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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227 - 234
박진희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미디어디자인학과)
기부문화가 활성화되지 못한 한국에서 기부는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여유나 시간적인 여유를 가진 사람들의 몫이라는 선입견이 팽배하다. 게다가 몇몇 기부단체들의 비리로 인해 기부금의 쓰임새에 대한 불신 또한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주저하게 하는 이유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부에 대한 불신과 잘못된 시각에 대한 인식개선과 함께 사람들이 행동의 변화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부 캠페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기부 캠페인 성공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살펴보고 각 유형별 특징을 토대로 기부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한 기부 캠페인의 제작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와 즐거움이 제공되었을 때 공감하고 기부로 이어지는 효과가 좋았다. 또한 기부과정이나 결과를 투명하게 보여 주는 것이 신뢰를 형성하고 지속성 있는 기부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People believe donations are done by others who have the leisure time and money to do so. In addition, people distrust charity organizations because they aren't sure if the money is used properly which makes them hesitant to donate. In order to gain general public's trust and involvement, people n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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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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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란? | 공익광고는 공중을 설득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공익에 부합하는 아이디어와 서비스를 전달하는 비영리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3]. 선행연구들에서 공익광고의 정의를 살펴보면 정홍균은 공익광고는 그 시대의 지배적 가치를 표출함으로써 대중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고 국가의 공공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공익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고 정의했고[4], 일본의 우에조 노리오는 공익광고를 ‘인간 사회 국가가 안고 있는 공공적 사회적 문제나 장래에 발생할 문제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매개로 일반 시민에 대해 주의의 환기, 문제의 인식, 계몽 · 계발을 촉구하고 그 해결을 위한 협력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려는 자발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했다[5]. | |
기부에 대한 사람들의 부정적인 인식은? | 이는 가끔씩 언론을 통해 문제가 되는 기부 단체들의 비리 등 애써 힘들게 기부한 기부금의 사용경로와 결과가 모호한 것에 따른 불신으로 기부금에 대한 구체적이고 투명한 사용 결과 제시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기부에 대한 사람들의 부정적인 인식은 기부는 경제적인 지원이라는 고정관념과 여유 있는 사람들의 몫이라는 인식이 기부 지원 단체들의 비리로 인한 깊은 불신이 기부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기부해야 할 곳을 제대로 못 찾아서’라고 응답한 비율은 11. | |
공익광고의 기본개념인 5가지 기본 이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공익광고의 기본개념으로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의 5가지 기본 이념을 제시하고 있다[9]. 간단히 살펴보면 첫째, 휴머니즘은 현대사회에서 팽배한 개인주의 이기주의로 상실되는 인간성을 회복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공익성은 사회전반에 걸친 공익을 위한 메시지로 공공의 가치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셋째, 범국민성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범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공익을 실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넷째, 비영리성은 상업 목적이 아닌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다섯째, 비정치성은 어떠한 정치적 이용에도 활용되지 않고 중립성을 지키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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