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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이 기업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실증연구
The Study of the Contest Exhibition on Corporate Image and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590 - 599  

김윤희 (국민체육진흥공단)

초록

본 연구는 공모전에 참여하는 소비자들과 이를 주관하는 기업과 기관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현황을 비추어 공모전의 실제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이에 공모전 실행 전 후에 따른 기업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공모전 실행 후의 만족도에 따라 기업이미지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이 실시하는 공모전에 직접 참여한 전국 7개 대학의 광고홍보학과 대학생 139명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모전 실행 전 후의 기업이미지(전문이미지, 신뢰이미지, 사회공헌이미지)와 행동의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공모전 실행 후의 만족도(고/저)에 따른 기업이미지(전문이미지, 신뢰이미지, 사회공헌이미지)를 검증한 결과, 전문이미지와 신뢰이미지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나 사회공헌이미지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모전의 가치와 효과를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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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conducted a positive research to raise the effect of contest exhibitions as PR mechanism, considering the present condition increase in number of consumer participating in contest exhibitions and increase in organizations hosting such exhibitions. This research investigated whethe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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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살펴본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주로 기업이미지와 인지도 제고, 사회적 공헌 측면에서 다루어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인식변화 뿐 아니라 참여 기업에 대한 취업, 추천 등 호의적 행동의도, 공모전 참여 만족도의 차이에 의한 기업이미지의 차이 등 3가지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공모전의 긍정적인 효과 때문에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을 참여시키는 형태의 공모전을 활용하고 있다. 수요자 관점에서의 효율적인 정책 홍보 및 기관 홍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반 공중과의 소통과 참여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다. 안동시에서 15년째 실시하고 있는 안동관광 기념품 공모전은 안동의 문화적 특색이 살이 있고 상품화가 가능한 관광 기념품이 출품되어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마련되었다.
  •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갖는 시사점과 한계점들을 통한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공모전의 효과검증을 알아보기 위해서 특정 공공기관에서 실시한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실제 효과를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공모전의 시행은 공공기관의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공공기관들이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 인해 아직까지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홍보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공공기관의 특색을 반영하여 공모전이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기업PR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안해보고자 선정하였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경륜경정 및 체육진흥투표권사업으로 기금 예탁금조성·운용하는 기관이다.
  • 공모전을 수행함에 있어 어떠한 효과를 갖고 있는지와 어떠한 요소들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는 주최하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공모전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공모전 실행 전· 후에 따른 기업이미지와 행동의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공모전 실행 후의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모전 실행 전후에 따른 기업이미지와 행동의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공모전 실행 후의 만족도에 따라 기업이미지에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함으로서, 각각의 활용목적별로 연구를 확대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등장 이후 기업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 중에 하나는 소비자들을 기업의 모든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즉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이미지의 제고뿐 아니라 고객들과의 관계강화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 추가적으로 공모전의 참가 이유와 참가 시 고려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다. 공모전 참가이유는 자기계발 및 다양한 경험을 위해서 95명(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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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모전이란 무엇인가? 공모전은 ‘공개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라고 사전적 의미로 되어있지만 지금은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과정’ 그 자체를 말한다[3]. 공모전은 자발적인 참여자가 그들만의 시각으로 자신의 지식을 객관화시키고, 차별화시킴으로서 자신의 열정을 공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리이다.
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란 무엇인가? 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는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그 기업 제품에 대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총체적인 인상’ 으로 정의하였다. 기업 이미지 측정문항은 차희원(2005)와 이재진(2003)연구에서 사용한 기업 이미지 문항을 세분화하여 전문이미지, 신뢰이미지, 사회공헌이미지로 나누어 재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16][17].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호의적인 기업 이미지를 위해 기업들은 어떤 활동을 하는가? , 2003) 모두를 긍정적으로 끌어당기는데 일조한다[8-10]. 이러한 이유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이 크게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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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아크로팬, 2016. 

  2. 이명천, "공모전의 PR 기능과 현황에 관한 개관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5권, 제4호, pp.179-204, 2015. 

  3. 이동조,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 서울: 전나무숲, 2013. 

  4. 김재곤, 송경숙, "축제이벤트에서의 전통향토 음식체험관광에 대한 관광동기가 기대도와 지역애착 및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434-448, 2011. 

  5. Joseph Sirgy, and Tidwell John, "Effect of self-congruity with sponsorship on brand loyal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1, No.10, pp.1091-1097, 2008. 

  6. 김수영, 전종우, "공모전 속성이 공모전에 대한 태도 및 기업이미지, 기업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6권, 제1호, pp.99-125, 2012. 

  7. Easton, Allen, Corporate Style versus Corporate Imag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III, 1996. 

  8. Andreassen, Tor Wallin, and Bodil Lindestad. "The effect of corporate image in the formation of customer loyal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1, No.1, pp.82-92, 1998. 

  9. Fombrun, Charles, and Mark Shanley, "What's in a name? Reputation building and corporate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3, No.2, pp.233-258, 1990. 

  10. Lemmink, Jos, Annelien Schuijf, and Sandra Streukens, "The role of corporate image and company employment image in explaining application intention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24, No.1, pp.1-15, 2003. 

  11. 신기혁, 이현우, "광고공모전의 기업 홍보와 대학생 광고교육에 대한 활용 방안,"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 제2권, 제2호, pp.7-29, 2009. 

  12. 송윤애, 대학생 대상 공모전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3. 유창조, "사회공헌활동의 유형과 성공요건," 마케팅연구, 제30권, 제1호, pp.177-197, 2015. 

  14. 강은정, "공공기관 홍보에 관한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1, p.2, 2012. 

  15. Loyce consulting보고서, 경륜경정소비자성향 및 인식 조사, 2016. 

  16. 윤각, 서상희,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Vol.61, pp.47-72, 2003. 

  17. 차희원, "기업명성의 개념 정립과 한국형 명성지수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4권, pp.259-289, 2004. 

  18. 조태영, 서태양, "안동 하회마을 문화관광체험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권, pp.361-370, 2009. 

  19. R. Goldberg, Corporate image : Business competency vs. social conscience, Boston, Harvard University, December,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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