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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으로 추정한 차량대기길이 기반의 감응신호 연구
Study of the Operation of Actuated signal control Based on Vehicle Queue Length estimated by Deep Learn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54 - 62  

이용주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심민경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용만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장비처)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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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신호 구현의 일환으로서, 딥러닝을 통해 실시간으로 추정하는 차량대기길이 기반의 감응식 신호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알고리즘의 구현을 위해 딥러닝 모형을 구현한 텐서플로우에 미시적 교통시뮬레이터인 Vissim을 제어하는 API, 즉 COM Interface를 구축하였다. Vissim에서 신호주기별로 수집된 링크통행시간과 통과교통량이 텐서플로우에 전달되면 학습이 완료된 딥러닝 모형을 통해 접근로별 차량대기길이가 추정된다. 접근로별 차량대기길이를 기반으로 신호시간을 산정한 후 Vissim 내부의 신호등화를 조정하여 시뮬레이션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은 현 TOD 방식에 비해 차량 지체가 약 5%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네트워크 내 하나의 교차로만 대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가 제한된 것이며, 축 또는 네트워크 제어로의 공간적 확대방안을 향후연구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art of rea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signal(AI Signal), this study proposed an actuated signal algorithm based on vehicle queue length that estimates in real time by deep learning. In order to implement the algorithm, we built an API(COM Interface) to control the micro traffic simu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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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기존의 교통상황을 유지한 채 최적의 TOD 플랜 보다 더효과적인 신호운영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돌발상황 발생, 교통패턴 변화 등 기존 교통상황과 변동이 있거나 또는 제어의 확장 즉, 축 또는 네트워크 제어로 확장에 대해 향후 연구가 필요하며, 본 연구는 AI 신호 구현의 과정에 있어 초기 연구로써의 기술적 구현과 적용 가능성에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AI 신호 구현의 일환으로서, 실시간의 교통수요 파악을 위해 한계와 문제점이 드러난 검지기 방식이 아닌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딥러닝 기반의 실시간 링크통행시간 및 통과교통량을 이용한 차량대기길이 추정모형을 신호제어에 적용한 실시간 차량대기길이 기반의 감응신호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 2018)를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딥러닝 차량대기길이 추정모형을 신호제어에 처음으로 적용하여 딥러닝 모형으로 추정한 차량대기길이 기반의 감응신호를 구현하여 그 효용성과 발전가능성을 증명함으로써 AI 신호 구현의 초석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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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응신호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서 무엇을 구축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딥러닝 기반의 차량대기길이 추정모형’을 신호제어 부문에 적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추정하는 차량대기길이 기반의 감응식 신호제어(이하 ‘감응신호’) 알고리즘을 구현한다. 감응신호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딥러닝 모형을 구현한 텐서플로우와 미시적 교통시뮬레이터인 Vissim을 연결하는 COM Interface를 구축한다. Vissim에서 신호주기별로 수집된 링크통행시간과 통과교통량이 텐서플로우에 전달되면 학습이 완료된 딥러닝 모형을 통해 접근로별 차량대기길이가 추정된다.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딥러닝(Deep Learning)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분야 중 하나인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1)이론을 심화·발전시킨 인공지능(AI)으로서,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신경망의 층수 확대,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 DNN)·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NN)·순환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 RNN)·LSTM(Long Short Term Memory) 등 신경망 구조의 다양화, Batch Gradient Descent·Stochastic Gradient Descent(SGD)·Momentum·AdaGrad·RMSProp·ADAM(Adaptive Moment Estimation) 등 파라미터 최적화 과정에 적용하는 경사하강법(Gradient Descent Algorithm)의 고도화, 경사감소소멸(Vanishing Gradient Descent) 문제에 대응한 활성화 함수(Activation Function)의 개선, 과적합(Overfitting) 문제를 방지하는 규제화(Regulation) 기법 개발 등 이론적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딥러닝과 감응신호 등 알고리즘의 시퀀스는 어떻게 되는가? 딥러닝과 감응신호 등 알고리즘의 시퀀스는 다음과 같다. Vissim 시뮬레이션이 실행되면 신호주기별로 각 접근로의 링크통행시간과 통과교통량이 수집되고, 이를 포함하여 접근로 ID 및 차로수, 길이 등의 딥러닝 입력변수에 필요한 데이터가 텐서플로우에 전달된다. 텐서플로우에서는 전달 받은 데이터를 학습이 완료된 최적 딥러닝 모형에 입력하여 접근로별 차량대기길이를 추정한다. 이후 추정된 접근로별 차량대기길이 기반의 감응신호 알고리즘을 통해 신호시간을 산정한 후 Vissim 내부의 신호등화를 조정하여 시뮬레이션한다. 이러한 시퀀스가 분석시간 동안 반복 실행되며, 주기별로 접근로별 차량지체가 도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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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ttou L.(1998), Online Algorithms and Stochastic Approximations, Online Learning and Neural Network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Doh(2017), Transportation Engineering, ChungMoonGak. 

  3. Duchi et al.(2011), "Adaptive subgradient methods for online learning and stochastic optimization," Th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12, pp.2121-2159. 

  4. https://tensorflowkorea.gitbooks.io/tensorflow-kr/ 

  5. Jeong et al.(2005), "Development of The Signal Control Algorithm Using Travel Time Informations of Sectional Detection System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8, pp.181-191. 

  6. Kingma D. P. and Ba J. L.(2014), ADAM: A Method for Stochastic Optimization, arXiv:1412.6980. 

  7. Lee et al.(2018), "Decelopment of Vehicle Queue Length Estimation Model Using Deep Lear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7, no. 2, pp.39-57. 

  8. McCulloch W. S. and Pitts W.(1943), "A logical calculus of the ideas immanent in nervous activity," Bulletin of mathematical biophysics, 5, pp.115-133. 

  9. Minsky M. and Papert S.(1969), Perceptrons : An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Geometry, The MIT Press. 

  10. Roger P.(2010), Traffic Engineering, PEARSON. 

  11. Rosenblatt F.(1958), "The perceptron : A probabilistic model for information storage and organization in the brain," Psychological Review, vol. 65, no. 6, pp.386-408. 

  12. Russell S. J. and Norvig P.(2003), Artificial Intelligence : A Modern Approach, 2nd ed., Prentice Hall. 

  13. Tieleman T. et al.(2012), Lecture 6.5-RMSProp, COURSERA : Neural Networks for Machine Learning, Technical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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