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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233 - 243
임광현 (경기대학교 교육인증관리센터) , 강지혜 (경기대학교 교육인증관리센터)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ternal accreditation system of A University which is a quality management system of curriculum that allows departments to examine the curriculum of itself. The results showed that the internal accreditation improved satisfaction of students in four areas: education go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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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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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교육인증제도의 단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해당 대학의 자체교육인증제는 다양한 학문분야별 외부인증 기준 분석을 통하여 대학 특성과 조건을 고려하여 전공,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정성적 및 정략적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였다. 자체교육인증제도의 단계는 최초인증과 계속인증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초 인증에서 교수진, 공감 및 교육 기자재, 재정, 발전계획 등과 관련된 항목은 필수 평가 항목으로 포함되지 않지만, 학부·과 자율적으로 자체평가보고서에 포함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
인증과정을 거친 학과들은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성이 높아진 것을 보아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 여러 선행연구(박민정, 홍성조, 2015; 주재현, 기정 훈, 임형백, 2010)의 연구결과는 본 연구의 맥락과 같이 인증과정을 거친 학과들은 대체적으로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성이 높아졌다고 조사되었다[13][14]. 이는 인증제도가 교육목표, 내용선정, 내용조직 등 교육과정 개발부터 교육과정을 평가하여 개선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15]. 본 연구와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볼 때, 대학의 자체교육인증제도는 교육과정의 질을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제도임을 확인할 수 있다. | |
국내 일부 대학에서 자체교육인증 제를 도입하는 이유는? | 이러한 맥락에서 국내 일부 대학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내실화 도모 및 질 제고를 위하여 자체교육인증 제를 도입하였다. 자체교육인증제도는 개별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인증대상, 적용범위, 인증단계, 인증영역, 평가기준 등을 개발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대학 특성에 따라 운영 방식이 다르다. |
강지혜, 이병길, 권승아, "대학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교육과정-평가의 유기적인 연계를 위한 설계 전략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2호, pp.527-549, 2019.
김대중, 김소영, "대학교육에서의 핵심역량과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이해와 쟁점," 핵심역량교육연구, 제2권, 제1호, pp.23-4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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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평구, "교양교육 만족도, 교육적 경험, 학습 성과에 대한 인식: A 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1호, pp.431-466, 2012.
주재현, 기정훈, 임형백,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효과성 평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졸업생들의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4권, 제3호, pp.55-78, 2010.
류태호, "미국 역량중심 교육정책 분석과 국내 역량중심교육에 대한 시사점,"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2호, pp.289-311, 2019.
이희원, 민혜리, "수업 개선을 위한 강의평가 결과 활용 방안 탐색: S대학의 강의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pp.257-283, 2013.
J. W. Prados, G. D. Peterson, and L. R. Lattuca, "Quality assuarance of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accreditation: The impact of engineering criteria 2000 and its global influe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94, No.1, pp.165-184, 2005.
이은배, 강지혜, 이지연, "체제적 학교혁신을 위한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2호, pp.325-34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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