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과 혁신활동이 기업 매출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Activities of Venture Enterprises on the Increase Firms' Revenu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329 - 341  

김인수 (KAIST 기업가정신연구센터) ,  유경식 (대전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 ,  김윤동 ((주)창조벤처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벤처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업가정신이 기술상업화 과정에서 연구개발 자원, 기술혁신, 그리고 기술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제조업분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함으로서 기업가정신이 기술상업화를 이루는 메카니즘이 규명되었다. 기업가정신 중에서 혁신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고, 기술상업화는 연구개발 자원보다는 기술혁신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았다. 기술혁신이 상업화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지만 연구개발 자원과 기술역량은 상업화에 매개 역할이 되지 못하였다. 제품개선에 의한 매출 신장과 신제품 개발에 의한 매출 신장의 기술상업화 과정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정부는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함양에 의한 혁신 촉진과 연구개발 인력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의 상업화 제고를 위해서는 연구개발 전략과 상업화 인프라 조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nalyze how the entrepreneurship affects the commercialization performance in relation to R&D input factors,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echnology in the course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rocess. Korean manufacturing venture companies has been surveyed. The structural equation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신제품 개발에 관련된 요인이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기술자원 관점에서 기업가정신에서부터 상업화 성과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밝히고 하였다. Lumpkin and Des (19 6)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기업가정신이 벤처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이르는 과정을 밝힘으로써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육성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많은 연구자들은 기업가정신이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경영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로 불완전 하여 기업가정신과 경영성과 간의 내적 또는 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특히 학습지향이 기업가정신과 경영성과 간의 주요한 매개라고 하였고,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외부요인과 조직의 구조를 매개로 다뤘다[31].
  • 본 연구에서의 혁신정도는 이들을 종합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지표로 ‘지난 3년간 제품, 서비스라인상의 변화혁신이 얼마나 크게 일어났는가?’라는 질문을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기술역량은 제품개발 및 생산과 관련된 제반기술능력으로 정의되어 자원기준의 관점과 성과에 의한 관점에서 다차원적인 요소로 구성되기에 본 연구에서는 모든 요소의 복합적인 성과인 기술수준을 조사하기 위하여 세계의 선진기술과의 상대적 비교치를 조사하였다.
  • 기업가정신이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가 보고되었기에 기업가정신이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업가정신과 경제적 성과들 사이에 취급된 요소들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연구인력, 혁신, 기술역량, 환경요인, 조직요인, 학습역량, 기술역량, 혁신, 신제품 도입 등과 같이 다양한 요인이 관여되었다 [8,24,26,28,30,31,3 ,34].
  • 후자의 자원기반 관점, 진화론과 이질성 관점에 이론적 배경을 두고, 기술혁신유형(급진적, 점진적, 파괴적)에 따라 기업의 기술적 역량 성장이 달라진다고 분석하였다[26]. 본 논문에서는 후자의 연구흐름을 따라 혁신활동이 기술역량을 강화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중소기업에 있어서 재무적 자원과 인적 자원은 기술적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37].
  • 또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기업가정신, 혁신, 기술역량, 기술개발, 기업의 성과에 있어서 이들 간의 단편적인 관계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기업가 정신에서부터 상업화 성과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연구는 밝혀져 있지 않았다. 신제품 개발에 관련된 요인이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기술자원 관점에서 기업가정신에서부터 상업화 성과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밝히고 하였다. Lumpkin and Des (19 6)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기업가정신이 벤처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이르는 과정을 밝힘으로써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육성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기업가정신은 R&D 인력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아이디어 구현, 연구개발능력, 지술인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기술역량이 높을수록 신제품 개발 성과가 높다는 결과[34]와 앞의 가설2의 혁신활동이 기술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조합하면 가설 4의 기업가정신에 의한 상업화 성공에 있어서 기술역량은 매개효과가 있다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기술혁신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기업가 주로 연구개발 인력이나 투자 비율, 특허 건수 등을 변수로 다루어 왔으며[27] 본 연구에서는 혁신활동으로 결과로 나온 기술역량을 변수로 하여 이를 매개효과가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의 정의는 무엇인가? 기업가정신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높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혁신 능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의 의지 또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4]. 선제적인 경쟁적 자세, 위험성이 있는 사업을 수용하려는 경영진의 성향, 목표를 이루기 위해 대담한 행동을 하고자 하는 조직의 성향과 새로운 조직을 창조하는 것이 기업가정신이라고 하였다[5].
기술혁신활동은 무엇인가? 기술혁신활동(Innovation Activity)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결정하고 과학적 결과와 아이디어를 상업적 성과, 서비스, 제품 또는 프로세스로 전환시키는 메카니즘을 의미하며 기업환경에서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간주되어 왔다[10,1 ]. 기존 고객의 만족도 증대와 타제품으로의 이탈을 방지하고, 신규 고객의 확보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에게 매출액 증대의 불완전 경쟁 이익을 제공하고, 공정개선을 가능하게 하고 기술역량을 강화하며 새로이 출현한 기술에 대한 대응력과 흡수력을 증대시킴으로써 기업의 수익성을 개선함과 더불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이익의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12].
기업가정신이 기술상업화를 이루는 메카니즘은 무엇인가?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함으로서 기업가정신이 기술상업화를 이루는 메카니즘이 규명되었다. 기업가정신 중에서 혁신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고, 기술상업화는 연구개발 자원보다는 기술혁신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았다. 기술혁신이 상업화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지만 연구개발 자원과 기술역량은 상업화에 매개 역할이 되지 못하였다. 제품개선에 의한 매출 신장과 신제품 개발에 의한 매출 신장의 기술상업화 과정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정부는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함양에 의한 혁신 촉진과 연구개발 인력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의 상업화 제고를 위해서는 연구개발 전략과 상업화 인프라 조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Press Releases. 2013.. Policy Tasks for Fostering Venture Business in the Age of Creation Economy. 

