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혁신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내 기업가정신성과와 경영기대성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Corporate Innovative Employees'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on Performance: Based 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4, 2017년, pp.25 - 34  

한상국 (배재대학교) ,  박재환 (중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 초일류기업도 한순간에 무너지는 시장 지향적인 무한 경쟁 시대가 도래했다. 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내 놓아야 한다. 이러한 오늘날의 기업 환경에서 요구되고 있는 것이 기업가정신의 발현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 발휘를 통해서 발현되는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실증 분석의 대상은 설립 년 수가 30년 이상이고, 인원수가 1만 여명 되는 기업에 근무하는 과장급 이상의 혁신리더로 하였다. 사내기업가정신, 경영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내기업가정신을 구성하는 기업가적 특성의 각 하위 개념들과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경영 기대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잠재변인 간의 인과관계가 유의미한 값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와 경영 기대성과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는 규범적 조직 몰입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사내기업가정신 발현을 통한 경영성과 증대를 위해서 기업가적 특성을 갖춘 조직 구성원 육성에 필요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rket-oriented, infinite competition era, even the world's top-tier companies can be collapsed suddenly. In order to continue to grow, a company must constantly introduce new value to the market. What is required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 is the manifestation of entrepreneurship. The pur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대기업들도 지속 적인 성장이 가능하려면 사내기업가정신의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을 발현하는 기업가적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가적 특성과 성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내기업가정신을 발현하는 기업가적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가적 특성과 성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급변하는 기업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속적 성장을 위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내 기업들에 시사성 있는 실증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성과와 경영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사내구성원의 기업가적 특성이 사내기업가정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을 살펴본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각 변수들의 영향관계를 도식화한 연구의 모형은 아래의 <그림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내에서 개인들이, 현재 그들이 통제하고 있는 자원들과 관계없이,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과정을 사내기업가정신이라고 하는 이유는? 기업가정신은 혁신적, 진취적, 위험 감수적 ‘사고방식’과 ‘행동’으로 기회를 포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성과로 귀결되는 전체과정 혹은 현상을 뜻한다(Morris & Lewis,1995).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기업을 설립’ 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하는 기업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 하는 것도 포함한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개인들이, 현재 그들이 통제하고 있는 자원들과 관계없이,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과정을 사내기업가정신이라고 한다(Stevenson,1998).
정서적 몰입이란? 조직몰입의 요인과 관련하여 Allen, & Meyer (1991)는 조직 몰입을 몰입에 있어서의 세 범주, 즉,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지속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으로 나누어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를 분석한다. 정서적 몰입이란 조직에 대한 정서적 결속으로서의 몰입을 말하고, 지속적 몰입은 조직을 떠나는 것과 관련한 대가(혹은 비용)로서의 몰입이며, 규범적 몰입은 조직에 남아있는 도덕적 의무감으로서의 몰입이다. 사내기업 가정신 성과에 있어서 정서적 몰입의 매개 역할을 검증하는 연구는 많다(Ng, & Feldman, 2011; Wright & Bonett, 2002; Wasti, 2005).
신규 제품이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본 이유는? 이에 대해 Oke, et al.,(2007)은 기업가적 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신규제품은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보다 매력적으로 다가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품에 대한 질적 수준 향상이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관광연구 구정대 23 4 259 

  2. 한국외식산업학회지 박정우 10 2 23 

  3. 회계저널 정문종 12 3 101 

  4.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황상규 15 4 345 http://dx.doi.org/10.12812/ksms.2013.15.4.345 

  5.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Allen, N. J. 63 1 1 10.1111/j.2044-8325.1990.tb00506.x 

  6.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toncic, B. 16 5 495 10.1016/S0883-9026(99)00054-3 

  7.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Baron, A. R. 33 2 328 10.5465/amr.2008.31193166 

  8.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Duval, C. N. 51 3 394 10.1111/jsbm.12024 

  9. Journal of Marketing Fornell, C. 70 1 3 10.1509/jmkg.2006.70.1.3 

  10. Tourism Research Goo, J. D 23 4 259 

  11.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Hill, R. C. 7 3 75 

  12.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황상규 15 4 345 http://dx.doi.org/10.12812/ksms.2013.15.4.345 

  13.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Janssen, O. 73 3 287 10.1348/096317900167038 

  14. 회계저널 정문종 12 3 101 

  15.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Kyndt, E. 90 3 13 

  16.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Luchak, A. A. 92 3 786 10.1037/0021-9010.92.3.786 

  17.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Lumpkin, G. T. 16 5 429 10.1016/S0883-9026(00)00048-3 

  18.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Man, T. W. Y. 17 2 123 10.1016/S0883-9026(00)00058-6 

  19.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yer, R. C. 19 1 15 10.1002/(SICI)1099-1379(199801)19:1<15::AID-JOB816>3.0.CO;2-C 

  20.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eyer, J. 27 5 665 10.1002/job.383 

  21.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Morris, M. H. 29 7 31 10.1108/03090569510094991 

  22.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ice Morris, M. H. 36 1 11 10.1111/j.1540-6520.2011.00471.x 

  23.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Morris, M. H. 51 3 352 10.1111/jsbm.12023 

  24.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Ng, T. W. H. 79 2 528 

  25. Humanity & Social Sciences Journal Oke, J. T. O. 2 1 63 

  26. 한국외식산업학회지 박정우 10 2 23 

  27.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Van der Meer, H. 16 2 192 10.1111/j.1467-8691.2007.00433.x 

  28.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Wasti, S. A 67 2 290 10.1016/j.jvb.2004.07.002 

  29. Th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Wright, T. A. 87 6 1183 10.1037/0021-9010.87.6.1183 

  30.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Zahra, S. A. 39 6 1713 10.2307/257076 

  31.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Zahra, S. A. 6 4 259 10.1016/0883-9026(91)90019-A 

  32.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Zahra, S. A. 10 1 43 10.1016/0883-9026(94)00004-E 

  33.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Zehir, C. 58 2012 9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