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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구매 행태를 고려한 토픽 모델링 기반 도서 추천
Topic Modeling-based Book Recommendations Considering Online Purchase Behavior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4, 2017년, pp.97 - 118  

정영진 (국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조윤호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social media, general users become information and knowledge providers. But customers also feel difficulty to decide their purchases due to numerous information. Although recommender systems are trying to solve these information/knowledge overload problem, it may be ask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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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도서의 경우 베스트 셀러를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고전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그 반응에 차이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서가 구매된 일자를 기준으로 출판된 일자와의 차이를 계산하여 이를 최신성 측면에서 추천 시스템에 반영하고자 한다.
  • 또한 Zhou and Wu (2016)는 사용자들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의견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LDA결과 값에 사용자 관심도, 관심 항목, 등급 정보를 결합하여 유사도를 계산하여 추천 과정을 진행하는 RLDA모델을 제안하였으며 MovieLens 데이터에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많은 연구에서 토픽 모델링을 협업 필터링 기법과 결합하여 사용한 결과 높은 성과를 나타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책 소개와 목차 내용에서 주제를 추출하여 아이템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LDA 기반의 토픽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협업 필터링 기법과 결합하여 도서 추천 시스템의 성과를 높이고자 한다. 특히 Bakos (1997)과 Peterson et al.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주제, 최신성 선호 및 가격 수용도를 반영하여 도서 추천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고객 구매기록에 나타난 도서의 소개와 목차에 대해 토픽 모델링을 진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종 추천 도서 리스트를 생성하기에 앞서 사용자의 구매행태 중 최신성과 가격 수용도를 반영하고자 한다. 먼저, 사용자가 도서를 선택할 때 최근에 출간된 도서를 얼마나 선호하는지 반영하기 위하여 도서의 출판일로부터 판매일까지의 기간을 재고기간으로 각 카테고리별 중위수를 구하여 계산하고, 사용자가 구매한 카테고리별 도서의 재고기간이 도서 전체 카테고리의 재고기간보다 짧다면, 사용자는 그 카테고리의 도서에 대해 최신성을 선호한다고 판단한다.
  • 사용자의 구매 행태는 연령과 성별, 직업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개인의 흥미 영역 등에 따라 많은 행태가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도서 추천 시스템의 범위에 따라 도서 구매 행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격과 최신성에 따른 온라인 사용자의 구매행태에 관련된 연구를 제시한다. 먼저, 가격은 사용자의 선호도와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도가 높은 요소로 대부분의 연구는 가격 비교 및 마켓 상품의 가격 결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지은·이충권 2014; Bacos, 1997).
  • 또한 전지은·이충권 (2014)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용자들의 가격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질 것이라 가정하여 온라인 마켓에서 일, 주 간격의 시간 흐름에 따른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하여 판매자의 가격 조정 전략을 제안하였다. 앞선 연구들은 판매자의 상품 가격 책정 전략을 위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세윤 등(2006)의 연구에 따라 고객이 이전에 구매한 도서의 최소값과 최대값의 구간을 가격 수용도의 기준으로 하여 추천에 적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은 구조화된 텍스트 데이터에서 각 문서의 주제를 탐색하는 방법으로 최근 텍스트 마이닝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이다. 토픽 모델에서 각 문서는 각자 다른 비율을 가진 여러 개의 토픽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이 가정을 기반으로 제시된 토픽 모델은 Hofmann(1999)이 제시한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기반의 Probabilistic Latent Semantic Analysis(pLSA) 등 여러 기법들이 있지만 최근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베이지안 Mixture model 기반의 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기법이다 (Blei and Laffer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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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추천 시스템 관련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는 ‘국내 소설’ 등과 같이 단순한 도서 분류를 참고로 하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책 소개나 목차에 드러나 있는지를 살펴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기존의 추천 시스템 관련 연구에서는 도서의 책 소개나 목차 등의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음으로는 다른 상품의 구매 의사결정과 마찬가지로 도서의 최신성을 고려하게 된다.
추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 및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천을 요청한 사용자에게 추천 대상 아이템 목록을 제공하거나 추천 대상 아이템에 대한 해당 사용자의 평가 점수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즉, 추천 시스템은 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의 지식 여과(knowledge filtering)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구매 기록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사용자의 선호를 추론하여 구매를 희망하는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rwar et al.
도서 추천 시스템은 개인별 가격 수용도를 반영하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가격 조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특히 온라인에서 도서를 구매하는 경우 책의 세부 내용을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없음에 따라 구매 실패에 대한 비용이 높다. 하지만 가격은 소비자의 경제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개인별로 비용에 대한 인식이 다름에 따라 개인별로 가격 수용도가 다르다. 따라서 도서 추천 시스템은 이러한 개인별 가격 수용도를 반영하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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