  2. Seo, Y.D. and Cho, H.J. 2017. An empirical study on the new product development in the organ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8(3): 205-214. 

  3. Kim J.D. 1999. A comparative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new product development in the small and large firms. Journal of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25(4):11-26. 

  4. H. B. Yang J. B. Park J. H. Kim. 2008. Cultivating the Entrepreneurship in Korea Based on the Analysis of Survey on Entrepreneurial Phenomena.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Vol 420. 

  5. Gartner, William B. 1985. A Conceptual Framework for Describing the Phenomenon of New Venture Cre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0, No.4, pp: 696-706. 

  6. Keh, Hean Tat, Maw D. Foo, & Boon C. Lim 2002. Opportunity Evaluation under Risky Conditions; The Cognitive Process of Entrepreneur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7, pp: 125-148. 

  7. Peters, Thomas & Robert Waterman. 1982. In Search of Excellence, Haper and Row Publishers Inc, New York 

  8. Lumpkin, G. T. & Gregory G. Dess 1996.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1, pp: 135-172. 

  9. Kickul, J. and L. K. Gundry. 2002. Prospecting for Strategic Advantage; The Proactive Entrepreneurial Personality and Small Firm Innovation.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40, No.2, pp: 85-97. 

  10. Scotchmer S (2006) Innovation and Incentives. cambridge, MA: MIT Press. 

  11. Rosenberg N (2004) Innovation and Economic Growth. Paris: OECD. 

  12. Leiponen, A. 2000. Competencies, innovation and profitability of firm, Economics of Innovation and New Technology, Vol.9, pp: 1-24. 

  13. Schroeder, Roger G., Gary D. Scudder, & Dawn R. Elm. 1989. Innovation in manufacturing.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8.1: 1-15. 

  14. Miller, D. & Friesen, P.H. (1982). Innovation in Conservative and Entrepreneurial Firms: Two Models of Strategic Momentu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3 No. 1 1p - 25p 

  15. Lin, B. W., Lee, Y. K., & Hung, S. H. 2006. R&D intensity and commercialization orientation effect on financial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pp: 679-685. 

