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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ult Tree를 활용한 항공기 격납고 소화시스템의 화재 안전성 분석
Fire Safety Analysis of Fire Suppression System for Aircraft Maintenance Hangar Using Fault Tree Method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6, 2017년, pp.67 - 73  

이종국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방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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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정비 격납고는 고가의 항공기를 보관하거나 정비, 점검등을 하는 건축물로 화재발생 빈도는 낮지만 화재발생 시 인적, 물적 피해가 매우 클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ault tree를 이용하여 현재 운용중인 항공기 정비 격납고 소화시스템의 화재 안전성에 대한 정성적 분석을 시행하고, 도출된 기본사상에 대한 고장률 자료를 활용하여 정량적 분석을 실시한 후 정상사상의 발생 확률에 대한 Minimal cut set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Minimal cut set에 의한 정성적 분석결과 항공기 격납고 포헤드 소화시스템의 화재제어 실패로 대형화재로 확대될 수 있는 사고경로는 14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량적인 분석 결과 대형화재로 확대될 확률은 $2.08{\times}E-05/day$이며, Minimal cut set의 중요도 분석 결과 화재 발생 시 4개의 Minimal cut set 즉, 구역별 화재 감지기 및 포헤드 동작과 항공기 날개 및 Fire plume에 의한 소화약제 차단이 동일하게 24.95%로 대형화재로 확대될 가능성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항공기 정비 격납고의 포헤드 소화시스템은 항공기 날개 하부화재에 대한 적응성이 없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Fault tree를 이용하여 처음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ircraft maintenance hangar is a building that stores, maintains, and inspects expensive aircraft. The frequency of fire occurrence is low, but the resulting human and material damage can be very serious. Therefore,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fire safety of the cur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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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에서는 항공기 격납고의 화재 발생 사례가 많지 않고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항공기 격납고의 포 소화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 소화시스템이 항공기 격납고의 특수한 조건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포 소화 시스템의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FTA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격납고의 포 소화시스템의 화재 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Fault tree를 활용하여 화재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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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격납고 내에서 포소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 격납고의 포 소화설비는포워터스프링클러설비, 포헤드설비 또는 고정포 방출설비, 압축공기포소화설비 중 하나를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으나, 유류저장 탱크와 같은 밀폐공간속이나 방호 대상물 주위가 막혀진 공간이 아닌 격납고 내에서 발생하는 항공기와 같은 입면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포소화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화점이나 연소 유출물 위에 직접 포를 방출하도록 하는 국소방출방식은 항공기 하부에서 화재가 발생 시 소화 약제가 화원에 침투하기가 어렵고 전역방출방식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넓은 항공기 정비 격납고 면적을 기준으로 항공기 높이까지 제한된 시간에 포를 방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언급된 FTA는 무엇인가? FTA는 시스템의 고장을 발생시키는 사상(Event)과 원인 사이의 인과관계를 연역적으로 분석 해 나가는 기법으로 원자력 발전소나 항공기 격납고와 같이 시스템 전체의 사고 통계가 존재하지 않거나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에 위험도 분석 및 안전성 평가를 가능케 하는 매우 유용한 분석 방법이며, 분석대상 시스템의 잠재적 고장 원인을 결정하고 확률을 추정할 수 있으며, 분석대상 시스템에 대한 정성적, 정량적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항공기 격납고는 어떤 목적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항공기 격납고는 항공기를 보관하거나 정비, 점검등의 작업과 검사를 하기 위한 시설로 크게 적의 공격으로부터 항공기를 방호하기 위한 콘크리트 구조체로 만든 격납고(Shelter)와 항공기를 보관, 정비/점검이 주목적인 철골조의 정비 격납고(Maintenance Hangar)로 분류할 수 있다. 항공기가 오늘날처럼 발달하지 못한 시절에는 항공기 외부가 천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후의 변화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격납고가 반드시 필요했으나 오늘날에는 항공기 기체가 금속으로 만들어져 반드시 격납고에 넣어둘 필요는 없으며 단순히 항공기의 수용만을 위한 격납고는 매우 추운 지방이나 군사용으로 사용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격납고를 언급할 때는 보관 및 정비/점검이 가능한 정비 격납고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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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H. Ryu, "A Study on The Installation of Fire Facilities in Aircraft Hangers For Military Facilit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2016). 

  2. S. R. Lee, "Fault Tree Analysis of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Risk Assessment Stud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Seoul University (2011). 

  3. Y. H. Kim, "A Study on the Risk Assesment in Chemical Processes by Using Fault Tree Analysis Metho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Kwangwoon University (1994). 

  4. https:/aviation-safety.net/ 

  5. J. L. Scheffey, A. J. Wakelin, J. E. Gott, R. J. Tabet and F. W. Williams, "Aircraft Hangar Fire Suppression System Design Study", NRL/MR/6180--00-8464, Naval Research Laboratory (2000). 

  6. G. C. Kim, S. H. Kim and S. M. Choi, "Review on the Limitation and Allowable Temperature of Thermally Protected Column in Fire", Proceedings of 2015 Spring Annual Conferenc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p. 383-384 (2015). 

  7. ROKAF, "2001-2016 ROKAF Ground Accident Statistics". 

  8.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Reactor Safety Study: an Assessment of Accidents Rsks in U.S. Commercial Nuclear Power Plants", WASH-1400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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