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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590 - 599
김윤희 (국민체육진흥공단)
본 연구는 공모전에 참여하는 소비자들과 이를 주관하는 기업과 기관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현황을 비추어 공모전의 실제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이에 공모전 실행 전 후에 따른 기업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공모전 실행 후의 만족도에 따라 기업이미지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이 실시하는 공모전에 직접 참여한 전국 7개 대학의 광고홍보학과 대학생 139명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모전 실행 전 후의 기업이미지(전문이미지, 신뢰이미지, 사회공헌이미지)와 행동의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공모전 실행 후의 만족도(고/저)에 따른 기업이미지(전문이미지, 신뢰이미지, 사회공헌이미지)를 검증한 결과, 전문이미지와 신뢰이미지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나 사회공헌이미지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모전의 가치와 효과를 입증하였다.
This research conducted a positive research to raise the effect of contest exhibitions as PR mechanism, considering the present condition increase in number of consumer participating in contest exhibitions and increase in organizations hosting such exhibitions. This research investigated whethe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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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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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이란 무엇인가? | 공모전은 ‘공개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라고 사전적 의미로 되어있지만 지금은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과정’ 그 자체를 말한다[3]. 공모전은 자발적인 참여자가 그들만의 시각으로 자신의 지식을 객관화시키고, 차별화시킴으로서 자신의 열정을 공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리이다. | |
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란 무엇인가? | 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는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그 기업 제품에 대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총체적인 인상’ 으로 정의하였다. 기업 이미지 측정문항은 차희원(2005)와 이재진(2003)연구에서 사용한 기업 이미지 문항을 세분화하여 전문이미지, 신뢰이미지, 사회공헌이미지로 나누어 재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16][17]. | |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호의적인 기업 이미지를 위해 기업들은 어떤 활동을 하는가? | , 2003) 모두를 긍정적으로 끌어당기는데 일조한다[8-10]. 이러한 이유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이 크게 늘어났다. |
아크로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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