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환인공신경망(RNN)을 이용한 대도시 도심부 교통혼잡 예측
Traffic Congestion Estimation by Adopting Recurrent Neural Network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67 - 78  

정희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본부) ,  윤진수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 ,  배상훈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혼잡비용은 매해 증가하며, 교통혼잡비용의 63.8%에 해당되는 도심부 교통혼잡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이다.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술들의 발전으로 교통부문의 정보화에도 많은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이러한 신개념 기술을 활용하여 소통상황 예측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통혼잡비용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순환 인공 신경망(RNN)을 활용하여 반복 및 비반복 정체 예측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안 모형은 실시간 소통정보, 이력정보, 유고상황정보 등을 활용하여 현재를 기점으로 15분 간격의 1시간 이후 소통 상황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33개 링크로 구성된 서울시 논현로에 대해 2개의 은닉층으로 구성된 RNN 모형을 구축하였다. 총 30개 모형을 계량활용변화역전파 알고리즘으로 학습하여, 이 중 평균오차제곱이 0.0834인 모형을 최적 모형으로 선정하였다. 모형 검증 결과 25개 링크에 대해 유의성 높은 예측을 하였다. 모형의 예측력을 열지도를 통해 검토한 결과 반복 정체뿐 아니라 비반복 정체까지 예측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실제 도로 상에서의 교통혼잡 예측을 위한 모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congestion cost is increasing annually. Specifically congestion caused by the CDB traffic contains more than a half of the total congestion cost. Recent advancement in the field of Big Data, AI paved the way to industry revolution 4.0. And, these new technologies creates tremendous change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형은 특정링크의 미시적 소통상황을 예측하기보다는 다소 긴 도로구간의 소통상황을 예측가능한 모형이다. 도심부 도로망에 적용이 가능하여 유고상황 영향권 분석 및 간선도로의 유고검지 알고리즘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과거 이력데이터를 활용한 소통상황 예측은 시간적 반복성이 뚜렷한 도심부 간선도로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기법으로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가중평균하여 활용하는 방법이 주류를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RNN의 패턴인식능력을 활용하여 과거 이력데이터의 패턴을 파악하여 소통상황을 단기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제시된 모형은 이력데이터를 활용한 패턴데이터가 기본정보로 활용되고 직전 소통상황과 현재 소통상황 데이터를 활용한 보정을 비선형적으로 수행하고 돌발 상황과 이전 예측정보를 적용하여 이차보정을 시도함으로써 비 반복적 패턴을 인식하도록 학습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를 포함한 도심부 주간선도로의 소통상황을 인공지능 모형을 적용하여 시공간적 링크간 관계성과 비반복정체의 영향까지 고려한 비선형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형은 특정링크의 미시적 소통상황을 예측하기보다는 다소 긴 도로구간의 소통상황을 예측가능한 모형이다.
  • 돌발상황에 의한 유고확산모형 및 유고영향권에 대한 연구는 새로운 분야이므로 관련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유고영향권에 대한 모형화를 위해 기존의 다양한 영향권에 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NN 모형은 역전파 알고리즘으로 학습할 경우 많은 계산량이 발생하는 이유는? 그러나 기존 모형은 이러한 순차적 패턴이 간과되기에 그 단점을 보완한 모형이다. RNN 모형은 역전파 알고리즘으로 학습할 경우 Folding과정을 통해 신경망을 확장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계산량이 발생한다.
Recurren Netwrok이란? Recurren Netwrok(RNN)은 피드백 작용이 있는 모든 종류의 신경망 모델을 칭한다. 기존 신경망모형은 개개의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입력순서 자체에 패턴이 있는 경우, 데이터가 시간에 대해 연속적인 경우 개개의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데이터의 순차(Sequence) 또한 중요한 패턴이 된다.
Recurren Netwrok이 개발된 목적인 기존 신경망 모델의 단점은? Recurren Netwrok(RNN)은 피드백 작용이 있는 모든 종류의 신경망 모델을 칭한다. 기존 신경망모형은 개개의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입력순서 자체에 패턴이 있는 경우, 데이터가 시간에 대해 연속적인 경우 개개의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데이터의 순차(Sequence) 또한 중요한 패턴이 된다. 그러나 기존 모형은 이러한 순차적 패턴이 간과되기에 그 단점을 보완한 모형이다. RNN 모형은 역전파 알고리즘으로 학습할 경우 Folding과정을 통해 신경망을 확장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계산량이 발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heon S. H. and Kim S. M.(2014), "Big data analysis technology developed nationwide traffic congestion map,"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Monthly Traffic, vol. 193. 

  2. Cho H. S.(2014), "Forecast of traffic congestion cost in 201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ress Releases, 2014.04.22. 

  3. Ahmed F. and Hawas Y. E.(2012), "A Threshold-Based Real-Time Incident Detection System for Urban Traffic Networks," Transport Research Arena-Europe. 

  4. WEN H. and LUO J.(2011), "Traffic Incident Detection for Urban Arterial Road based on Data Fusion and Learning Vector Quantization,"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ICTIS 2011. 

  5. Park H. and Haghani A.(2015), "Real-time prediction to secondary incident occurrences using vehicle prob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6. Ji Y., Geroliminis and Nikolas(2012), "Modeling congestion propagation in urban transportation netwokrs," Swiss Transport Research Conference, pp.1-5. 

  7. Kim T. H., Lee Y. T., Hwang E. P. and Won J. M.(2008), "Development of Selection Model of Subway Station Influence Area (SIA) in New town using Categorical and Regression Tree (CA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3, pp.216-224. 

  8. Lee K. Y., Roh C. G., Son B. S. and Chung J. H.(2009), "Analysis on Propagation of Highway Traffic Flow Turbulence at Entrance-Ramp Ju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vol. 29, no. 2D, pp.167-173. 

  9. Oh D. K., Kim K. S. and Jung S. B.(2005), "Development of Mothod to Define Influence Area using Variation of Travel Time on the Feasibility Study,"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5.10, pp.3789-3792. 

  10. Reynaldi A., Lukas S. and Margaretha H.(2012), "Backpropagation and Levenberg-Marquardt Algorithm for Training Finite Element Neural Network," 2012 Sixth UKSim/AMSS European Symposium on Computer Modeling and Simulation, pp.89-94. 

  11. Yasuo Asakura, Takahiko Kusakabe, Nguyen Xuan Long and Takamasa Ushiki(2015), Incident detection methods using probe vehicles with on-board GPS equip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rocedi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