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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4, 2017년, pp.97 - 118
정영진 (국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조윤호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social media, general users become information and knowledge providers. But customers also feel difficulty to decide their purchases due to numerous information. Although recommender systems are trying to solve these information/knowledge overload problem, it may be ask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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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추천 시스템 관련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이는 ‘국내 소설’ 등과 같이 단순한 도서 분류를 참고로 하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책 소개나 목차에 드러나 있는지를 살펴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기존의 추천 시스템 관련 연구에서는 도서의 책 소개나 목차 등의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음으로는 다른 상품의 구매 의사결정과 마찬가지로 도서의 최신성을 고려하게 된다. | |
추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 및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천을 요청한 사용자에게 추천 대상 아이템 목록을 제공하거나 추천 대상 아이템에 대한 해당 사용자의 평가 점수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즉, 추천 시스템은 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의 지식 여과(knowledge filtering)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구매 기록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사용자의 선호를 추론하여 구매를 희망하는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rwar et al. | |
도서 추천 시스템은 개인별 가격 수용도를 반영하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마지막으로 가격 조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특히 온라인에서 도서를 구매하는 경우 책의 세부 내용을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없음에 따라 구매 실패에 대한 비용이 높다. 하지만 가격은 소비자의 경제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개인별로 비용에 대한 인식이 다름에 따라 개인별로 가격 수용도가 다르다. 따라서 도서 추천 시스템은 이러한 개인별 가격 수용도를 반영하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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