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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자체교육인증제 개선 방안 모색 -A대학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The Improvements of a College's Internal Accredit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368 - 377  

서범종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  하정윤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지연 (충북대학교 교육혁신연구원) ,  박태양 (충북대학교 교육혁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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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교육기관 평가 인증제와 대학재정지원사업을 중심으로 대학 자체교육인증제의 시행배경을 살펴보고, A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상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대학 자체교육인증제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대학에서 2016년도에 실시한 평가위원 및 인증위원과의 면담자료와 자체교육인증 관련 회의록 등을 Nvivo11을 사용하여 질적 자료 분석의 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A대학의 사례를 통해 나타난 자체교육인증제의 운영상 문제점은 첫째, 학과의 과중한 행정업무 부담에 따른 자체인증제 참여 부담, 둘째, 모호한 평가지표로 인한 보고서 작성과 평가의 어려움 등으로 확인되었다. 자체교육인증제의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충분한 준비기간 제공과 준비자료의 세부 안내, 둘째, 구체적인 피드백과 함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셋째, 상시 성과기록 시스템 구축, 넷째, 별도 재인증 기준 마련, 다섯째, 학과 특성을 반영한 평가 기준 설정, 마지막으로 자체평가보고서의 공통 양식 제공 등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improvement measures of the internal accreditation system which is spontaneously operated by A university. To do so, this study reviewed the historical backgrounds and current issues of A university's internal accreditation system mainly based on government's 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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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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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 인식하에 2013년에 자체전공교육인증제를 처음 실시한 이후 5년째 사업을 지속하고 있는 A대학의 자체전공교육인증제1)에 대한 운영 사례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체교육인증제가 시행된 배경을 외부 책무성 측면의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와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통해서 살펴보고, 운영 사례를 통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체전공교육인증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중부권에 소재한 A대학교의 2016년도 상반기 자체전공교육인증 평가 및 회의에서 작성한 회의록과 함께 평가위원과 인증위원의 면담자료를 분석하였다. 평가 및 회의 진행시간은 각각 1시간 내외이며, 본 연구에 활용된 분석 자료는 다음과 같다.
  • 에 대한 운영 사례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체교육인증제가 시행된 배경을 외부 책무성 측면의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와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통해서 살펴보고, 운영 사례를 통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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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체교육인증제란 무엇인가? 자체교육인증제는 대학 자체적으로 대학 내 교육의질 향상을 위해 일정한 기준을 제시하고 일정 수준에 도달한 학과(부)를 인증해 주는 시스템이다. 학부교육 선도대학육성사업(ACE)의 2012년 우수사례로 선정된 서울시립대학교의 ‘자체교육인증을 통한 교육의 질 관리’[6]가 소개된 이후, 다른 대학들이 벤치마킹하면서 여러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교육인증시스템, 자체전공인증, 핵심교양인증등 여러 가지 명칭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ACE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학재정지원사업은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대학의 자율성에 기초하여 시작되었고 ACE사업은그 중 하나인데, ‘잘 가르치는 대학’을 목표로 2010년에 시작되어 현재 8년차에 접어들고 있다. 이 사업은 대학의 자발적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여 선도적 학부교육 우수 모델을 창출하고 성과를 확산하여 대학의 질을 전반적으로 올리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추진되고 있다[19]. 이를 위해 ACE사업에 참여한 학교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고, 또 해마다 참여대학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소개하여 많은 대학들이 서로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고등교육기관 평가를 구분한다면? 이때부터 시작된 고등교육기관 평가는 대학 자체평가와 대학 평가‧인증으로 이원화되어 자율적인 평가시스템으로 구축되었고, 대학 평가‧인증은 다시 기관 평가‧인증과 프로그램 평가‧인증으로 나뉘어 운영하고 있다. 기관 평가는 교과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기관이 대학의 신청에 따라 대학운영 전반을 평가‧인증하는 것이고, 프로그램 평가는 역시 지정된 기관이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인증하는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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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상철, 주영달, 방지우, 정양순, 신범철, 윤지희, 김명현, "인증기관 대학평가의 쟁점과 과제. 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pp.157-201, 2017. 

  2. 교육과학기술부,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정책 추진현황, 2010. 

  3. 교육과학기술부,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 정책 사업개요, 2011. 

  4.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 idxno172067 

  5. 강민채, "교육만족도를 통한 대학생들의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365-374, 2017. 

  6. 교육과학기술부.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1.2012년 대학역량강화사업 우수사례집, 2013. 

  7. 신태진, "한국 대학들의 졸업인증제도의 행정적 발전방안," 교육정치학연구, 제18권, 제4호, pp.141-163, 2011. 

  8. 김대현, "시론-교육개혁, 교육인증 그리고 건축교육," 건축, 제43권, 제7호, p.11, 1999. 

  9. 송홍준, "대학교육 만족도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556-567, 2016. 

  10. http://eduup.kcue.or.kr 

  11. http://www.abeek.or.kr 

  12. http://www.ikmee.or.kr 

  13. http://www.kaab.or.kr 

  14. http://www.kabea.or.kr 

  15. http://www.kabone.or.kr 

  16. http://www.kidee.org 

  17. http://www.kimee.or.kr 

  18. 교육부, 대학재정사업 개편 방향(시안), 2016. 

  19. 교육부, 2014년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ACE) 시행계획, 2014. 

  20. 교육부, 2017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 기본계획(안), 2017. 

  21. 박용운, 김경미, 유태완,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운영 학과의 NCS 기반 교육과정 설계모형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652-665, 2016. 

  22. P.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phenomenologist view it. In R.Valle & M.King(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48-78, 1978. 

  23. N. K. Denzin,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str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2nd. ed., New York: McGraw-Hill,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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