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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형 자동차 전시장에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3의 공간'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The Third Space' that has a Great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in Cafe Type Automobile Exhibition Center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6 = no.125, 2017년, pp.3 - 12  

오수민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quality of life has improved today, there is a growing desire among consumers for new space and interest in spending their valuable time in 'the third space' has tended to increase. Cafes have been integrated with sales and exhibition space as the representative third space. For example, i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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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카페형 자동차 전시장에서의 자연스러운 전시 관람을 위한 ‘제3의 공간’ 특성을 살펴보고, 고객들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카페형 자동차 전시장의 ‘제3의 공간’ 특성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카페형 자동차 전시장 설계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제3의 공간’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카페형 자동차 전시장에서의 ‘제3의 공간’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공간 특성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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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의 생활의식수준 향상에 가치관의 변화는? 오늘날 현대인들의 생활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기존의 성장과 결과 위주의 가치관이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를 통해 알 수 있다.
카페가 다변화하게 된 배경은? 특히 SNS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남들이 가보지 않은 독특한 공간이나 가까운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여유 공간 등을 찾는 이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높아지고 다양화되면서 늘어난 여유시간을 집과 직장이 아닌 ‘제3의 공간’에서 가치 있게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휴식과 여가, 소통, 욕구 충족 등의 이용 행태를 통해 현대인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공간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제3의 공간’으로 카페가 다변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를 알 수 있는 플랫폼은 무엇인가?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를 통해 알 수 있다. 특히 SNS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남들이 가보지 않은 독특한 공간이나 가까운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여유 공간 등을 찾는 이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높아지고 다양화되면서 늘어난 여유시간을 집과 직장이 아닌 ‘제3의 공간’에서 가치 있게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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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수근, 좋은 길은 좁을수록 좋고 나쁜 길은 넓을수록 좋다, 공간사, 1989 

  2. 크리스토프 르페뷔르, 카페를 사랑한 그들, 효형출판사, 2008 

  3. 크리스티안 미쿤다, 제3의 공간, 미래의창, 2005 

  4. Ray Oldenburg, The Great Good Place, Da, Capo, 1999 

  5. Soja, E. W, THIRDPLACE, Oxford: Blackwell, 1996 

  6. 최윤경, 7개의 키워드로 읽는 사회와 건축공간, 시공문화사, 2003 

  7. 김상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자동차 쇼룸의 공간계획 연구: 기아자동차 전시장을 중심으로, 가천대 석사논문, 2015 

  8. 김용주, Resonance 개념을 적용한 체험적 자동차 쇼룸 디자인에 관한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6 

  9. 김주환, 카페형 커피전문점의 고객선호특성과 제3의 공간 요인 및 고객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논문, 2017 

  10. 나장수, 아웃트로 (Out Door + Metro) 트렌드를 적용한 자동차 전시장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5 

  11. 문근이, '제 3의 공간'으로서 카페의 공간 연출 전략, 건국대 석사논문, 2014 

  12. 박성용, 기업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전시공간에 관한 연구: 자동차 전시장을 중심으로, 고려대 석사논문, 2010 

  13. 박혜림, 문화공간으로서 카페의 기능과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추계예대 석사논문, 2015 

  14. 방소윤, 외식 SNS에서의 식공간 연출의 특성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 석사논문, 2016 

  15. 이상혁, 식.음료 매장의 공간 구성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테이크아웃 카페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경기대 석사논문, 2015 

  16. 장종원, 서비스스케이프가 종업원의 감정반응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전시장의 서비스스케이프를 중심으로, 경성대 석사논문, 2013 

  17. 홍서라, 대구지역 카페 공간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 석사논문, 2017 

  18. 황선정, 자동차 전시장의 공간 계획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10 

  19. Minkina Maria, 홍대거리의 커피숍 문화에 관한 연구: 제 3의 장소 개념을 생각하면서, 한국학대 석사논문, 2014 

  20. 오수민, 카페형 자동차 전시장에서 나타나는 '제3의 공간'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19권, 1호, 2017.5 

  21. 이정미, 제3의 장소에 대한 실증적 조사와 유형별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 5호, 통권94호, 2012.10 

  22. 김나영, 소비 트렌드 변화와 자동차시장 영향, 현대글로벌경영연구소, 2015 

  23.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5 

  24. 박진의, 주목해야 할 5가지 소비트렌드, BC카드 빅데이터센터, 2017 

  25. 김필수,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자동차 내수 시장, (주)자동차생활,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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