 네트워크는 데이터 통신의기술 발전으로 기존 음성 무선 통신 방식에서 무선 IP(internetprotocol) 통신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항공기 내 항행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뿐 아니라 항공사 이용 업무용 네트워크, 그리고 기내 승객의 편이를 위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이용한 데이터 통신이 지상의 COTS(commercial off the shelf) 기술력이 바탕이 되어 이용자가 더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른 항공기 시스템 및 지상의 항행 네트워크로 침입하는 사이버 보안위협은 더욱 가중되고 하고 있다[1].
항공기 시스템의 사이버 보안은 어떤 개념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항공기 시스템의 사이버 보안은 시스템설계 개발 단계에서강력한 보안 개념이 포함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분배, 디지털 데이터의 기능, 리소스 관리 및 운용을 위한 항공기 내부 / 외부 접근제어 보안 개념을 수립해야 한다.
항행 시스템의 백본으로서 통신 네트워크는 어떤 통신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가? 항행 시스템의 백본으로서 통신 네트워크는 데이터 통신의기술 발전으로 기존 음성 무선 통신 방식에서 무선 IP(internetprotocol) 통신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항공기 내 항행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뿐 아니라 항공사 이용 업무용 네트워크, 그리고 기내 승객의 편이를 위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이용한 데이터 통신이 지상의 COTS(commercial off the shelf) 기술력이 바탕이 되어 이용자가 더 많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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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Wolf, M. Minzlaff, and M. Moser, "Information technology security threats to modern e-Enabled aircraft: A cautionary note," Journal of aerospace information systems, Vol. 11, No. 7, July 2014 

  2. P. Skaves, FAA AIRCRAFT SYSTEMS INFORMATION SECURITY PROTECTION OVERVIEW, FAA 

  3. GAO-15-370 AIR TRAFFIC CONTROL FAA needs a more comprehensive approach to address cyber security as agency transitions to NextGen, Apr. 2015 

  4. CSFI ,CSFI ATC(air traffic control) cyber security project July 16, 2015 

  5. AIAA, "The connectivity challenge; protecting critical assets in a networked world," Aug.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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