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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보행자를 고려한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 개발
A Dynamic Signal Metering Algorithm Development for Vehicles and Pedestrians at Roundabou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53 - 66  

이솔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안우영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선하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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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소통 및 교통안전 제고 측면에서 회전교차로 설치가 장려되고 있다. 비교적 교통량이 적고 보행자가 많지 않은 교차로에 설치되는 회전교차로는 진입속도가 낮고 차량과 보행자간 상충횟수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이유로 신호등이 없는 비보호 횡단보도로 운영됨에 따라 보행자에 대한 안전보장이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로형 4지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차량의 소통과 보행자의 안전을 동시에 고려한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3개 운영 시나리오(고정식 보행신호, 차량 신호미터링, 차량 및 보행자 신호미터링)에 대해 VISSIM을 활용하여 개선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회전교차로에 고정식 보행신호를 설치하여 운영할 경우 차량 당 평균지체는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총 진입교통량 3,800대/시에서 최대 51.4초/대로 42.5%까지 증가하였다. 반면 보행자 Push Button과 차량 신호미터링을 접목하여 신호미터링을 운영할 경우 차량 당 평균지체는 총 진입교통량 3,000대/시에서 최대 40.6초/대로 42.7%까지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raffic flow and vehicular safety, installation of roundabouts is encouraging recently. Roundabouts are generally installed at which traffic flow and pedestrian flow is relatively low intersections. Roundabouts reduce vehicle speed, minimize vehicle weaving, and reduce critical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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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증가로 회전교차로의 효율성 감소 시 원활한 소통과 함께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Signal Metering Algorithm)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검토 결과, 회전교차로 신호운영 및 보행신호 운영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으나, 차량의 소통과 보행자의 안전을 동시에 고려한 Singal Metering 운영에 대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설치이후 교통량 증가 및 불균등한 교통상황 발생으로 인한 지체시간 증가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효율성 감소시 원활한 소통을 위한 차량 및 보행자를 고려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Signal Metering Algorithm)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차로형 4지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보행자를 고려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Signal Metering Algorithm)을 개발하였다. 모든 진입로에 설치된 차량 검지기 및 보행 검지기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차단진입로 및 미터링진입로가 선정되며, 미터링신호(적색신호) 연장 및 보행신호가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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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은 어떤 방법인가? 회전교차로에서 신호체계를 운영하는 것을 신호미터링(Signal Metering)이라 칭하며,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Signal Metering)이란, 평상시에는 무신호 회전교차로로 운영되다가 불균등 교통상황 발생 시혼잡이 발생한 진입로의 좌측 진입로에 적색시간을 부여하여 혼잡이 발생한 진입로의 교통량이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즉 회전교차로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좌측 진입로의 진입교통류를 통제함으로써 회전교통류에 적정 간격을 확보하여 교통류가 회전교차로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개념으로 회전교차로의 전반적인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교차로 운영 기법이다.
Akcelik가 회전교차로에 대해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Akcelik(2004)는 모의상황분석을 통해 진입교통량의 불균등에 따라 회전교차로에 용량이 감소되며 중앙섬 직경, 회전차로 폭 등이 용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 회전교차로에서 주도로의 진입교통류 비율이 높아 진입교통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누적 회전교통량이 많아져 부도로 진입의 어려움 발생하여 회전교차로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는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Signal Metering 도입의 필요성을 제시 하였다.
회전교차로에서 왜 보행자에 대한 안전보장이 미흡한가? 최근 교통소통 및 교통안전 제고 측면에서 회전교차로 설치가 장려되고 있다. 비교적 교통량이 적고 보행자가 많지 않은 교차로에 설치되는 회전교차로는 진입속도가 낮고 차량과 보행자간 상충횟수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이유로 신호등이 없는 비보호 횡단보도로 운영됨에 따라 보행자에 대한 안전보장이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로형 4지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차량의 소통과 보행자의 안전을 동시에 고려한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3개 운영 시나리오(고정식 보행신호, 차량 신호미터링, 차량 및 보행자 신호미터링)에 대해 VISSIM을 활용하여 개선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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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hn W. Y. and Lee S. Y.(2013), "Roundabout Signal Metering Operation Methods by Considering Approach Lane's Degree of Satu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5, pp.217-226. 

  2. Akcelik R.(2004), "Roundabouts With Unbalanced Flow Patterns,"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Annual Metering, Lake Buena Vista, Florida, USA. 

  3. Akcelik R.(2011), "Roundabout metering signals: capercity, performance and timing," 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Capercity and Quality of Servic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Stockolm, Sweden. Procedia -Social and Behavioural Sciences, vol. 16, pp.686-696. 

  4. Cho H. S., Kim Y. C. and Ahn W. Y.(2016), "Estimation of Roundabout Capacity by Left-Turn Ratio,"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1, pp.1-12. 

  5. Qian1 Hong-bo et al.(2008), "The Development and Enlightenment of Signalized Roundabout," Intelligent Computation Technology and Automation (ICICTA), International Conference, IEEE, 2, 538-542. 

  6. Kim S. Y., Choi J. S., Lee S. I., Kim M. K., Kim Y. I. and Jeon B. K.(2011), "A Study of Roundabout Operation According to the Pedestrian Volu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4, pp.143-150. 

  7. Lee S. and Ahn W. Y.(2016), "A Study on Dynamic Signal Metering Operation Method for Roundabouts Using VISSIM,"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2, pp.74-84. 

  8. Martin-Gasulla M. et al.(2016), "Capacity and operational improvements of metering roundabouts in Spain," International Symposium on Enhancing Highway Performance, vol. 15, pp.295-307.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2014), Roundabouts Design Manual.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Korea(2013), Highway Capacity Manual, pp.490-521. 

  11. Moon J. B., Lee I. K. and Kim Y. C.(2013),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pedestrian crosswalk signal on roundabou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2, no. 2, pp.63-75. 

  12. Natalizio E.(2005), "Roundabouts with Metering Signals,"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Annual Meeting, Melbourne, Australia, August. 

  13. Park J.(2015), "Development of an Application for Signal Metering on Roundabouts,"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eoul, pp.4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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