  16. Souitaris, V. 2002. Firm-specific competencies determining technological innovation: A survey in Greece. R&D Management, 32(1): 61-77. 

  17. T. U. Yoo D. W. Yang. 2009.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chnology Innovation Capability, Technology Performance and Economic Performance. The Journal of Small Business Innovation, Vol 12 No.4, pp. 69-93. 

  18. Romijn H and Albaladejo M. 2002. Determinants of Innovation Capability in Small Electronics and Software Fims in Southeast England, Research Policy, 31(7): 1053-1067. 

  19. J. S. Shim. 2008. The Research Results Diffusion Model fo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Government-funded Research Institute. Pus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roal thesis. 

  20. Burgelman, R. A., Christensen, C. M. and S. C. Wheelwright 2008.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 and Innovation, McGraw-Hill, New York. 

  21. Cordero, R. 1991. Managing for speed to avoid product obsolescence: a survey of techniques. Australian Journal of Management 8(4): 17-45. 

  22. Alegre, Joaquin, & Ricardo Chiva. 2013. Linking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firm performance: the role of organizational learning capability and innovation performance.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1.4: 491-507. 

  23. Zhou, Kevin Z., Chi Kin Yim and David K. Tse. 2005. The effects of strategic orientations on technology and market-based breakthrough innov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69, No. 2, pp: 42-60. 

  24. H. D. Yoon R. B. Seo. 2011. A Study of the Core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Technology Management of Inno-Biz SMEs.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Vol19, No1, pp. 111-144. 

  25. Zhou, Ying-Wu, Yu-Fei Wu, & Yanchun Yun. 2010. Analytical modeling of the bond-slip relationship at FRP-concrete interfaces for adhesively-bonded joint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41.6: 423-433. 

  26. J. G. Shin J. G. Cho. 2011. R&D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Capability of R&D and the Firm's Performance :Comparing Regional Strategy Industry with Non-Regional Strategy Industry in Daegu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0, No.2, pp. 211-235. 

  27. Rauch, A., Wiklund, J., Lumpkin, G. T., & Frese, M. 2009.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An assessment of past research and suggestions for the futur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3(3): 761-787. 

  28. Calantone, Anthony Di Bonetto. 1997. What makes firms more innovative? A look at organizational and environmental factors, Journal of Business and Industrial Marketing, Volume 12, Issue 6 pp400-416 

  29. Miller, D. 1983.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ms, Management Science, Vol.29, No.7, pp: 770-791. 

  30. Madhoushi, Mehrdad. 2011.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innovation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knowledge managemen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3.4: 310-316. 

  31. Wang, C. H., I. Y., Lu, and C. B. Chen(2008), "Evaluating Firm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y Under Uncertainty," Technovation, Vol.28, No.6, pp. 349-363. 

  32. Kang, I.A., Kim, Y.S., and Yoon, H.j. 2017. Fostering entrepreneurship by make education: a case study in a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8(7): 253-264. 

  33. J. Y. Kim. 2012. Industrial Cluster Characteristics, R&D Capacity, Technological Innovation Performance in SME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Location Types. Keimy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roal thesis. 

  34. D. H, Jeong. 2012. The Effects of Technology Orientation on Product Quality, Technological Capability, Innovation Speed and NP Performance: Moderating Effect of Order of Market Entry .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20 No3, pp. 129-153. 

  35. Jung, G.S, Cho, J.G., Shin, J.W., and Kim, T.S. 201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innovation capability for R&D speed on small & medium manufacturing enterprises in Gumi.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7(6): 249-258. 

  36. Lee, S.B., 2017. An analysis on the critical startup success factors in small-sized venture busines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2(3): 53-63. 

  37. Jo, K.D, & Kim, J.W. 2014. Effect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factors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9): 83-9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