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dolescent Stress and Self-Esteem on Delinquen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628 - 643  

김태량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경화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비행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재학생 5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Sobel Test를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스트레스는 비행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은 비행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비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수준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자아존중감이 낮으면 비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존중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비행의 예방과 개입에 관한 방안들에 관해 논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stress and delinquency. For this study, a survey with 565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Metropolitan City was carried out, and using the data collected, frequency analysis, descr...

주제어

표/그림 (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비행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청소년은 급변하는 사회적 변화 속에서 변화에 대한 적응과정과 성공적으로 발달과업을 이루어야 한다는 주위의 기대와 요구에 미처 대처할 준비를 갖추기도 전에 긴장과 불안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4]. 이처럼 청소년기에는 심리적 적응에 관한 방어기제의 발달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급격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되면 공격적 행동이나 우울, 비행과 같은 문제행동의 양상을 보인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은 시험지옥과 같은 입시위주의 교육 제도와 증가하고 있는 가족해체 및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이나 집단 따돌림과 같은 다양한 환경 요인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매우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는 청소년 비행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5]. 청소년은 학교에서 친구문제나 교사문제, 학업성취문제와 같이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지 못하면 심각한 좌절감으로 인해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되고 이러한 부정적 정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더 많은 비행을 하게 된다[6].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역할의 변화로 인해 정체감의 혼란을 겪는 시기로 다른 어느 발달단계보다도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청소년은 급변하는 사회적 변화 속에서 변화에 대한 적응과정과 성공적으로 발달과업을 이루어야 한다는 주위의 기대와 요구에 미처 대처할 준비를 갖추기도 전에 긴장과 불안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4].
최근의 청소년 비행과 범죄의 형태는 어떠한가? 청소년 비행은 반사회적 행동으로 오래된 사회문제이며 학업성취나 대인관계와 같은 청소년기 주요 발달과업의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의 청소년 비행과 범죄의 형태는 저연령화, 누범화, 양적증가, 난폭화, 흉포화를 보이고 있어 교육현장과 사회에서의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1]. 일반적으로 청소년 비행은 범죄비행과 비교하여 그 피해가 심각하지 않다는 이유로 사회에서는 쉽게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우채영, 정현희, "청소년이 지각하는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우울, 비행 간의 구조적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6호, pp.147-168, 2013. 

  2. A. Kazdin, D. Bass, T. Sigel, and C. Thomas, "Cognitive-behavioral therapy and relationship therapy in the treatment of children referred for Antisocial behavior,"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57, No.4, pp.522-535, 1989. 

  3. 강은영, 박형민, 박현수, 조소연, "살인범죄의 실태와 유형별 특성: 연쇄살인, 존속살인 및 여성살인범죄자를 중심으로,"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제2008권, 제12호, pp.1-545, 2008. 

  4. D. Elkind, The hurried child, Management agency & Music publishing Inc, 1984. 

  5. 임은희, 남현주, "부모와의 관계 및 청소년 스트레스 간의 상호작용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5권, 제3호, pp.23-48, 2008. 

  6. 강혜자, "비행청소년의 비행촉발요인에 관한 연구," 교정연구, 제53권, pp.221-239, 2011. 

  7. 이성대, 염동문, 김서정,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1호, pp.55-75, 2013. 

  8. 민수홍,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비행과 범죄에 미치는 영향: 패널자료를 이용한 인성 및 일반성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6호, pp.24-47, 2006. 

  9. M. Carr and T. Vandiver,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mong Youth Offenders," Adolescence, Vol.36, No.143, pp.409-426, 2001. 

  10. 정미경,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pp.271-290, 2012. 

  11. M. Rosenberg, Conceiving these lf, New York: Basic Books, 1979. 

  12. 백혜정, 황혜정,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 및 자아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19권, 제3호, pp.1-27, 2006. 

  13. 박현수, 김도우, 이재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범죄심리연구, 제6권, 제1호, pp.59-92, 2010. 

  14. 최인재,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0호, pp.219-243, 2014. 

  15. 오승환, "고등학생의 자살생각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 우울,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분석," 학교사회복지, 제16권, pp.53-73, 2009. 

  16. 이창식, 박미자, 장은순, "조손가족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20, 2010. 

  17. 권은영, 정현희, "초기 청소년의 스트레스 변화 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6호, pp.29-54, 2011. 

  18. 신정이, 황혜원, "초기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심리 사회적 적응에 대한 생태체계적 보호요인의 영향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5호, pp.123-154, 2006. 

  19. R. Jessor and S. L. jessor, Problem behavior and psychosocial development, A longittudinal study of New York Academic Press, 1997. 

