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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암 검진 행동 촉진을 위한 메시지 전략
Message Strategy to Promote Colorectal Cancer Screening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357 - 367  

이지선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이향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김상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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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장암 검진 정보 콘텐츠에 대한 효과적, 설득적 메시지 유형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일개 산업장 근로자 176명이었으며, 메시지 프레이밍(이득, 손실 및 일반메시지)에 따라 분류된 대상자에게 차별적으로 중재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실험중재 후 대장암 검진 관련 건강신념 및 iFOBT(immunoassay Fecal Occult Blood Test) kit 수거률을 확인하였다. 자료분석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x^2$ test 및 one-way ANOVA 통계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장암 검진 건강신념은 손실메시지군에서 지각된 민감성 및 심각성이 높았으며, 이득메시지군에서 지각된 유익성이 높았다. iFOBT 수거률은 손실메시지군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장암 검진을 주제로 하는 암정보 콘텐츠를 구성 하는데 유용한 이론적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메시지 유형에 따른 실질적 효과를 사전에 예상하고, 제시함으로써 실무적 도움 역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vestigated information about the effects of message framing on colorectal cancer(CRC) screening related health beliefs and compliance with the CRC screening test within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the prospect theory and the Health belief model (HBM). This study was using a non-randomiz...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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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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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강신념모델과 전망이론을 이론적 기틀로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장암 검진 정보 관련 메시지를 활용한 메시지 프레이밍이 대장암 검진 건강신념 및 검진이행에 미치는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그림 1]. 이는 대장암 검진 정보 콘텐츠에 대한 효과적이고, 설득적 메시지 유형을 확인함으로써, 대장암 수검률 증가를 위한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틀을 제공하여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 또한 iFOBT 검사 행위의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중재 직후 ‘정해진 날짜에 곧장 수행하겠다.
  • 본 연구는 대장암 수검 대상자를 중심으로 대장암 검진과 메시지프레이밍이 대장암 검진 건강신념 및 검진 이행에 미치는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메시지 유형에 따른 대장암 검진 건강신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이득메시지군에서 지각된 유익성이 가장 높고, 지각된 장애성이 가장 낮았으며, 손실메시지군에서는 지각된 민감성 및 심각성이 가장 높았다.
  • 본 연구는 대장암 수검 대상자를 중심으로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라 대장암 검진과 관련된 건강신념 및 검진 행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정보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득, 손실 및 일반메시지로 프레이밍 된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대장암 검진 건강신념 및 검진이행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가 실험효과를 사전에 예측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중재적용 후 실험효과를 확인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건강신념모델과 전망이론의 이론적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즉, 이득메시지는 위협을 감소시키는 지각된 유익성에 영향을 주며, 손실메시지는 위협을 증가시키는 지각된 민감성 및 지각된 심각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예측적 가설을 고찰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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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장암은 우리나라 암 발병률의 몇 위를 차지하는가? 암의 이환율과 사망률의 주요 원인인 대장암은 우리나라 암 발병률의 3위를 차지하고 있다[1]. 2015년 국제 암연구소에 따르면,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 인구는 10만 명당 45명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하였으며, 2030년 한국의 대장암 발병률은 지금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여 보고하였다[2].
2015년 국제 암연구소에 따르면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 인구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암의 이환율과 사망률의 주요 원인인 대장암은 우리나라 암 발병률의 3위를 차지하고 있다[1]. 2015년 국제 암연구소에 따르면,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 인구는 10만 명당 45명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하였으며, 2030년 한국의 대장암 발병률은 지금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여 보고하였다[2].
건강행동의 변화와 유지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이론적 근거가 되는 건강신념모델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건강행동의 변화와 유지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이론적 근거가 되는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 HBM)은 헬스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에서 가장 널리 이용 되어져 온 모델 중 하나이다[7]. HBM은 개인이 특정한 질병이나 상태에 민감하고, 질병의 발생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신념과 어떤 행위를 취했을 때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비용이나 통증과 같은 장애성이 유익성보다 적다는 신념이 있어야 건강 행동을 증진시킨다고 설명하고 있다[8]. HBM의 개념 중 행동의 계기는 개인이 예방적 건강행위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요인으로 그 중재방법 중 하나인 대중 전달 매개물은 건강행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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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 p?idcancer_040402000000 

  2. http://globocan.iarc.fr/Pages/fact_sheets_cancer. aspx 

  3. 한규훈, "여성암 조기검진 촉진 메시지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건강신념요인의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pp.377-413, 2011. 

