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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경화성 에폭시 기지의 흡습탄성 거동에 관한 분자동역학 전산모사
A Molecular Dynamics Simulation Study on Hygroelastic behavior of Thermosetting Epoxy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0 no.6, 2017년, pp.371 - 378  

권선영 (Department of Energy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이만영 (The 4th R&D Institute - 3,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양승화 (Department of Energy System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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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열경화성 재료인 에폭시 기지의 흡습탄성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분자동역학 전산모사를수행하였다. 고분자 복합재가 오랜 시간 동안 흡습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거시적 물성의 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복합재의 내구설계 측면에 있어 흡습노화 현상에 대해 분자스케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EPON862^{(R)}$ 수지와 아민계 Triethylenetetramine (TETA) 경화제로 비정질 에폭시 분자모델을 구성하였으며, 각각 30과 90%의 가교 상태에서 수분 흡수 유무에 따른 물성변화를 관찰하였다. 건조상태의 에폭시와 수분이 4 wt% 포함된 에폭시 단위셀에 대한 평형 및 비평형 앙상블 전산모사 과정을 통해, 에폭시의 수분팽창계수, 응력-변형률 선도 및 탄성계수 그리고 침투된 수분의 수지 내 확산계수를 예측하였다. 또한 흡습된 구조와 그에 따른 물성변화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자유체적 변화 및 흡습에 따른 에폭시 수지의 비결합 포텐셜 에너지 변화를 관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hygroelastic behavior of thermosetting epoxy is predicted by molecular dynamics simulations. Since consistent exposures to humid environments lead to macroscopic degradation of polymer composite, computational simulation study of the hygroscopically aged epoxy cell is essential for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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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기지의 흡습 노화에 따른 흡습 탄성 거동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최근 가로등방성 나노복합재 물성예측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분자동역학 전 산모사를 도입하였다[12]. Diglycidyl ether of Bisphenol F(EPON862®) 수지와 Triethylenetetramine (TETA) 경화제로 구성된 열경화성 에폭시에 대해 가교율 및 흡습 유무에 따른 물성변화를 앙상블 전산모사를 통해 예측하였으며, 이 때 흡습에 따른 영률변화는 기존의 실험결과와 정성적으로 비교하여 제시되었다.
  •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에폭시 수지의 성능저하 데이터를 바탕으로 흡습탄성 미시역학 모델과 분자모델링 결과를 계층적으로 연계하는 흡습탄성 멀티스케일 모델링 기법의 개발을 통해 흡습에 따른 복합재의 역학적 물성 저하현상에 대해 접근할 계획이다. 특히 흡습 유무에 따른 계면 응집법칙 변화, 수지 내 침투한 수분의 계면 이동 현상 등은 본 연구에서 고려한 분자동역학 전산모사로부터 매우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도출될 수 있는 결과들이다. 따라서 연속체 스케일에서 복합재의 흡습탄성 물성을 예측할 수 있는 미시역학 모델에 분자스케일 해석에서 도출된 계면 및 수지 손상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전달을 통해 흡습에 따른 복합재의 내구성 저하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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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에 적용된 고분자 복합재가 극한 환경에서 일으키는 물리적, 화학적, 흡습 노화 현상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항공기의 경우 이·착륙시를 비롯한 운항 중 고도 및 기후 변화에 따른 온도, 압력, 습도 변화와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을 겪게 되므로, 항공기에 적용된 고분자 복합재는 상기 한 극한 환경 노출에 따른 물리적, 화학적, 흡습 노화를 일으키게 된다[5]. 물리적 노화는 고분자 수지가 유리전이 온도 이하의 온도조건에서 지속적으로 평형화되면서 자유체적이 감소하는 현상으로써, 취성 증가와 기계적, 열적 물성의 변화를 유발하게 된다[6,7]. 화학적 노화는 열, 자외선 등에 의해 수지 내 1차결합이 절단되는 현상으로, 고분자 사슬의 저 분자화로 인해 전체적인 재료의 물성이 저하되는 현상이다[8]. 흡습 노화의 경우 대기중의 수분침투에 따른 팽윤 및 재료 간 계면으로의 수분침투에 따른 계면파괴 등을 수반하는 노화현상이다. 이때, 고분자의 침투현상은 주변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물 분자에 의해 발생하며, 에폭시 고분자 복합재의 합성 및 가공 과정은 물론 사용환경 중에서도 흡습 현상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9].
보잉 787기에서 탄소섬유복합재가 전체 재료의 50%를 차지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라이트 형제가 1903년에 개발한 경량 알루미늄 엔진을 장착한 최초의 비행기를 시발점으로 하여, 1,2차 대전을 거쳐 발달한 알루미늄 티타늄 합금[1,2], 그리고 최근 수요가 크게 증가한 탄소섬유 복합재를 동체에 적용하기까지 항공기를 구성하는 재료들은 세대를 거듭하며 발전해왔다. 이 중에서도 탄소섬유복합재의 경우 알루미늄 합금이나 티타늄 합금에 비해 중량을 최대 20%까지[1] 줄일 수 있으며, 비 강도가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보잉 787기에서는 전체 재료의 50%가 탄소섬유 복합재로 사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계 합금에 비해 유지보수상의 이점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항공우주분야에서의 수요는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우주 분야에서 탄소섬유 복합재를 응용할 때 무엇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가?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계 합금에 비해 유지보수상의 이점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항공우주분야에서의 수요는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항공우주 분야에서의 응용은 비강도와 비강성뿐 아니라 구조적 안정성, 내열성, 피 로-부식에 대한 내구성 등의 조건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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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viation Maintenance Technician Handbook-Airframe Volume 1,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12. 