  20. A. Cohen, Delinquent Boys: The Culture of the Gang, Chicago: Free Press, 1955. 

  21. D. J. Shoemaker, Theories of Delinquency: An Examination of Explanations of Delinquent Behavior: An Examination of Explanations of Delinquent Behavior,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09. 

  22. L. J. Siegel and B. C. Welsh, Juvenile Delinquency: Theory, practice and law,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2011. 

  23. 이석형,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보호요인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24. 김재엽, 이동은, 정윤경,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 비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제41권, pp.101-123, 2013. 

  25. 진혜민, 배성우, "청소년 비행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2호, pp.193-221, 2012. 

  26. 김선남, 청소년 비행 관련 변인간의 인과적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27. 윤옥경, "청소년 비행에 대한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영향력 비교," 교정연구, 제38권, pp.107-138, 2008. 

  28.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McGraw Hill, 1984. 

  29. J. W. Mason, "A historical view of the stress field: part 1-2," Journal of Human Stress, Vol.1, pp.6-36, 1975. 

  30. H. Selye, The Stress of life, New York, Mcgraw-Hill, Co, 1985. 

  31. A. D. Kanner, J. C. Coyne, and R. S. Lazarus, "Comparision of two modes of stress measurement: Daily hassles and uplifts versus major life event,"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Vol.4, 1981. 

  32. 천민필,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33. 손정희,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유형과 그 정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34. 노미숙,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5. 신민섭, 박광배, 오경자, 김중술, "고등학생의 자살 성향에 관한 연구: 우울-절망-자살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9권, 제1호, pp.1-19, 1990. 

  36. 신현숙, "남녀 청소년의 공격성 군집에 따른 우울, 자극추구성향, 정서조절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2호, pp.191-215, 2013. 

  37. 강승호, 문은식, 차미영, "생활사건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 남고생과 여고생의 비교,"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2호, pp.277-293, 2011. 

  38.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39. S. Cooper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Freeman & Co, 1967. 

  40. D. W. Felker, Building positive self-concent, Minneapolis, Minn: Burgess Publishing Company, 1974. 

  41. A. H. Maslow, Toward a psychology of being(2nd ed),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1968. 

  42. R. W. Reasoner, Building self esteem: Parents guide and teachers guide, Palo Alto,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2. 

  43. 이미리, "청소년기 자아존중감과 가족, 친구, 학업, 여가, 직업변인들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제16권, 제2호, pp.263-293, 2005. 

  44. 남영자, 박태영,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4호, pp.47-71, 2009. 

  45. 한건환, 장휘숙, 안권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경험, 대처양식 및 문제행동에서 자기존중감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제11권, 제3호, pp.385-402, 2004. 

  46. 김희영, 조미경, "무단결석과 애착유형이 중학생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7권, 제2호, pp.90-99, 2014. 

  47.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가족구조에 따른 청소년 비행," 대한가정학회지, 제43권, 제10호, pp.91-102, 2005. 

  48. 정익중, "청소년기 자아존중감과 발달궤적과 예측 요인," 한국청소년연구, 제18권, 제3호, pp.127-166, 2007. 

  49. S. Self-Brown, M. LeBlanc, and M. L. Kelley, "Effects of violence exposure and daily stressors on psychological outcomes in urban adolescent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Vol.17, pp.519-527, 2004. 

  50. 최정아, "초기 청소년기의 비행과 우울의 상호인과관계: 자귀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통한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제21권, 제4호, pp.143-169, 2010. 

  51. 송순, 오선영,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문제행동 및 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93-103, 2014. 

  52. 윤혜미, 남영옥, "청소년의 위험행동 관련요인: 심리정서적 특성의 매개경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23권, pp.127-152, 2007. 

  53. 전선영, 문성호, "청소년의 탈비행의 유형 및 예측변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395-415, 2013. 

  54. R. G. Simmons and F. Rosenberg, "Sex, Sex roles and self-imag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4, pp.229-258, 1975. 

  55. 백종환,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간 관계 분석,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6. 김소영,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정서적, 심리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 다집단 분석을 통한 성별 차이 탐색," 청소년문화포럼, 제35권, pp.92-113, 2013. 

  57. C. Ames, "Classrooms: Goals, structure,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4, pp.261-271, 1992. 

  58.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2013. 

  59. 김준호, 이동원, 청소년 긴장과 비행, 서울, 형사정책연구원, 1996. 

  60. 임은미, 정성식,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변화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의 장기적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3호, pp.99-121, 2009. 

  61. 이훈진, 원호택, "자기개발과 편집증적 경향," 심리과학, 제4권, 제2호, pp.15-30, 1995. 

  62.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1173,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