  4. S. M. Banks, P. Salovey, S. Greener, A. J. Rothman, A. Moyer, H. Brenner, J. Chang-Claude, L. Jansen, P. Knebel, C. Stock, and M. Hoffmeister, "Reduced risk of colorectal cancer up to 10 years after screening, surveillance, or diagnostic colonoscopy," Gastroenterology, Vol.146, No.3, pp.709-717, 2014. 

  5. https://www.healthypeople.gov/2020/topics-obje ctives/topic/health-communication-and-health-i nform-ation-technology 

  6. G. L. Kreps and K. Viswanath, "Communication interventions and cancer control: A review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s health communication intervention research initiative," Family and Community Health, Vol.24, No.3, pp.9-13, 2001. 

  7. 백혜진, 이혜규, 헬스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 수용자, 미디어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8. I. M. Rosenstock, "Historical origins of the health belief models," Health Education Monographs, Vol.2, No.4, pp.328-335, 1974. 

  9. A. Tversky and D. Kahneman, "The framing of decisions and the psychology of choice," Science, New Series, Vol.211, No.4481, pp.453-458, 1979. 

  10. 박현정, "질병 예방 행동 촉진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략 연구," 한국언론학회, 제58권, 제3호, pp.344-377, 2014. 

  11. K. M. Gallagher and J. A. Updegraff, "Health message framing effects on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a meta-analytic review," Annals of behavioral medicine, Vol.43, pp.101-106, 2012. 

  12. T. A. Cronan, T. L.Conway, K. Davis, and E. V. Vasserman-Stokes, "Effects of Ethnicity and Message Framing on Colorectal Cancer Screening Californi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Vol.9, No.1, p. 98, 2011. 

  13. http://www.cancer.go.kr/mbs/cancer/jsp/album /gallery.jsp?addCancerTitle읽기(검진권고안-대장암) &spage1&boardId14354374&boardSeq143558 98&mcategoryId&idcancer_010207000000 

  14. D. F. Polit, C. T. Beck, and S. V. Owen, "Is the CVI an acceptable indicator of content validity? Appraisal and recommendation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Vol.30, No.4, pp.459-467, 2007. 

  15. V. L. Champion, "Instrument refinement for breast cancer screening behaviors," Nursing Research, Vol.42, No.3, pp.139-143, 1993. 

  16. R. A. Ferrer, W. M. Klein, L. E. Zajac, S. R. Land, and B. S. Ling, "An affective booster moderates the effect of gain- and loss-framed messages on behavioral intentions for colorectal cancer screening,"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Vol.35, No.4, pp.452-461, 2012. 

  17. A. J. Rothman, P. Salovey, C. Antone, K. Keoug, and C. D. Martin, "The influence of message framing on intentions to perform health behavior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29, No.1, pp.208-433, 1993. 

  18. file:///C:/Users/a/AppData/Local/Microsoft/ Windows/ INetCache/IE/UTJZ7SKK/audit05_etc33.pdf 

  19. R. E. Myers, E. A. Ross, T. A. Wolf, and A. Balshem, "Behavioral interventions to increase adherence in colorectal cancer screening," Medical Care, Vol.29, No.10, pp.1039-1050, 1991. 

  20. A. J. Rothman and P. Salovey, "Shaping perceptions to motivate healthy behavior: the role of message framing," Psychological Bullentin, Vol.121, No.1, pp.3-19, 1997. 

  21. D. A. Abood, D. C. Coster, A. K. Mullis, and D. R. Black, "Evaluation of a "loss-framed" minimal intervention to increase mammography utilization among medically un- and underinsured women," Cancer Detection and Prevention Journal, Vol.26, No.5, pp.394-400, 2002. 

  22. M. L.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sion, and behavior: An I ntroduction to theory abd research, Addison-Wesley, 1975. 

  23. L. J. Finney and R. J. Iannotti, "Message framing and mammography screening: A theory-driven intervention," Behavioral Medicine, Vol.28, No.1, pp.5-14, 2002. 

  24. M. A. Brunton, "One message for all? Framing public health messages to recognize diversi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Vol.31, No.1, pp.127-132, 2007. 

  25. S. E. Rivers, P. Salovey, D. A. Pizarro, J. Pizarro, and T. R. Schneider, "Message framing and pap test utilization among women attending a community health clinic,"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0, No.1, pp.65-7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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