  2. C. Soutis,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in Aircraft Constructio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412, Issue. 1-2, 2005, pp. 171-176. 

  3. P. Irving and C. Soutis, Polymer Composites in the Aerospace Industry, Licentiate Thesis, KTH School of Engineering, Woodhead Publishing Imprint of Elsevier, 2014. 

  4. J.-P. Immarigeon, R.T. Holt, A.K. Koul, L. Zhao, W. Wallace, and J.C. Beddoes, "Lightweight Materials for Aircraft Applications" NRC Institute for Aerospace Research, Materials Characterization, Vol. 35, Issue 1, 1995, pp. 41-67. 

  5. S. Yu, "A Study of Thermal Transport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Epoxy Nanocomposites Considering thE Cross-linking Effect and the Hygrothermal Effect",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6. G.M. Odegard and A. Bandyopadhyay, "Physical Aging of Epoxy Polymers and Their Composites", Polymer Physics, Vol. 49, Issue 24, 2011, pp. 1695-1716. 

  7. J.M. Hutchinson, "Physical Aging of Polymers", Progress in Polymer Science, Vol. 20, Issue 4, 1995, pp. 703-760. 

  8. Y. Li, Atomistic Modeling of Environmental Aging of Epoxy Resins, Ph.D Thesi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012. 

  9. W.W. Wright, "The Effect of Diffusion of Water into Epoxy Resins and Their Carbon-fibre Reinforced Composites", Composites, Vol. 12, Issue 3, 1981, pp. 201-205. 

  10. Y. Pan and Z. Zhong, "A Micromechanical Model for the Mechanical Degradation of Natural Fiber Reinforced Composites Induced by Moisture Absorption", Mechanics of Materials, Vol. 85, 2015, pp. 7-15. 

  11. K. Imielinska and L. Guillaumat, "The Effect of Water Immersion Ageing on Low-velocity Impact behavior of Woven Aramid Glass Fibre/epoxy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2, Issue 13-14, 2004, pp. 2271-2278. 

  12. S. Choi and S. Yang, "Molecular Dynamics and Micromechanics Study on Mechanical Behavior and Interfacial Properties of BNNT/Polymer Nanocomposites", Vol. 30, No. 4, 2017, pp. 247-253. 

  13. V. Varshney, S.S. Paatnaik, A.K. Roy, and B.L. Farmer, "A Molecular Dynamics Study of Epoxy-Based Networks: Cross-Linking Procedure and Prediction of Molecular and Material Properties", Macromolecules, Vol. 41, 2008, pp. 6837-6842. 

  14. J. Jin and S. Yang, "Molecular Dynamics Study on Mechanical Behavior and Load Transfer of CNT/PET Nanocomposites: the Effects of Covalent Grafting", Composites Research, Vol. 30, No. 3, 2017, pp. 193-201. 

  15. W.G. Hoover, "Canonical Dynamics: Equilibrium Phase-space Distributions", Physical Review A, Vol. 31, No. 3, 1984, pp. 1695-1697. 

  16. W.G. Hoover, "Constant-pressure Equations of Motion", Physical Review A, Vol. 34, No. 3, 1986, pp. 2499-2500. 

  17. Donald A. McQuarrie, Statistical Mechanics, University of Science Books, 2000. 

  18. Plimpton, S., "Fast Parallel Algorithms for Short-range Molecular Dynamic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17, 1995, pp. 1-19. 

  19. H.B. Fan and M.M.F. Yuen, "Material Properties of the Crosslinked Epoxy Resin Compound Predicted by Molecular Dynamics Simulation", Polymer, Vol. 48, Issue 7, 2007, pp. 2174-2178. 

  20. R.J. Morgan, J. O'Neal and D.L. Fanter, "The Effect of Moisture on the Physical and Mechanical Integrity of Epoxie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15, 1980, pp. 751-764. 

  21. L.H. Tam and D. Lau, "Moisture Effect on the Mechanical and Interfacial Properties of Epoxy-bonded Material System: An Atomistic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Polymer, Vol. 57, 2015, pp. 132-142. 

  22. Y. Li and B. Xue, "Hydrothermal Ageing Mechanisms of Unidirectional Flax Fabric Reinforced Epoxy Composites", Polymer Degradation and Stability, Vol. 126, 2016, pp. 144-158. 

  23. T.P. Ferguson and J. Qu, "Elastic Modulus Variation Due to Moisture Absorption and Permanent Changes upon Redrying in an Epoxy Based Underfill", IEEE Transactions and Packaging Technologies, Vol. 29, No. 1, 2006, pp. 10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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